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프리 Oct 16. 2023

잎이 자꾸만 떨어지는데,  이번에도 틀린 걸까?

기다림이 필요할 수 있다.

내 관점에서만 너를 생각해도 안되고,

종종 입장을 바꿔 생각하기도 해야 하는구나


수차례 식물 키우기에 실패하며

내가 얼마나 갇힌 시야 안에서 생각하는지 깨닫게 되었다.


식물키에는 여전히 소질이 없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반려식물을 꼭 잘 길러내고 싶었다.



이번엔

'처음부터 내가 직접 보고 데려와야겠다'

화훼단지를 두 시간이나 돌아본 뒤

정말 마음에 드는 만리향나무를 데려왔다.


꽃이 피면 향이 만리까지 간다는 이야기와

반짝반짝하고 튼튼해 보이는

모습이 마음에 쏙 들었다.



아...........

그런데.......

또..........................



집에 데려온 지 열흘쯤 지났을까?

잎들이 우두둑 떨어지기 시작했다.


난 이번엔 정말 잘못한 게 없다.

물도, 환경도 괜찮다.



"아빠, 이것 좀 봐 잎이

너무 많이 떨어졌어

난 더 이상 식물 키우지 말까?"



"아니야, 이건 그냥 묵은 잎이 떨어지는 거야,

머리카락도 빠지고 또 새로 나고 하잖아

그거랑 비슷해

식물은 오래된 묵은 잎을 떨어뜨리고

새 순을 내기도 해 자연스러운 현상이야.

조급하게 뭘 하려 하지 말고 그냥 기다려봐"



그리고 한 달쯤 지났을까?

누군가 정성 들여 만들어 놓은 듯

반짝반짝하고 너무 이쁜

여린 새 순이 자라났다.



식물은 참 신기하게

나를 자꾸 생각하게 한다.



나는 그동안 그렇게 살아왔다.


문제가 생긴 것 같으면

빨리 새로운 조치를 취해서

더 이상 문제를 키우지 않아야 한다는...

호미로 막을 것을 가래로 막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늘 조급하게 살아왔다.



그런데

내가 문제라 생각하는 게 문제가 아닐 수 있고

꼭 뭔가를 하는 게 해결책이 아닐 수 있다.

기다리는 것 자체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식물을 통해 나를 돌아보기 시작했다.



























이전 04화 그저 환기만 시켰을 뿐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