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혜피 Feb 05. 2024

어떻게 살 것인가?

결국 원하는 것을 얻는 사람들의 특징

선생님, 저는 제가 마음에 안 들어요.
저도 일론머스크처럼 살고 싶은데
저는 그런 성격도 아닌 것 같고...
제가 되고 싶은 사람으로 살 수 있을까요?


나는 이 학생에게 다시 되물었다.


"네가 되고 싶은 사람이 뭔데?"


학생은 '일론머스크'라는 이름 외에 대답하지 못했다.




우리는 사실 모두가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영향력은 마치 중력처럼 우리에게 변화를 만들고 자원을 관리하며 마음과 정신을 움직일 능력을 준다. 어떻게 하면 영향력을 가진 사람이 될 수 있을까?


내 주변에는 나름의 영향력을 가지고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사는 사람들이 몇 있다. 이들에게는 공통적으로 가진 습관이나 기질들이 있는데, 바로 실행력이다. 원하는 대로 사는 삶이 한 번에 짜잔 하고 우리 앞에 펼쳐지는 일은 없다. 물론 우리가 실행하는 모든 일들이 다 옳고 100퍼센트 맞는 것도 아니다. 하지만 어떤 일을 실패했을지라도 실행 전과 후의 내 모습은 분명 다르다. 그곳에는 배움과 성장이 있다. 어떤 일이 벌어졌든 부정적 늪으로 빠지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 시각으로 마음을 돌려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부터 생각하라.  


또한 이들은 결과에 연연하지 않는다. 사람들은 어떤 일에 노력을 많이 한 만큼 실패했을 때의 좌절감 또한 크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들은 자신에 대한 투자, 노력을 최선을 다해 쏟아붓고, 그렇기에 더욱 결과에 미련 없이 훌훌 털어버리는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이들은 원하는 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일은 단기간에 스스로 알아내기가 힘들다. 조성진, 김연아의 경우처럼 어릴 때 하고 싶은 것을 찾아 성공을 이루어낸 케이스도 있지만 우리는 대부분 수능점수에 맞춰서 얼결에 잡혔던 대학 전공을 토대로 진로선택을 한다. 그러나 이렇다 할지라도 좌절할 일은 아니다. 이 또한 '나'에 대한 정보를 쌓는 경험으로 여기며 최선을 다하자. 나의 경우 음악을 전공하며 처음으로 나와의 싸움에서 승리하였고 겸손과 공동체 의식 등 여러 가지 덕목을 배웠다. 선생님으로 활동할 때는 '내가 기획한 무언가가 사람들에게 선하게 작용할 때 나는 행복하구나' 알게 되었다. 원하는 대로 사는 삶은 '어떻게 살고 싶은가'에 대한 삶의 철학을 정하는 부분이다. 그렇기에 다양한 경험과 도전 끝에 값지게 얻어 낼 수 있는 것이다. 좋아하는 일은 반드시 찾아야 한다. 일단 뭐라도 일을 시작해야 찾을 수 있다. 경험을 해야만 나에 대한 정보가 쌓이고 원하는 삶을 구체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뭐라도 하자.


좋아하는 일에 대해서 한 단어로 규정지을 필요는 없다. 당장의 먼 꿈을 좇기보다 작은 성공을 쌓는 습관을 길러 먼저 소소한 성취감을 쌓아보자. 꿈의 다양성을 정해진 공식과 틀에 가두지 말고 열린 마음으로 경험을 받아들이자.


일론머스크의 꿈에 대한 강연이 생각난다.


세상에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차고 넘친다.
하지만 삶의 목표가 이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에 그쳐서는 안 된다.
우리의 인생에는 영감을 주는 일이 필요하다.
당신을 아침에 눈을 뜨고 싶은 이유가 되는 일 말이다.
당신이 인간사의 일부라고 느끼게 하는 그런 일 말이다.
나는 하늘 위의 별을 보고 인간의 의식을 확장시키는 일이 나에게 엄청난 흥분감을 준다는 것을 알아냈다. 내가 살아 있기를 잘했다고 생각하게 되는 그런 일이다.
나는 여러분도 그런 열정을 가질 수 있는 일을 찾았으면 한다.




이전 02화 혹시 호구세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