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게임연구자 김정태 Oct 02. 2023

이세계 거주자 설계|중세시대 10직군, 중세유럽 직업

부자되는 IP 창작워크샵 (7) : 4클래스, PC(주인공,조력자)

< 이세계 판타지 '거주자(Dweller)' 설계 실전 강좌 >


처음 오신 분이라면, 부자되는 IP 창작워크샵 (1-6)를 먼저 꼭 보시기 바랍니다.


부자되는 IP 창작워크샵 (1)    

부자되는 IP 창작워크샵 (2)

부자되는 IP 창작워크샵 (3)    

부자되는 IP 창작워크샵 (4)

부자되는 IP 창작워크샵 (5)    

부자되는 IP 창작워크샵 (6)


이번 시간에는 세계관 4대 구성요소인 SODA모델의 'D' 즉, Dweller에 대해 연구해 봅시다. 



1. 이세계 판타지월드의 거주자(Dweller) 그리고 캐릭터, 등장인물 


판타지 세계관 설정의  SODA모델 그 세 번째는 드웰러(Dweller), 즉 거주자입니다. 다수의 판타지 작가와 연구자들은 이 '드웰러'를  '캐릭터' 혹은 '등장인물'이라는 표현을 써오고 있는데요. 여기서는 드웰러로 칭하도록 하겠습니다. 


그 이유는요. '캐릭터'라고 한정 짓는 순간, SODA모델의 상위인 스토리텔링의 요소들 WINC의 C (character)와  밀접한 관계이기 때문입니다.  영화와 소설 영역에서는 '캐릭터' 또는 '등장인물'을 설정하는 방법론 그 자체가 굉장히 방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본 실전강좌에서는 캐릭터 대신에 드웰러라는 표현을 택하였습니다. 


이세계 거주자인 드웰러들의 종족, 특성과 외형은 어떻게 설계할까요? 이세계 하이판타지 세계관에는 인간종, 엘프족, 거인족, 난쟁이족 심지어 용족에 이르기까지 드웰러들이 공존하는 경우도 다반사입니다. 그렇다고 이 모든 종족들을 다루기에는 범위가 너무 방대하고 지면의 한계도 있어 '인간족'으로 한정하겠습니다. 이후의 '캐릭터'강좌에서 여타 종족을 다루겠습니다.


이 강좌에서 드웰러 즉, '거주자=인간족 거주자'로 칭합니다.  이세계 월드에서의 거주자들의 직업들은 어떤 게 있을까요? 여러분들 한번 상상을 해보세요. 그리고 계층의 승급 조건과 강등 조건은 어떻게은 어떻게 되나요? 이러한 조건을 설정하는 것도 상당히 재미난 어떤 게임 소재가 될 수도 있겠죠.


여러 번 강조했듯, 이세계 판타지 월드 설정에 있어 '재미'는 지금 서랍에 넣어두라고 했습니다. 이세계 판타지 월드의 드웰러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직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드웰러의 직업과 계층에 대해서 한번 고민을 해봅시다.



2. 이세계 판타지 월드의 계층과 직업 : 주요 4 클래스 


이세계 거주민들의 분류 척도는 무엇인가요? 보통은 계층과 직업으로 분류합니다. 프랑스 혁명 이전, 중세유럽 왕정하의 계층(Hierachy)은 군주, 성직자, 귀족과 왕족, 평민, 노예 등이 존재했던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중세유럽 프랑스 왕정시대의 신분계층은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군주는 신분계층을 초월한 존재

제1신분은 성직자로 고위성직자(귀족출신多)와 하위성직자로 분류

제2신분은 왕족과 귀족에 해당하며 문관귀족(왕실관리)과 무관귀족으로 나뉨. 세금 면제.

제3신분은 평민계층으로 도시민(장인-임금노동자)과 농촌(소작농)민 두 분류로 나뉨

기타신분으로는 노예(농노 등)가 있었는데, 중세시대 말기에 폐지됨 


제1신분인 성직자나 제2신분 귀족계층도 각각 세분화되었음은 물론이고, 평민 계층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각 계층과 세부계급에 대해서는 이후에 상세히 다루고 여기서는 직업에 집중하겠습니다.


직업으로는 황실관료, 성직자, 상인, 수공업자 등이 있었습니다. 각 전쟁에 앞장서서 싸우는 각 병과별 병사 또는 용병 같은 직업군인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물품의 거래를 담당하는 상인, 여러 가지 도구를 만드는 대장장이 등도 판타지 세계에서 접할 수 있는 알려진 직업들입니다.  


중세 유럽의 직업들은 판타지 소재 설정에 아주 의미 있는 소재이므로 좀 더 깊이 연구해 볼 과제입니다. 이세계 판타지의 대표 격인 던전&드래곤스(D&D, Dungeon & Dragons) 같은 작품에는 전사, 도적, 마법사, 사제 등의 주요 4대 직업(class)이 등장합니다. 궁수(Archer)나 기사(Knight)등이 이 4가지 클래스를 대신하거나 더하여 자리를 차지하기도 합니다.    

'오딘:발할라라이징'은 워리어, 소서리스, 프리스트, 로그의 총 4종의 클래스를 선택 가능하다. (from 카카오, 라이온하트) 


이러한 4개의 클래스의 활용이 눈에 띄는 곳은 단연 판타지 롤플레잉게임(RPG)에서 입니다. '오딘:발할라라이징'도 이 D&D문법에 충실하여 워리어(전사), 소서리스(마법사), 프리스트(사제), 로그(도적)의 총 4종의 클래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여타 RPG에서는 주요 4 클래스에서 한둘이 빠지거나 유지한 채 '궁수' 또는 '기사'까지 선택가능한 작품도 드물지 않습니다.



3.  이세계 판타지 월드의 거주자 : PC, NPC  


이세계 판타지 월드 내의 주요 4 클래스와 그 외의 다른 직업들에 대해서 살펴봅시다.


주요 4 클래스는 게임작품에서 게이머들이 선택하여 플레이할 수 있는 PC(Playable Character)로 설계됩니다. 이 4 클래스의 PC는 판타지 소설, 영화, 웹툰, 드라마에서는 주인공과 함께 모험의 여정을 떠나는 준주연 또는 조연급 캐릭터로 그려질 것입니다. 


게임작품에서 PC만큼 역할이 많지 않은 존재들인 NPC(Non-playable Character)는 특정 지역에 제한적인 이동과 역할을 수행하면서 머물게 됩니다. 게임 속 NPC는 소설, 영화, 웹툰, 드라마 등에서 비중 낮은 조연이나 단역에 상응합니다. 물론, 비선형적(non-linear)인 게임 속 'NPC'와 선형적(linear)인 소설, 영화, 웹툰, 드라마 등의 작품의 '단역'을 1:1 매칭하기에는 무리가 있긴 합니다.(선형성, 비선형성에 대해서는 '게임의 이론(작성 중)'을 참고하시오) )   


이세계 판타지월드의 거주자인 4 클래스 PC와 그 외의 NPC 들의 멋진 설계를 위해서는 중세유럽 직업군을 잘 파악해 두면 유용합니다. 이는 곧 진행할 스토리텔링 과정을 더욱 풍부하게 발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나아가, 각 직군별 전직조건은 이세계 월드를 더욱 짜임새 있는 연출에 도움이 될 겁니다.  또한, 거주민의 계층별 승급 또는 강등조건도 이세계 판타지월드 콘텐츠를 풍부하게 해 줄 수 있을 겁니다.  


게임 외의 작품을 창작하는 작가분들도 이세계 판타지 월드의 거주자를 PC , NPC로 나누어 설계하면 아주 효과적일 것입니다. PC1, PC2, PC3... , NPC1, NPC2, NPC3, NPC4.... 


이세계 판타지 월드 거주자 설계를 위한 다양한 직업군들의 원형을 중세 유럽 시대에서 찾아봅시다. 그러면, 전형적인 4종류 PC나 그저 그런 NPC들을 보다 참신하게 설계할 수 있을 겁니다.



4. 중세유럽의 주요 직업 10 유형 for 이세계 판타지


이세계 판타지 월드의 원재료가 될 중세유럽의 주요 직업군과 각 직업들을 살펴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중세유럽의 직업군을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중세유럽의 직종 : 관리직

황제, 교황, 국왕, 고위귀족, 기사(하급귀족), 영주(지주), 주장관(자작), 외교관(대사), 서기관(행정총괄), 재무장관, 판사(대법관, 고등판사), 치안관(경비대장), 교도관, 경비

 cf) 중세유럽의 범죄자 : 도적, 노상강도, 소매치기, 무법자, 밀매업자, 밀렵꾼

2)  중세유럽의 직종 : 종교직

교황, 추기경, 주교, 수도원장, 대수녀 원장, 수도사, 수녀, 지도신부, 교구사제, 속관, 목사, 일반사제, 순회성직자, 신학학자, 교회 관리원, 면죄부 판매원

3)  중세유럽의 직종 : 군인

근위병, 수위장교, 서전트(기사 직속병), 전령, 정찰병, 스파이, 용병, 보병, 아쳐(궁병), 석궁병, 포병, 창병, 장창병, 헬버드병 , 공병, 군납업자, 공성기술자, 무기관리인, 드러머 

4) 중세유럽의 직종 : 상인

은행가, 여관주인, 선술집 주인, 맥주상인, 포도주상인, 각 분야 상인(육류, 과자, 향신료, 가죽, 연료기름, 유리, 남자옷, 중고옷 등), 행상, 잡화상, 철물상, 건초상, 포목상, 목재상, 약제상(약제조, 의사 역할)

5) 중세유럽의 직종 : 농축산업

파머(자영농, 농노, 일꾼), 방앗간(탈곡업자), 사냥꾼, 조련사(말, 들새, 매, 독수리, 사냥개 등), 양치기, 양모업자(양털깎이), 양돈업자, 산 관리자, 사냥터 관리자, 공원 관리자

6) 중세유럽의 직종 : 수산업자

어부(물고기, 조개 잡이 ), 뱃사공 (나룻배, 보트, 운하선박), 선원, 선장, 항해사, 키잡이(선박 조종), 호블러(선박 견인), 선구상(보급담당)

7) 중세유럽의 직종 : 수공업자

제빵사(일반 빵, 패스트리), 푸주한(닭, 돼지, 소, 양 등), 신발공, 모피공, 재단사, 직공, 모자제작자, 가죽 등 제작자(안장, 지갑, 장갑, 혁대, 칼집, 밧줄 등), 보석세공사, 양초장인, 벽돌공(벽돌, 각종 통, 목욕탕  장인), 목수, 대장장이(칼, 마구, 열쇠), 지붕 수리공 

8) 중세유럽의 직종 : 서비스업

의사, 이발사(미용, 치과 시술 등), 서기, 대필업자, 식당주인, 목욕탕주인, 물배달부, 문지기, 세탁부, 메이드(하녀)

9) 중세유럽의 예능인

작가, 극작가, 음악가, 조각가, 화가(프레스코 벽화, 유리, 채색가), 시인, 방랑시인(bard), 음유시인(기사계급), 가수, 연주자(하프, 바이올린, 루트, 피리, 오르간 ), 곡예사, 광대, 호객꾼

10) 중세유럽의 직종 : 학자 및 교육업

연금술사, 점성술사, 천문학자, 수학자, 철학자, 대학교수, 도서관 사서, 가정교사

중세시대의 주요 10개의 직군과 중세유럽 직업 정리 


이상과 같이 중세유럽의 직업군들을 훑어보았습니다. 여러분들의 PC와 NPC를 보다 참신한 직업의 이세계 거주자를 발굴하셨나요? 



5. 이세계 판타지 월드 거주자의 지식정보교육 체계


간과하기 쉬운 이세계 판타지 월드의 거주자들의 등업시스템의 하나인 지식정보교육 체계에 대해 살펴봅시다. 소설, 영화 등의 선형적인 문화콘텐츠에서도 지식정보교육 체계는 유용한 성장시스템인데요, 게임에서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주인공을 레벨 업 시킬 수 있는 여러 시스템이 중에  지식정보교육 체계는 필수적입니다. 그렇다고 판에 박힌 교육기관 설정에 얽매일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이세계 판타지 월드의 거주민을 위한 지식과 정보의 저장과 교환 및 훈육 장소를 둬야 하는데, 물리적 공간에 치우칠 필요는 없습니다. 이세계 공간 내의 적당한 곳에 학교나 도서관 같은 교육시설을 설계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중세 대학들의 기원은 성당 소속에 있던 대성당학교(Cathedral school; 본산학교, 사원학교)와 수도원학교. 그림은 중세시대 파리 대학교 총장과 박사들의 접견 모습 [1]


실제, 중세유렵에서  학생들과 교수들의 연합체(Universitas scholarium et magistrorum)인 '대학'이라는 개념 이 출범할 때는 시설과 장소는 전혀 중요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유명 대학들도 초창기에는 건물을 전혀 소유하지 못했고 필요에 따라 성당이나 공회당 등을 빌려 강의를 개설했다고 합니다.

왼쪽 중세 이탈리아 볼로냐 대학의 강의 장면. 1350년 그림 추정 [1] 


지식정보 교육 체계를 연령별, 계급별, 직군별로 세분화할 수도 있습니다.  교육시설 대신 현로(Wise Old Man) 같은 '정신적 스승'담당 NPC 통해 지식정보를 흐르게 할 수도 있고, 둘을 병용할 수도 있습니다.


그 밖에도 이세계 판타지 월드 내 '언어'를 어떻게 설계하는가에 따라 색다른 분위기 연출이 가능합니다. 기원국가의 언어 쳬계를 그대로 차용할 수도 있지만, 완전히 다르게 설계도 가능합니다. 중세유럽의 고대 영어, 독일, 프랑스, 스페인어, 포르투갈어에서 파생시킨 설정도 좋습니다. 당시 주변국의 소수어들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살레르노 의과대학 [2]


이같이 지식정보교육 체계와 언어의 채택만으로도 이세계 판타지월드를 굉장히 신비롭고 재미있게 합니다. 언어표기에 조금만 정성을 기울인다면, 거주자들의 신분이나 계급의 차이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나아가, 해당 문화 콘텐츠를 수출 시에 현지화까지 겨냥한 전략이기도 합니다.



6. 이세계 판타지 월드 거주자의 일자리와 경제시스템


지식정보 교육 시스템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일자리 시스템 즉, 경제 시스템입니다. 이세계 거주자들이 어떻게 돈을 벌게 할 것인가입니다. 이세계 대륙, 국가, 도시(마을)의 주요 산업은 무엇이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해당 이세계의 기후와 지형에 따라 일자리 시스템도 바뀔 수가 있습니다. 왜냐면 거주자들의 생산활동 방식이 기후와 지형에 따라 바뀔 수 있기 때문이죠. 이에 이세계 도시나 국가의 산업이 무엇이냐에 따라 거주민의 경제활동이 따라가게 됩니다. 


그런데 중세유럽 시대에는 아직 이렇다 할 '산업'이 뚜렷하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농업이 대표산업이었고, 가축을 기르고 가공하는 초보적 축산업이 태동하였고, 물고기를 잡고 간단한 가공하는 기초 어업이 움트는 시기였습니다. 농작물, 가축, 물고기 같은 식자재를 보관하거나 광물을 다듬어 생활 잡화를 만드는 정도의 가내수공업이 그나마 눈에 띄는 정도였습니다.

연금술은 메소포타미아, 고대 이집트 등에서 시도되어 왔다. 그림은  연금사 하인리히 쿤라드(Heinrich Khunrath)의 실험실, 1595년경 [3]


이러한 초보적인 가내수공업에서 출발한 과도한 기대는 '연금술'을 유행시켰습니다. 일찍이, 근대 과학 이전 단계의 과학과 철학적인 시도로 시작된 연금술은 메소포타미아, 고대 이집트, 페르시아, 인도, 중국 등에서 행해져 왔으며, 중세유럽 시대 붐을 이뤘습니다.   


당초, 연금술은 화학, 금속학, 물리학, 약학, 점성술, 기호학, 신비주의 등을 거대한 힘의 일부로 이해하려는 운동으로,  흔히 금속에서 금 등의 귀금속을 정련하려는 시도로 알려져 있다. 중세시대에 기초적인 화학 원소의 발견에 힘입어 새로운 물질을 제조할 수 있다는 실험적인 '레시피'가 제안됩니다. 이 연금술 레시피는 이세게 판타지 스토리를 풍부하게 꾸릴 수 있고, 버라이어티 한 세계관 연출에 큰 기여 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 같은 연급술과 비슷한 기대감은 중세유럽풍 이세계 판타지 월드에서 '마법 물약 제조'를 꿈꾸게 했고, 마법 훈련 학교나 마법 수련생의 등장으로까지 자연스럽게 이어집니다. 여기서, 필수적인 마법재료를 수출, 수입 경로나 방식을  체계화하면 아주 흥미로운 시스템이 될 수도 있을 겁니다. 



7. 이세계 판타지 월드 거주자의 화폐와 세금


이세계 거주민의 경제 시스템에 대해 보다 더 들어가 봅시다. 자본주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등의 이세계 국가체제도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세계에 큰 의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일단, 여기서는 자본주의 체제에만 집중하겠지만, 필요시 주변국의 설정은 체제를 달리하여 설정하여,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간의 관계로 긴장감을 높일 수도 있을 겁니다.


자본주의 체제하에서 인류의 화폐는 조개껍데기로부터, 금은동 같은 금속재질에 이어, 지폐로 발전해 왔습니다. 중세유럽 시대에는 금속과 종이재질의 화폐가 통용되었는데, 이 부분에 대해 좀 더 연구 응용하면 이세계 판타지 월드 연출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어떤 화폐에 따라 이세계의  스토리 전개와 세계관 설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국내외의 세금 부과방식과 체계는 이세계 판타지 월드에  도움이 될 겁니다. 세금을 얼마나 부과하고 어떻게 징수하느냐에 따라, 이세계 내부에서 분쟁의 씨앗이 될 수 있습니다. 특산물을 세금으로 징수할 경우, 가뭄이나 홍수 등의 천재지변시에는 더 큰 갈등을 야기하게 됩니다.

신화 속 '트로이(Troy)'는 지중해-에게해와 마르마라해-흑해를 연결하는 다르다넬스 해협을 장악했다.( 김정태 재구성 on wikipedia )


대외적으로는 세금은 이웃국가와의 전쟁의 발단이 되기도 합니다. 트로이 전쟁의 원인이 여럿이지만, 세금문제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트로이는 지중해-에게해를 지나 마르마라해-흑해로 연결되는 관문 격인 다르다넬스 해협을 장악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후기 청동기 시대의 무역로에서 전략적 위치를 트로이가 장악한 것으로 보인다. 그곳을 순환하는 선박으로부터 높은 세금을 징수해 왔던 것이 트로이 전쟁의 잠재적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살펴본 이세계 거주민의 경제시스템과 세금부과 체계는 이세계 판타지 월드를 보다 생생하게 해 줄 것입니다. 보다 더 깊은 자료들의 탐구를 통한 이세계 거주민의 설계는 여러분들의 몫으로 남깁니다.



[1] https://en.wikipedia.org/wiki/Medieval_university

[2] https://en.wikipedia.org/wiki/Schola_Medica_Salernitana 

[3] https://ko.wikipedia.org/wiki/%EC%97%B0%EA%B8%88%EC%88%A0

이전 09화 이세계 오브젝트 설계| 중세유럽 테크,문화,교통,크리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