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괜찮은 Oct 13. 2022

참새방앗간, 편의점

괜찮은, 기억들

   

 멀리서부터 신나게 달려오는 노랑 병아리 같은 어린이집 차는 어김없이 오늘도 편의점 앞에 아이를 내려주고 간다. 내리자마자 우리 집 꼬맹이의 눈은 편의점 문을 향한다.





기어코 아이는 내 손을 잡고 문 앞에 선다. 아마도 아이는 차의 문이 열림과 동시에 젤리며 초콜릿 따위를 생각했을 것이다. 나는 슬며시 아이의 손을 당기며 “왜?” 하고 묻는다.

“젤리 사주세요.”

역시나 올 것이 왔다. 속으로 이놈을 어쩌나 하고 생각을 하지만 나는 이미 편의점 문을 열고 가게 안으로 들어와 있다.




  


 어떤 거 살 거야? 하고 물으면 아이는 진열대의 과자를 무슨 미술관에서 작품 구경하듯 하나하나 살피고 연신 들었다 놓았다 고민한다. 이 시간쯤 이면 아이의 손에 이끌려 편의점 문을 열고 들어온 엄마들이 몇몇 있다. 그런 엄마들을 볼 때면 묘한 동지애를 느낀다. 과자를 고르는 아이를 보면 내 입은 잠시도 쉬지 않고 “그것은 너무 달아, 많이 먹으면 이가 썩어.” 하며 훈수를 둔다.

 

  이쯤 되면 손에 뭔가 들어야 하는데 아이는 아직도 고민 중이다. 내 잔소리가 아이의 선택을 자꾸만 망설이게 하는 것 같아 잠시 조용히 기다려본다. 젤리와 사탕이 가득한 진열대 앞에 모인 아이들은 무언의 경쟁이라도 하듯이 서로의 손에 들려있는 봉지를 힐끔 보고는 더 맛있어 보이는지 이것저것 들었다 내려놓기를 반복한다.

 기다리다 지친 나는 짜증스럽게 “빨리 사고 가자.” 하며 아이를 다그쳐 보지만 어찌나 진지한 눈으로 고르는지 내 말은 듣는 둥 마는 둥 한다. 옆에 다른 아이가 먼저 젤이 하나를 손에 들었다. 마치 경쟁에서 이긴 것처럼 슬며시 미소를 띠며 계산대 앞을 향한다.


 우리 집 꼬맹이는 왠지 오늘따라 더 신중함을 기울여 젤리 하나를 고르는데 에너지를 쏟는 것 같다. 먼저 편의점을 나서는 저 아이의 엄마가 지금은 세상 부럽기만 하다.


 결국 더 늦게 들어온 아이가 먼저 젤리를 고른 후에야 한 손에 겨우 봉지 하나를 들었다. ‘내 젤리가 더 맛있는 거야’ 하며 뿌듯한 마음으로 계산을 기다린다. 계산대 앞이 또 다른 아이들로 복잡하다. 하루 중 아이들이 집으로 오는 시간이 제일 바쁠 것 같다. 편의점 문은 쉴 틈 없이 열리고 닫히기를 반복한다. 세상을 다 가진듯한 저 뿌듯함을 가득 품은 아이와 기다리다 에너지를 다 허비한 나는 극과 극의 온도차를 가지고 편의점 문을 나선다.

"지금 먹어도 돼?"

"손은 씻고 먹어야지."

아이는 내 손을 꼭 잡고 빨리 가자며 걸음을 재촉한다.

이전 08화 서리단길 물고미 사진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