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태삼 Oct 27. 2023

누가 단발령을 내렸는가

싹뚝

나는 지독한 '단발병'을 앓고 있다. 단발병이란 다행히 실제 병명은 아니고 머리를 기르지 못하고 단발로 자르는 것을 병에 비유한 신조어이다. 주로 단발 스타일을 한 연예인 사진을 보고 충동적으로 발병하는 경우가 많다. 어릴적(?)엔 머리를 길게 길렀다가 긴 머리 스타일이 지겨워지면 댕강 잘라 기분전환을 하곤 했다. 그런데 지금은 머리가 기르기 무섭게 잘라버리고 싶은 욕구가 차올라 단발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다. 누가 단발령을 내린 것도 아닌데 왜 이러는 걸까?


그 시작은 작년 임신했던 시기부터였다. 임신을 하면 모든 것이 조심스러워진다. 먹는 것, 마시는 것, 약 복용, 옷 입는 것, 행동 하나하나까지. 그런데 예상치 못했던 건 미용실 이용까지 자유롭지 못하다는 것이었다. 머리카락에 바르는 약품이 흡수되어 태아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 조심해야 한다. 곱슬머리였던 나는 정기적으로 매직 시술을 해서 찰랑거리는 머리를 유지하곤 했는데 마침 매직 시술을 할 시기에 임신 확인을 하여 미용실 갈 시기를 놓쳐버렸다. 비록 천연 약품을 사용하는 미용실도 있고, 안정기에 접어들면 괜찮다는 의견도 많지만 그래도 조심하는 게 좋겠다 싶어 조금 불편해도 참고 지냈다. 그 대신 관리가 안 되는 머리를 단발로 짧게 잘라 버렸다. 그 이후로 지독한 단발병이 시작되었다.


임신 기간 중 못했던 것들, 출산 이후 꼭 하리라 다짐했던 것들이 있었는데 그중 하나가 매직 시술이었다. 관리가 안 되는 곱슬머리에 어중간하게 길어버린 단발머리. 뜻하게 해결하고 싶었는데 초보 엄마는 모르는 것 투성이었다. 출산만 하면 자유의 몸이 되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시작이었다. 모유수유를 하면서 먹는 것도 조심하는 와중에 머리에 약품을 바를 수는 없었다. 무엇보다도 신생아와 함께라면 2~3시간마다 수유하는 일상이 반복되기 때문에 적어도 3시간은 걸리는 매직 시술을 받으러 외출하기란 불가능한 것이었다. 게다가 그 시기엔 항상 잠이 부족하기 때문에 짬이 나는 대로 잠을 보충해야 했다.


어느덧 아기 백일이 지나고 백일의 기적은 일어나지 않았지만 약간의 여유가 생겼다. 주말에 남편에게 아기를 맡기고 2년 가까이 방치했던 머리를 쫙 피고 짧은 단발로 싹둑 잘라버렸다. 미용실을 나서는데 머리가 가벼워 날아갈 것만 같았다. 비록 상쾌한 발걸음으로 향하는 곳은 다시 육아 현장에 투입되는 것이었지만 기분전환은 확실하게 되었다.


그 이후로 지금까지 한결같은 머리스타일을 유지하고 있다. 미용실에 가면 항상 묶을 수 있는 길이의 단발로 잘라주세요!라고 요청한다. 육아하면서 발견한 나만의 최적의 머리스타일이다. 머리 감고 말리기 편하고 때로는 질끈 묶고 활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끔씩 긴 머리의 엄마들을 보면 평소 어떻게 관리하는지 존경스러운 마음이 든다. 그러고는 나도 한번 길러볼까 싶지만 머리가 어깨에 닿는 순간 또다시 단발병이 도져버린다. 당분간은 단발을 유지해야겠다.


이전 04화 설거지는 내가 할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