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는 기쁨
첫째와 둘째가 어릴 때의 일이다.
5살과 3살쯤이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둘은 테이블에 비장한 표정으로 앉아
서로를 말없이 바라보고 있었다.
그러다가 첫째가 조용히
무언가를 식탁 위에 올리더니,
그중 몇 개를 신중하게 골라
앞으로 쓰윽 밀어놓는다.
곧이어 둘째도 무언가를 고심 끝에 고르더니
쓰윽 손으로 밀어
테이블 정중앙에 가져다 놓는다.
흡사 영화에서 보던 거래의 한 장면 같다.
도대체 뭐길래 어린아이 둘이서
저리 비장한 분위기를 뿜어내고 있는지 궁금해서,
거래하고 있는 물건의 정체를
알기 위해 가까이 가보았다.
그것은 바로.. 마이쮸랑 젤리였다.
큰 애가 커다란 젤리 2개를 내밀자
작은 애가 그보다 좀 작은 마이쮸 3개를
내밀며 원만한 합의가 이루진 것이었다!
그 이후에도 아이들은 자라면서
꾸준하게 많은 거래를 했다.
소중한 장난감을 한 번씩
돌아가면서 교환해 놀기도 하고,
츄파춥스 같은 막대사탕을
번갈아가며 핥아먹기도 하고,
서로의 빵도 똑같이 한 입씩 베어 물면서,
때로는 이해할 수 없는
아이들만의 '거래'를 했다.
물론 늘 원만한 거래가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거래가 파탄 나면 싸우거나 울면서 달려와
상대방의 사기(?) 행각을 일러바치기도 했다.
본의 아니게 다양한 거래들의
중재자가 되어야만 했다.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내기가
늘 힘들었던 기억이 난다.
아이가 4명쯤 되니 어느덧
판사가 되어가고 있었다.
이럴 줄 알았으면 미리 법이라도
좀 공부해둘껄하는 후회도 들었다.
아이들이 커갈수록 분쟁이
나날이 늘어가는 관계로
분쟁 조정 관련법을
만들어야 했다. 그것도 아주 많이.
규칙, 규칙, 또 규칙을 계속 만들어
다가올 분쟁을 효과적으로 대비해야 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아이들도 관심 없는 것에는
분쟁하지 않아 일거리가
줄어든다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브로콜리를 거래하는 일은 없다.
책을 거래하는 일도 없다.
오히려 이런 때는 서로 먼저
양보하는 훈훈한 미덕이 가득하다.
첫째는 유독 자신의 물건에 대한 애착이 강해서
아무 대가 없이 남에게 무언가를
주는 일이 절대로 없다.
철저한 계산에 의한 일대일
교환 법칙만이 있을 뿐이었다.
자신의 물건에 동생들이
손을 대면 불같이 화를 낸다.
동생들이 과자 몇 개라도 더 많이 가지면 안 된다.
모든 숫자, 모양, 크기까지 똑같아야 한다.
첫째가 유독 왜 이런 게 심할까 생각을 해보니
동생들이 많아서 그런 것 같다.
더 귀엽고 눈망울도 반짝이는
어린 동생들에게 축복이 다 가버릴까
걱정해서 그런지 제 것을 정말 열심히 챙긴다.
그래서 받는 건 참 좋아하지만
그냥 거저 주는 일은 거의 없다.
하지만 그런 첫째가 '그냥' 동생들을
챙겨줄 때가 있다.
어느 햇살 밝은 날, 학교에서 받은 간식을
동생들에게 나누어주었을 때 깜짝 놀랐다.
심지어 어떤 날은 피 같은 용돈으로 산
마이쮸랑 젤리들을
동생들에게 하나씩 주는 것이 아닌가!
분명 무슨 꿍꿍이가 있을 거라고 생각했지만
계속 지켜봐도 아무 꿍꿍이가 없었다!
자신이 아끼는 애착 장난감을 동생에게
무심한 듯 쓱 건네거나
작은 젤리 하나도 무심한 듯 '자~' 하면서
주는 모습에 깜짝 놀랄 때가 한두 번이 아니었다.
다른 애도 아니고 어떻게 첫째가 저런 행동을?
도대체 왜? 이유가 뭐지?
갑자기 왜 동생들한테 잘해주는 거지?
곰곰이 생각해 보기도 한다.
하지만 그럴만한 이유가 없다.
아무런 이유도 찾지 못했을 때 결국 나는 감동한다.
대견하고 기특하다.
폭풍 칭찬을 해준다.
아이들이 효율적이고 정확한 거래를 했을 때보다
이럴 때 사랑스러운 마음이 샘솟고,
기특하고 이쁘다.
내가 무엇을 받을 수 있을지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무엇을 줄 수 있을지를 생각하는 것.
이런 게 바로 '주는 기쁨'이라는 생각이 든다.
주는 기쁨에서 진짜 감동이 온다.
주는 기쁨에서 진짜 치유가 시작된다.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되다
(사도행전 20:35)
- 오늘 배운 수업 내용
1.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되다는 것을
마음에 새기자.
2. 주는 기쁨을 누리며 감동이 있는 삶을 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