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삼빠 Oct 09. 2022

아빠가 공황장애라 미안해

슈퍼맨이고 싶은 아빠의 마음

 아이가 생기면 대부분 좋은 부모가 되고 싶을 것이다.

 나도 좋은 아빠가 되고 싶다...


 이왕 전업주부를 하기로 한 거 건강한 반찬에 각종 영양에 좋은 것들을 먹이고 싶다.

 일단 누구나 유기농 요리, 바나나 똥 싸는 요리, 키 크게 하는 요리, 마지막으로 아이들이 엄지 척해주는 요리를 하고 싶을 것이다.


  현실은 반찬가게 1/6 반조리식품 2/6, 배달 1/6, 아내 요리 1/6, 내요리 1/6 정도이다! 아.. 슬프다.

 여기서 절망할 수는 없어서 나는 늘 이렇게 마음먹는다.


 "세끼 안 굶기면 됐어! 간식까지 챙겨주는데 차고 넘쳐!"



 아이들에게 잘 못 했을 때 흥분하지 않고 차근차근 설명해 주는 아빠이고 싶다.

 모두 아시다시피, 불가능하다! 뭐 해내시는 분도 있겠지만, 일반적인 인간은 불가능하다고 본다. 근데 미묘한 건 실컷 화를 쏟아낸 날은 후련하기도 해서.. 살짝 미안하다. 하지만 어쩌겠는가, 아빠도 사람인데 화를 낼 수밖에 없다.



 아이들 하원하거나 주말이면 이곳저곳 놀러 가 줄 수 있는 아빠였으면 좋겠다.

 갈수록 눈높이가 높아져 가는 초등학생 3학년 큰애는 구체적으로 X버랜드 X데월드 같은 곳을 가고 싶어 한다. 아직 7살은 눈높이가 그나마 낮아서 회전목마 타는 게 꿈이다.


 이 시골(완전 시골은 아님)에 이사 와서 사람이 별로 없고 자연이 펼쳐져 있는 주변 공원을 다녔다.   

 비수기에 동물원과 XX스타필드 까지는 성공하였다.

 놀이동산과 같은 인산인해인 곳은 아직 마음에 준비 및 여건이 되지 않는다. 가기 위해서 아래의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


1. 사람 없을 때(평일, 아내의 연차)

2. 내가 컨디션이 괜찮을 때(예기불안 등이 없을 때)

3. 삼 남매가 안 아플 때


 사람이 없을 때 가는 것도 어렵다. 아내의 연차는 한정적이고, 아이들이나 여러 가지 안일들로 많이 사용된다. 나의 컨디션은 당일에나 알 수 있다.


 얼마 전 예전에 성공했던 동물원을 가기 위해 준비할 때 예기불안이 찾아왔다. 아이들에게 이미 가자고 다 말해놓았는데, 아이들에게 미안하다고 했다. 나 혼자라면 모를까 우리 가족을 다 데리고 서울 도심을 지나쳐 많은 인파 속에서 버텨낼 자신이 없었다.

예기불안 : 공황 환자들이 겪는, 공황 발작이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공포.(실험심리학 용어사전)


  예기불안 이게 사실 아이들에게 미안함을 가지게 한다. 큰 마음을 먹고 무언가 하자고 할 때 매번 나의 발목을 붙잡는다.

 우리 다섯 가족이 수많은 인파 속에서 나로 인해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될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아이들에게 추한 모습이 보이고 싶지 않다는 자존심.

 무엇보다 공황발작에 대한 공포는 발작이 없는지 2년이 지난 지금도 뼈에 새겨져 있다. 과호흡이 올 때나, 비현실감이 올 때, 일단정지해 버리는 나를 본다. 조금 지나면 괜찮아질 수도 있을 텐데, 공황발작이 오면 난 어떻게 되는 거지? 다시 예전의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집에 있던 때로 돌아가는 건 아닐까? 불안감이 엄습한다.

 내가 너무 나약한 걸까? 내가 너무 소극적인 걸까? 아이들과 놀이동산 가는 걸 못해서 이렇게 주저할 일인가?

꼬리에 꼬리를 무슨 죄책감과 자책이 나를 사로잡는다.



 누구나 부모가 되면 아이에게 미안함이 생기는 것 같다. 내게 사소한 미안함은 어렵지 않게 넘길 수 있는 것 같다.

방향은 다르겠지만 누구나 트라우마가 있고 말 못 할 사정이라는 게 있다. 이 트라우마가 미안함과 겹칠 때, 그로 인해 아이에게 무엇인가 못해줄 때, 정말 마음 아픈 것 같다.



 이 부모의 마음을 우리 아이들은 알까?  

 









  

이전 12화 "저 공황장애입니다."라고 말했을 때의 반응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