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베를린 장벽

베를린 장벽이 세워진 이유, 허물어야 하는 이유

by 김남수

독일이라는 나라를 생각하면 젊은이들은 축구를 떠올리겠지만, 어른들은 분단과 통일을 생각한다. 역사시간에 수없이 듣고 사진과 동영상으로 보았던 그곳, 베를린에 와서 그 유명한 장벽 앞에 섰다.


<형제의 키스 @베를린 장벽>


100여 명의 화가가 그린 베를린 장벽 그림 중 가장 유명한 그림 <형제의 키스> 앞에서

러시아의 화가 드미트리 브루벨 작품인 이 그림은 옛 소련 공산당 서기장 레오니트 브레즈네프와 에리히 호네커 옛 동독 서기장의 입맞춤을 하는 그림으로 과거 두 공산권 지도자가 인류에 끼친 해악을 신랄하게 풍자한 작품이다.


베를린장벽2.JPG


베를린장벽3.JPG [중앙일보 2016년 6월 25일 자에 위와 같은 사진과 글이 실렸다]


<독일 및 베를린 분할 지도>


베를린장벽4.JPG 전후 독일 분할 지도

분홍색이 소련 관할, 노란색은 영국 관할, 아래 파란색은 프랑스 관할, 연두색은 미국 관할 지역이다.


베를린장벽5.JPG 베를린 분할 지도

동독지역에 속한 베를린도 4개로 나뉘었다.


베를린장벽6.JPG 베를린 관할 구역 확대 사진


베를린 장벽_Eastside Gallery
베를린장벽7.JPG 베를린 장벽 East-side Gallery 그림


베를린장벽9.JPG 베를린 장벽 East-side Gallery 그림


베를린장벽8.JPG 베를린 장벽 East-side Gallery 그림


<화해공원 및 화해교회>


베를린 장벽 East-side Gallery에서 걸어서 조금 이동하면 화해공원이 있다. 이곳의 장벽에는 그림이 없고 철근이 그대로 드러난 상태를 보여주거나 장벽 자리에 쇠기둥으로 세워놓았다.


베를린장벽10.JPG 그림이 없는 쪽 베를린 장벽

그림이 없는 장벽은 철근이 드러나서 그런가 마음이 조금 무거워졌다.


베를린장벽11.JPG 인근 화해공원

왼쪽에 장벽이 세워졌던 장소에 쇠막대를 세워놓았다.


베를린장벽12.JPG 화해공원 중간에 있는 화해교회


<베를린 장벽 기념관>


베를린장벽13.JPG 베를린 장벽 기념관. 무료다.

화해공원 끝에 베를린 장벽 기념관(Berlin Wall Memorial)이 있다.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다. 독일은 유대인과 관련된 기념관이나 박물관은 무료다. 누구든지 부담 없이 갈 수 있게 하여 교육효과를 극대화하였다. 장벽 설립과, 동독에서 서독으로 장벽을 넘다 사살된 청년 스토리 등 자료가 전시돼 있다.


베를린장벽14.JPG 이곳은 반드시 가봐야 한다. 느낌이 다르다.

베를린 장벽 옥상에 가면 당시 장벽과 동독의 감시탑 등을 보존해 놓았다. 우리나라 DMZ와 통일전망대와 오버랩이 되었다.


우리나라도 DMZ를 이렇게 만들어 역사교육장으로 만들어야 하지 않을까?



베를린장벽15.JPG

동독에서 서독으로 베를린 장벽을 넘은 사람들을 표시한 표지석이 곳곳에 있다. 언제 어떤 방식으로 넘어왔다 이런 내용.


베를린장벽16.JPG

화해공원 한편에 장벽을 넘다 동독 병사에 의해 사살된 사망자 사진을 남겨놓았다.


<찰리 포인트>


베를린장벽17.JPG 장벽이 있는 곳 중 군사대치 구역의 미국 측 구역이 체크포인트 찰리다.


베를린장벽18.JPG 1963년 6월 26일, 미국의 케네디 대통령이 이곳 체크포인트 찰리를 방문했다.


베를린장벽19.JPG 케네디 대통령 방문을 기념한 상품을 기념품 상점에서 판매한다.


베를린장벽20.JPG 체크포인트 옆에 장벽이 세워졌던 장소를 표시한 라인


베를린장벽21.JPG "베를린 체크포인트에 한국의 김남수코치 방문!" 베를린신문에 실리다!

체크포인트에 가면 기념사진을 찍어 위와 같은 종이를 뽑아준다. 비용은 공식적으로 없고 기부금을 알아서 내면 된다.


베를린 장벽을 걸으며 우리나라의 분단과 통일을 생각했다. 다시는 우리나라 땅에 전쟁이 일어나지 말아야 한다는 생각을 깊이 했고 통일을 준비해야 한다는 생각도 했다. 우리 다음 세대가 통일의 주역이다.


[토론할 질문]


1. 독일 통일의 과정은 우리나라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

2. 내가 만일 우리나라 지도자라면 통일을 위해 분야별로 어떤 정책을 펼 것인가? (경제, 사회, 문화, 인적교류, 군사안보, 종교, 교육)

3. 독일 학생들과 만난다면 어떤 질문을 하고 싶은가?

4. 베를린 장벽은 물리적인 장벽이지만 사실 더 큰 장벽은 양쪽의 마음의 장벽이다. 그 징벽을 어떻게 하면 허물 수 있을까?


다음 글 : <독일차 폭스바겐의 변신>


by 김남수

keyword
이전 14화아우슈비츠보다 더 끔찍했던 작센하우젠 수용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