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피어라 Oct 05. 2023

가을바람을 보냅니다.


엄마는 아기가 된 것 같았다.




모든 동작은 느리고 서툴기만 했다.

그런 모습을 지켜보고 있자니 어색하기만 했다.

눈물이 투두둑 떨어질 것 같은 걸 애써 숨겼다. 

엄마 얼굴에 드리워진 먹구름이 더 짙어질까 .




이 와중에도 엄마가 가꾸는 화분들은 여전히 싱그러움을 뽐내고 있었다. 


엄마의 손길이 닿지 않아,

본연의 색을 잃었을 거란 생각은 괜한 걱정이었다.




가장 눈에  띈 것은 폴리셔스였다.

내가 임신 소식을 알렸을 때 엄마가 선물해  식물.


거의 십오 년을 함께했다.

제법 덩치도 커졌다. 가지가 웃자라 무게를 견디지 해 휘어졌을 때. 나는 용감 무식함을 발휘했었다.

늘어진 가지를 으로  부러뜨렸다.

고수 식집사들이 알면 뜨악할 일 일지도 모르겠다.


꺾은 가지는 물꽂이란 걸 해봤다. 

물에 가만히 꽂아 두기만 했을 뿐인, 

기특하게도 뿌리를 풍내려줬다.


폴리셔스에서 꺾은 주니어 폴리셔스는 연히 엄마가 았다. 주니어 폴리는 성장기 아이 마냥 쑥쑥 자랐다. 만날 때마다  나를 놀라게 하곤 했으니까. 깔은 또 어떻고. 찐 초록에 반짝반짝 윤기까지 돌았다.


구를 식집사로 두느냐가 이리도 중요한 일이 줄이야.

우리 집 폴 참으로 비교되는 주니어 폴리였다.


엄마네 주니어 폴리  vs. 우리 집 폴리




엄마는 베란다가 없는  집으로 이사 면서,

몇십 개나 되는 화분들을 모두 정리했다. 

심지어 더 이상 분은 않겠노라 언까지 했다.


 월은 깜짝할 새 지나갔지

 마의 하루는 지만치 길기 했다.


기나긴 하루,

식들 전화 한 통이 반갑기만 한 엄마였.

렇다 마냥 전화기만 붙들고  수는 없는 노릇. 엄마는 그렇게 다시 식물 가꾸기에 취했다.


엄마의 외로운 시간 

식물을  다키우게 한 셈이었다. 


아이러니한 것은 

 외로 식물을 더 잘 게 했다는 것이었다.



엄마는 진심을 다했으니까.


식물들에게  인사를 건네고, 한 손길을 보내고, 이쁘다는 칭찬도 아끼지 않았으니까.

비법이라면 이것이 엄마만의 비법이었다.





한 발짝 내딛 힘겨운 지금.

엄마에게 가을 산책은 엄두도  낼 일이다.

대신 엄마는 걸음마 배우는 아기처럼

천천히 한 발씩 떼어 화분이 놓인 거실을 걷는다.


이것이 지금을 견디는 엄마만방법이다.





엄마 사랑 듬뿍 받고 있는 초록이들


가을이 성큼 왔지만

엄마네 거실 정원은 여전히 푸릇하기만 하다.


가을이 훌쩍 버리기 전,

지금은 산책길이 된 거실에 국화 화분 하나 놓아 드려야겠다. 엄마가 좋아하는 발랄한 노란색으로다가. 


하늘하늘 코스모스가 지천인 곳

영상 통화라도  좋겠다.




엄마에게 가을바람 보내고  오늘이다.









이전 14화 집 밖으로 뛰쳐나온 여자가 마주한 것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