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만섭 Sep 28. 2023

​친구여! 인제 그만 슬픔을 내려놓으시게

모든 고난과 위기는 착각이며 꿈과 같은 것이다.



지난 9월에 전에 같은 회사에 근무했던 친구가 대장암 수술을 받았다는 소식을 듣고 병원을 찾았다. 

나도 그가 입원한 병원에서 위암 수술을 받고, 그 후유증으로 폐에 물이 차서 갈비뼈 사이로 구멍을 뚫어 호수를 끼운 후에 이를 폐로 연결하여 고인 물을 몸 밖 호수 주머니로 빼어내는, 이른바 ‘포크테일( Pork Tale)’ 시술을 두 번이 나 받았다. 물이 폐에 차오를수록 서서히 숨이 막혀오는 공포는 마치 수렁에 빠진 몸뚱이가 진흙 속으로 서서히 빨려 들어가는 모습을 속수무책으로 바라보는 것과 같은 지독한 공포 그 자체였다.


동병상련(同病相憐)이라고 할까? 나는 그가 겪었을 두려움과 공포를 상상하면서 안타까운 마음으로 암 병동의 문을 열었다. 하얀 바탕에 초록 줄무늬가 새겨진 환자복을 입고 호흡기를 차고 있는 모습을 보니 몇 년 전에 암과 치열하게 싸우다 잠시 지친 몸을 추슬렀던 나의 모습이 떠올랐다. 그는 대장암 수술 결과가 좋아서 두세 번의 항암 치료만 마치면 건강을 회복할 수 있을 것 같다면서 앞으로는 모든 것을 내려놓고 겸손한 자세로 살겠다고 내게 몇 번이고 다짐했다.


병원을 다녀온 지 약 한 달 후에 나는 전화 통화로 그의 악성종양이 장에서 폐로 전이되었다는 마른벼락을 맞는 소식을 접했다. 그는 폐의 암세포는 다른 장기로 아주 빠른 속도로 전이가 된다고 하는데,  의사는 아직 수술계획조차 세우지 않았다면서 병원과 의료진을 원망하고 있었다. 그의 불평과 하소연을 들으면서

나는 그의 폐가 의사가 치료를 포기할 만큼  심각하게 손상되었음을 어렵지 않게 짐작할 수 있었다.  


언제부터인가 나는 세상 싸움에서 패배하는 데에 익숙해졌고, 그 원인을 내 부덕의 소치라고 자책하기 시작했다. 나는 자사의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타사와의 협업을 금하는 회사의 방침이 오히려 회사의 적자를 증폭시키는 독이 된다고 주장하면서 이른 시일 안에 그 방침을 철회하지 않으면 회사가 도산할 것이라는 보고서를 여러 차례 올렸다가 사직서를 제출해야만 했었다. 순수한 애사심에서 나온 고언을 사장은 경영권에 대한 도전으로 받아들였다.  집 사람도 오랜 고민 끝에 내린 나의 결정을 직장생활이 힘들다고 가장의 책임을 내팽개친 무책임한 사람이라고 몰아쳤다. 


순수하고 솔직한 마음의 고백이 무시당하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나는 무조건 타인의 결정에 따르는 수동적인 사람으로 변해갔다.  몸과 마음은 피와 기가 소통되는 하나의 합성체다. 불행하게도 나는 이러한 갈등을 소화할 만큼 넓은 마음을 가지고 태어나지 못했고, 이러한 마음의 병은 몸으로 옮겨져 마침내 악성종양, 암 환자가 되고 말았다. 


그가 대장암과 폐암으로 사형선고를 받게 된 원인도 마음에 든 멍 때문이었다. 그의 어머니는 친척 집의 식모살이를 하는 대가로 그 집 방 한 칸을 빌려서 아들과 딸을 길렀다. 이런 환경에서 세 식구는 매끼 눈칫밥을 먹으면서 하루하루를 마치 인도의 불가촉천민과 같이 살아야 했다. 그래서 그는 60대 노인이 될 때까지 지체 부자유자인 누나를 요양 시설에 보내고 결혼하라는 주위 사람들의 권유를 거부하고 집안 살림을 하면서 직장생활을 하는 고된 생활을 악착같이 견뎌냈다. 세상에서 낙오자로 살아간다고 해도, 누나의 행복을 위하여 혼신의 힘을 기울여야만 한다는 일종의 사명감과 의리를 거역할 수 없는 운명이라 여겼을 것이다.


그는 중병에 걸리고 나서야 누나를 요양시설에 보내 홀로 살아가는 방법을 터득하게 하는 것이 그와 누나 모두를 위하는 올바른 길이었음 깨닫고 후회의 눈물을 흘리고 있다. 그가 이 세상을 떠나면 누가 사지를 못 쓰는 이 가련한 여인을 돌본단 말인가? 또한 이 늙은 여인은 평생 믿고 의지 해온 유일한 피붙이 동생을 잃은 슬픔과 충격을 어떻게 견뎌낸단 말인가?


결코 남을 해 코자 한 적이 없으며 나름 인간답게 살려고 몸부림친 결과가 암이라는 중병이라니, 하느님이 있다는 것은 거짓말이다. 나는 조금씩 어둡게 변해가는 세상을 바라보면서 무조건 달리기 시작했다. 나는 그를 위해서 매일 간절히 기도했다. 


그러던 어느 날 참선에 들어선 내 눈 안에 그와 나의 모습이  겹쳐져서 그려지고 있었다.  그 형상은  착한  어린애가 아니라 무지한 어른이었다. 나는 이들 가련한 오누이의 운명이 불쌍하여 눈물을 흘리는 것이 아니라 내면에서 병들어 신음하는 나 자신을 보고 섧게 울고 있는 것이 아닐까?  불쌍한 것은 그들이 아니라 나 자신이다!  


훈습(薰習)과 기도가 수반되지는 않는 착한 마음은 아상(我想) 일뿐 진짜 마음이 아니며, 모든 중병의 원인은 진짜 마음속에 내재한 탐진치(貪瞋癡)가 표출된 것이다.  이에 대한 부처님의 답변이었을까? 우연히 김원수 법사의 ‘절체절명의 위기 탈출법’이라는 설법을 듣고 그에게 보내줄 마지막 편지를 작성할 수 있었다.

김원수 법사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


형상 있는 모든 것은 모두가 허망하다는 진리를 깨닫게 되면 부처가 될 수 있다는 뜻이다. 김원수 법사에 의하면 모든 고난과 위기는 인간이 창조한 꿈속의 착각이며 분별 망상일 뿐이다. 상기 사구 계를 수지독송하고 이를 진실로 믿으면, 우리는 꿈에서  깨어나 우리들의 깊은 마음속에 살아계시는 부처님 마음을 만나서  모든 고난과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다. 금강경을 단 한 줄로 축약해 놓은 위대한 문구다.


직면한 위기를 우리 마음이 창조한 가상의 소설 작품이 아니라 객관적인 실체로 받아들이는 한, 위기는 우리에게 엄청난 고통이며 도저히 넘지 못할 태산일 뿐이다.

                                                     영화 '박하사탕'의 한 장면



꿈속에서 한강 위에 놓인 외길 철도를 홀로 중간 정도 걸어가도 있을 때, 갑자기 빠른 속력으로 달려오는 기차와 맞부딪쳤을 경우에 생명을 보존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꿈에서 깨어나는 것뿐이다. 혹자는 “어떻게 실제로 발생한 위기를 꿈으로 받아들인단 말이오?”라고 물을 것이다. ‘믿음과 선택’이 그 답이라고 말하고 싶다. 나는 절체절명(絶體絶命)의 위기가 꿈이라는 믿음이 강하면 강할수록 행복한 삶으로 가는 길은 가까워진다고 생각한다. 


 평온한 마음으로 죽음을 맞이하는 것은 모든 수행자가 지향하는 아름다운 꿈이다.  


 “친구여! 인제 그만 슬픔을 거두시게. 본래 삶과 죽음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분별심이 만들어 낸 착각이라고 믿고 또 믿으시게. 인생은 일장춘몽(一場春夢)이라고 하지 않는가? 꿈에서 깨어나면 그대는 다시 살아날 수 있지 않겠는가?” 


2018년 11월 18일 


작가의 이전글 당신도 부자로 살 수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