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공지사항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효석 Jun 19. 2020

스타트업 코치 양성과정 모집

다른 사람과 조직의 성장을 돕는 일에 비전을 가지고 계시다면 오세요

Overview


다른 사람과 조직의 성장을 돕는 일에 비전을 가지고 계신 분들을 위한 스타트업 코치 양성과정을 모집합니다.


창업가 출신의 전문 비즈니스 코치로 활동하면서 만난 고객들 중 많은 분들이 저와 같은 일에 소명을 가지고 계신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나도 다른 사람이나 회사의 성장을 돕는 일을 하고 싶다', '내가 가진 경험과 지식을 통해 사회에 기여를 하고 싶다'.


정말 많은 분들이 가지고 있는 비전이기도 하지만 이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과정은 드문 것이 현실입니다.

창업가를 위한 교육은 많이 있지만, 창업 전문가를 위한 교육은 대학원을 제외하면 드물어서 대부분 자격증 교육을 통해서 배우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이러한 교육을 통해서 창업의 이론은 배울 수 있지만, 제 경험으로 볼 때 창업가들은 이론만을 원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그것이 지속적인 변화를 끌어내는데도 한계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무엇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도울 것인가'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인가' 역시 중요한 문제입니다. 컨설턴트, 강사, 멘토, 퍼실리테이터, 코치 등 다양한 역할로 실무를 하면서 제가 가장 변혁(transformation)을 많이 경험한 기술은 코칭(Coaching)이었습니다. 컨설팅이 문제-해결의 관점에서 솔루션을 찾는 것이라면, 코칭은 전인적 관점에서 고객이 스스로 문제를 찾을 수 있도록 그 역량과 잠재력을 발견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보다 강력하고 보다 지속 가능한 방법입니다.


이에 제가 현업에서 축적한 경험과 노하우에 더하여 세계적인 코칭 방법론과 창업교육 방법론을 결합하여 모두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스타트업 코치로 만들어 드리는 것이 본 과정의 목표입니다.





Goal

 

본 과정을 이수하고 나시면 여러분은,

1. 스타트업 코치로 바로 활동을 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을 발굴하고 사업화를 하는 방법도 알려드립니다.

2. 스타트업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하여 핵심 내용을 A부터 Z까지 체크 포인트 방식으로 배우실 수 있습니다. 구름처럼 산개해있는 창업 기업의 성장 로드맵을 구조화하여 이해하실 수 있습니다.

3. 코칭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코칭 스킬뿐 아니라 이를 배우시는 여러분의 삶을 바라보는 관점도 드라마틱하게 변화될 수 있습니다. 저는 그것이 코칭 교육의 가장 큰 이점이라고 생각합니다.

4. 여러분의 Next career나 Side career에 대한 로드맵을 그리시게 됩니다. 여러분의 경험과 지식을 자산으로 바꾸시는 방법도 알려드립니다.


저의 교육 철학 중 하나는, 무조건 제 교육 수강생들이 낸 교육비 이상을 벌 수 있도록 만들자입니다.

이 교육을 마치고 나면 바로 현업에 투입되어 수익화를 내는 방법에 대해서도 같이 고민해봅니다.



Methodology


 저는 지금까지 현업에서 활동하면서 지속적으로 창업교육의 문제점을 말하였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국내 창업 교육의 한계점은 아래 글들을 먼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1. 창업교육, 무엇이 문제이고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가 : https://brunch.co.kr/@choihs0228/61

2. 창업 교육을 망친 주범 - 사업계획서와 캔버스 : https://brunch.co.kr/@choihs0228/165

3. 우리나라 창업 생태계의 문제점 : https://brunch.co.kr/@choihs0228/179 

4. 창업교육에서 가장 바뀌어야 할 것은 교육방식이다 https://brunch.co.kr/@choihs0228/152 

5. 스타트업 멘토의 조건 : https://brunch.co.kr/@choihs0228/227


기존의 대부분의 창업 교육은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진행이 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  사업계획서, 비즈니스모델캔버스, 창업교육으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일반적인 샘플입니다.


위 링크 글에도 지적하였지만 국내 창업 교육에서 가장 많은 내용은 (투자유치 또는 정부지원사업 선정을 위한) 사업계획서 작성법과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교육입니다. 형식에 있어서는 세미나 형태의 교육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저 교육이 잘못되었다는 것이 아니라 같은 내용과 같은 방식으로만 교육한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에 반해 저희 스타트업 코치 양성 과정은 아래와 같은 철학을 중심으로 과정이 진행됩니다.


1. D.L.A

- 기존의 창업 교육은 내용을 중심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저희는 성장 주기 프로세스에 따른 순서를 중시합니다. 디자인 씽킹(Design Thinking), 린 스타트업(Lean Startup), 애자일(Agile) 방법론을 통해 아이디어 단계에서부터 운영 단계에 이르는 전체 흐름의 방법론을 배웁니다.

Gartner가 제안한 DLA 프로세스를 기본 철학으로 합니다.

- 기본적으로 Business Model Components를 따르되 위 D.L.A 프로세스의 관점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성장 단계별로 이해해야 하는지를 설명합니다.


2. Babson Entrepreurship Education

- Babson College는 창업 교육 분야 세계 최고의 명문대학으로서 U.S.News & World Report 조사에서 무려 26년 연속으로 창업분야 전미 1위를 놓치지 않은 학교입니다. (2위 스탠퍼드, 3위 MIT, 4위 하버드)

- 이 학교의 학과장이자 창업 교육의 Guru이며 USABE(US Association for Small Business&Entrepreneurship; 한국의 중소기업청에 해당) President를 역임하신 Heidi Neck 교수님의 창업학 교과서 <Entrepreneurship: The Practice and Mindset>과 <Teaching Entrepreneurship>의 내용을 중심으로 전달해드립니다.


저는 지난 2017년에 Babson 대학에서 진행한 창업 교육가 과정에 참가하여 위 책의 저자인 Heidi Neck 교수님께 직접 당시 신간이었던 저 교과서의 내용을 배울 수 있었는데, 그 내용을 digest 하여 전수해드립니다.


Babson Symphosium for Entrepreurship Educators 프로그램 연수 및 Heidi Neck 교수님과의 수료 사진


3. 효과성 코칭(Effectiveness Coaching)

- 이번 스타트업 코치 양성과정에서 함께 훈련하는 코칭 방법론은 효과성 코칭(Effectiveness Coaching) 기법을 중심으로 한 Consultative Coaching으로 진행합니다.

- 다른 많은 코칭 기법들이 전인적이며 가치적인 부분을 중심으로 접근하는데 반해, 효과성 코칭은 진단과 피드백을 기반으로 개인, 팀, 조직의 통합적 성과 향상을 지향하는 모델입니다.

- 개인적으로는 이 모델이 비즈니스 코칭 기법으로서는 다른 기법에 비해 매우 뛰어한 강점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되어 본 과정에서는 이 모델을 중심으로 체계적인 학습을 진행합니다.




4. 경험학습(Experiential Learning)

 - 저의 창업 교육은 슬라이드 없이 진행합니다. 이 말씀을 들으시면 대부분 여쭤보십니다. "슬라이드 없이 교육이 가능하나요?" 하지만 저는 역으로 질문드리고 싶습니다. "강사가 슬라이드만 읽는 교육으로 학습 전이가 발생할 수 있나요?"

- 경험학습은 시각이나 청각보다는 운동감각을 중심으로 학습자에게 실제적 경험을 강조하는 교육기법입니다. 교수자는 퍼실리테이터의 역할을 하고 학습자가 주도권을 가지고 주체적으로 학습 활동을 하는 방식으로서, 강사나 교재 중심의 전통적 교육을 뒤집은(flipped) 학습법입니다.

- 제가 주로 진행하는 워크숍의 현장 스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렇게 일반적으로 동그랗게 모여 앉아 비구조화된(Unstructured) 방식의 교육을 지향하며, 본 과정도 이런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5. PBL (Problem based Learning)

- PBLProblem-Based Learning의 약자로 우리말로 하면 "문제 기반 학습"이라고 합니다. "문제를 활용하여 학습자 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하는 교수-학습 방법"으로 정의(Barrows&Mayors, 1993) 할 수 있는데 단순히 정보를 배우는 것이 아닌 실제 현장에서 발생하는 상황을 중심으로 학습자가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가는 방식으로 학습이 진행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본 SCIP과정은 PBL의 핵심 철학을 중심으로 교육을 진행합니다.

문제에서 학습이 시작합니다.

학습자 중심의 학습 환경을 갖습니다.

그룹 활동을 중심으로 학습이 진행됩니다.

자기 주도적 학습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교수자는 '지식 전달자'가 아닌 '퍼실리테이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 본 커리큘럼에는 실제 Peer-Coaching 실습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과제로 연습 코칭의 과제도 충분히 경험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



6. 다양한 교수법

- 저는 세미나 방식의 교수법이 문제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이것도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많은 창업교육의 문제점은 한 가지의 교수법으로만 진행하는 것입니다.

- 본 과정은 PBL을 기본으로 토론, 퍼실리테이션, 게이미피케이션, 액션러닝, 상호 코칭, 롤플레잉 심지어 연극치료와 사이코드라마 기법까지 총망라하여 마치 재즈 변주를 하듯 학습의 역동성을 극대화합니다.


단언컨대 이 정도 완성도의 창업 교육은 국내에 없습니다.




Curriculum Overview


본 과정은 주말(토요일) 4일간의 오프라인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1일차 : 코칭 파운데이션(Coaching Foundation) 

목표 : 코칭의 개념과 핵심적인 코칭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배웁니다. 이를 통해 대화법뿐 아니라 삶을 바라보는 관점 자체를 바꾸는 훈련을 합니다.

주요 내용 : 커뮤니케이션의 주요 스킬인 관점(Perspective), 경청(Active Listening), 공감(Empathy), 인정(Recognition), 질문(Questioning), 지지(Supporting), 회고(Retrospective)의 기술을 심도 깊게 배우게 됩니다.

과제 : 1일차 교육 간 실습한 코칭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이용하여 주변의 지인과 코칭 대화를 시도해보고 피드백을 받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2일차 :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목표 : 스타트업 비즈니스를 이해하기 위해 사업의 설계도라 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분해하여 각 항목별로 중요 포인트를 익힐 수 있도록 합니다.

주요 내용 : 기업가 정신(Entreprenurial Leadership&Mindset), 고객(Customer)/문제(Problem)/해결책(Solution), 시장(Market), 경쟁(Competition), 수익구조(Revenue Model), 파트너십(Partnership)/유통(Distribution)/물류(Logistics), 재무와 자금조달(Finance&Financing) 등 스타트업 비즈니스 모델에서 가장 빈번히 나타나는 항목을 중심으로 핵심 포인트를 익혀 봅니다.

과제 : 예제로 주어지는 기업을 대상으로 비즈니스 모델 분석 방법론을 통해 기업 분석을 실시해보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스타트업이 어떤 구조로 구성되었는지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3일차 : 스타트업 비즈니스(Startup Business)

목표 : 코칭 현장에서 창업자들이 주요 겪는 이슈와 아젠다들에 대해서 카테고리별로 Key Question을 찾을 수 있도록 배워봅니다.

주요 내용 : 경영전략, 리더십, 경영관리, 마케팅

과제 : 지금까지 배워 본 내용을 통해서 주변의 예비/초기 창업자들을 선정하여 데모 코칭을 진행해봅니다.


4일차 : 코칭 실습(Coaching Practice)

목표 : 제가 주로 사용하는 세 가지 코칭 기법을 통해 지난 3일간 배운 내용을 망라하여 종일 실제 코칭 실습을 진행합니다. 1:1, 1:1:1의 그룹 활동을 통해 풍부한 실습을 하고 피드백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스타트업 코치로서 커리어를 성장하는 방법도 같이 배웁니다.

주요 내용 : 백워드 디자인(Backward Design), 퍼실리테이티브 코칭(Facilitative Coaching), 임바디먼트(Embodiement), 경력 개발(Career development), 회고 및 수료(Retrospective&Celebration)

과제 : 개인의 커리어 로드맵을 작성하여 과제로 제출하면 제가 1:1로 피드백을 해드립니다.




Curriculum Detail


위 전체 프로세스에 따른 세부 학습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부 커리큘럼


1일차 : 코칭 파운데이션(Coaching Foundation)

M1-0: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

라포(Rapport) 형성을 위한 참석자 자기소개 및 전체 과정에 대한 안내를 진행합니다.

또한 스타트업 비즈니스와 코칭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을 드리고, 코칭이 컨설팅, 멘토링, 워크숍, 카운슬링과 어떤 차이가 있는지도 배워 봅니다.

간단한 게임을 통해 그라운드룰을 정하는 활동을 연극기법을 통해 진행해봅니다.


M1-1: 관점(Prospective)

관점은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창이자 프레임입니다. 우리가 어떤 프레임으로 세상을 보느냐에 따라 대상도 달라지지만 그것을 바라보는 나 자신도 달라집니다.

이 모듈에서는 관점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관점을 바꾸는 실습을 함께 연습하여 우리가 왜 그리고 어떻게 관점을 바꿔 나갈 수 있을지를 같이 논의합니다.


M1-2: 경청(Active Listening)

코칭 커뮤니케이션의 핵심은 경청입니다. 경청은 상대방으로 하여금 나를 신뢰할 수 있도록 만드는 강력한 무기입니다.

단순히 '잘 듣는 것(Listening)'을 넘어 적극적으로(Actively) 잘 듣는 훈련을 통해서, 내가 상대방에게 온전히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방법을 훈련합니다.


M1-3: 공감(Empathy)

공감은 상대방을 나의 편으로 끌어당기는 힘이자,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심리적 경계심을 풀어주는 도구입니다. 공감을 통해 서로의 안전지대(Safety zone)가 중첩되는 놀라운 경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공감 역시 의식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평소에 공감 능력이 높다고 자부하는 사람도 의도적으로 신경을 쓰지 않으면 공감의 연결이 끊어지기 쉽습니다.

이 모듈에서는 공감의 법칙과 행동을 같이 연습합니다.


M1-4: 인정(Recognition)

상대방을 동기 부여하게 만드는 가장 강력한 무기는 인정입니다. 저는 수많은 조직에서 인정 하나만으로 드라마틱한 변화가 발생하는 현장을 숱하게 목도하였습니다. 그만큼 인정은 강력한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모듈에서는 단순히 '인정을 많이 하자'라는 구호를 외치는 것이 아니라 내 마음속에서 인정을 통해 발현되는 생생한 감정을 느끼고 그것을 증폭하는 경험을 함께 합니다.


M1-5: 질문(Questioning)

상대방을 성장시키는 가장 좋은 도구는 질문입니다. 질문을 통해 상대방을 생각하게 만들고, 그로 인해 수동적 타자를 능동적 자아로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그만큼 질문은 코칭의 핵심 기술이자 가장 어려운 부분입니다. 이 모듈에서는 질문 설계를 할 때 가장 중요한 포인트를 중심으로, 실제 질문을 만들며 대화를 이끌어 내는 실습을 진행합니다.


M1-6: 지지(Supporting) / 심리적 안전감(Psychological Safety)

지지는 상대방을 동기부여시키고 안전지대에서 벗어나게 만드는 강력한 힘입니다. 지지해주는 사람이 있을 때 우리는 경계를 넘는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코치에게 지지란 기술이기도 하지만 태도이자 존재 그 자체이기도 합니다.

이 모듈에서 우리는 100% 지지를 통해 우리가 경계를 어떻게 넘는지를 심리극을 통해서 실습해봅니다.


M1-7: 코칭 프로세스(Coaching Process)

1일차의 교육을 통해 코칭 철학과 마인드셋에 대해 익힌바를 토대로 실제 코칭 대화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 흐름을 익혀봅니다.

가장 유명한 코칭 대화 프로세스인 GROW기법을 통해 코칭 대화의 역동을 느끼며 배워봅니다.


M1-8: 회고(Retrospective)

우리가 생활 속에서 매사에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는 가장 좋은 습관은 회고입니다. 회고를 통해 경험한 모든 것들을 학습으로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 장에서는 회고의 중요성을 배우기도 하지만, 1일차 내용을 실제로 회고하며 그 효과를 경험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2일차 :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M2-1. 기업가 정신과 마인드셋(Entrepreneurial Leadership & Mindset)

기업가적 리더십은 스킬이 아니라 태도이자 철학입니다. 많은 교육에서 기업가 정신을 이론과 사례로 배우지만 이 모듈에서 우리는 기업가 정신의 핵심을 활동을 통해 체험해봅니다.

또한 미니 퍼실리테이션을 통해 우리에게 필요한 기업가정신 마인드셋이 무엇인지 같이 논의해봅니다.


M2-2. 고객, 문제, 해결책(Customer, Problem, Solution)

비즈니스의 기본 구조는 문제의 해결입니다. 여기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이 뼈대를 명확히 하기 위해 문제 정의를 내려야 하고, 누구의 문제인가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 문제를 가지고 있는 대상이 고객이며 따라서 고객을 정의하고 그들의 니즈를 분석하는 것에서부터 비즈니스 모델은 시작됩니다.

그들이 가지고 있는 니즈를 해결해줄 수 있는 것을 솔루션이라 하고, 이 솔루션을 tangible 하게 구현한 것을 우리는 제품(Product)이라 부릅니다.

이 모듈에서는 이렇게 비즈니스 모델의 기본 뼈대가 되는 고객-문제-해결의 Back-born에 대해 익혀봅니다.


M2-3. 시장(Market)

고객에 대한 정의가 내려지면 고객이 모여있는 통계적 동질성을 가지고 있는 집단을 보아야 합니다. 비즈니스 모델에서 고객들의 집합을 시장(Market)이라 부릅니다.

우리가 시장을 볼 때 중요한 것은 시장의 크기를 추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시장이 가지고 있는 특징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시장의 변화를 감지하기 위한 외부 거시 환경 분석도 같이 고려되어야 합니다.

여기서는 시장을 분석하는 주요 방법론과 거시 환경 분석 도구에 대한 적용 방법을 학습합니다.


M2-4. 경쟁(Competition)

사업의 수익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경쟁입니다. 많은 창업 교육에서 이 부분이 그 중요성만큼 강조되지 못하고 있는 것을 자주 보는데, 개인적으로는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경쟁은 다시 경쟁 강도(Level of Competition)와 경쟁자(Competitors) 분석으로 나뉩니다. 동일한 시장 안에서 경쟁 강도에 따라 얼마나 사업의 성패가 크게 차이가 나는지와 경쟁자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봅니다.


M2-5. 수익모델(Revenue Model)

회사가 수익을 낼 수 있는 모델은 다양하게 있습니다. 판매(Selling)를 기본으로 구독(Subscription)이나 대여(Rental)도 흔하고, 번들링(Bundling)이나 광고(Advertise) 모델도 있습니다. 플랫폼 비즈니스에서는 수수료를 기반으로 한 중개(Fee) 기반의 수익 모델을 만들고, 최근에는 커뮤니티 비즈니스 형태의 사업모델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방식의 수익 모델의 특징을 비교해보고 각 비즈니스 모델별 어떤 형태의 수익 모델이 적합한지 같이 고민해봅니다.


M2-6. 파트너십, 유통, 물류(Partnership, Distribution, Logistics)

사업은, 특히 스타트업과 같은 작은 조직은 더더욱 혼자서 모든 것을 다 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에 핵심 역량을 제외한 나머지 분야는 그 분야에 가장 강점이 있는 파트너와 협업을 해야 하는 것이 기본적인 전략입니다.

이 모듈에서는 제휴를 중심으로 한 파트너십과 SCM 전략, 그리고 유통과 물류의 기본 개념에 대해 배워봅니다.


M2-7. 재무 및 자금조달(Finance & Financing)

돈은 기업의 혈액입니다. 피가 돌지 않으면 경색이 오듯 자금이 순환하지 않으면 기업이 지속 가능하지 않습니다.

이번 모듈에서 회계이론을 배우지는 않습니다. 다만 스타트업들이 주로 직면하는 재무적 이슈와 성장 주기별 자금 조달 방법에 대한 에센셜을 배워보고, 이를 통해 재무의 중요성을 알아봅니다. 숫자는 나오지 않습니다.


3일차 : 스타트업 비즈니스(Startup Business) 

M3-1. 경영 전략(Strategy) : STP, Product, Scale-up, Strategic Aligning

스타트업 경영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 시장을 정하고 그곳에서 경쟁자와 어떤 차별점을 만들어 내부 자원을 집중시킬 것인가입니다. 제가 코칭한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보았을 때, 이 문제만 해결되어도 경영전략의 90%는 해결되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그 전략 방향을 회사의 목표와 정렬(Aligning)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일치할 수 있는 방향으로 상품기획이 시작되어야 합니다.

이 모듈에서는 STP전략과 전략적 정렬의 Key Question들을 배워봅니다.


M3-2. 리더십(Leadership) :  Feedback, Motivation, Psychological Safety

스타트업 대표들은 대부분 리더십 이슈를 스스로 느끼고 계십니다. 조직문화를 위해 리더십 관점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3가지 요소에 대해 배워봅니다.

피드백 : 피드백 커뮤니케이션이야 말로 조직문화를 바꾸는 가장 강력한 도구입니다만 다들 중요성을 알면서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명확히 알지 못합니다. 코칭 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어떤 피드백을 해야 하는지 같이 익혀봅니다.

동기부여 : 직원을 동기부여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을 알아봅니다.

심리적 안전감 : 직원들이 심리적으로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조직일수록 더 높은 성과가 나옵니다. 따라서 리더로서 어떻게 심리적 안전지대를 구축할 것인지를 익혀봅니다.


M3-3. 경영관리(Management) : 저성과자, 생산성, 이익률

관리 이슈에서 가장 많이 고민하시는 주제는 저성과자 관리입니다. Toxic Employee에 대해 코치는 어떻게 접근하고 어떤 approach를 제안할 수 있는지를 논의해봅니다.

생산성도 주요 이슈입니다. 생산성은 Input과 Output을 구분하여 생각합니다. 이는 다시 '어떻게 투입을 줄일 것인가'와 '어떻게 이익을 높일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귀결됩니다. 그 방법을 같이 고민합니다.


M3-4. 마케팅(Marketing) :  Marketing Strategy, Marketing Implementation

마케팅 이슈에 있어서 받는 주요 고민은 마케팅 전략의 방향을 회사의 전략 방향과 일치하지 못한다는 점과, 회사의 제한된 리소스를 가지고 어떻게 마케팅을 실행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가장 많습니다.

이에 대해 최적의 코칭 질문이 무엇인지 던지고, 일반적인 마케팅 활동이 어떻게 진행되는지 배워봅니다.



4일차 : 코칭 실습(Coaching Practice)

M4-1 : 메타포 코칭(Metaphor coaching)

코칭에서 고객의 역동을 일으키는 가장 유용한 기술 중 하나는 메타포(Metaphor)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번 모듈에서는 다양한 메타포를 활용하여 어떻게 코칭 대화의 역동을 높이는지를 배웁니다.

이 과정을 시연하고 이 기법을 통해 비즈니스 코칭을 실습해봅니다.


M4-2 : 백워드 디자인(Backward design)

백워드 디자인은 교육공학에서 사용되는 교수설계 기법인데 저는 이를 코칭에 활용하여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코칭에서 사용하는 GROW모델을 넘어 증거기반의 코칭(Evidence based Coaching)을 진행하였을 때, 보다 코칭 목표에 명확하게 도달하는 경험을 많이 하였습니다.

이 기법에 대해 소개를 드리고, 이 기법을 통해 상호 실습을 하는 시간을 충분히 갖습니다.


M4-3 : 임바디먼트(Embodiement)

임바디먼트는 코치가 언어를 넘어 몸을 사용하여 고객에게 코칭 경험에 전이(transformation)가 일어나도록 돕는 도구입니다.

인간이 학습을 할 때 주로 사용하는 감각은 시각, 청각, 운동감각 이렇게 세 가지를 가장 많이 쓰는데, 그중에서도 운동감각이 가장 큰 효과를 줍니다.

코액티브 코칭은 Founder family가 배우 출신으로서 기본적으로 연극치료의 기법을 많이 차용하였습니다. 저 역시 개인적으로 이걸 배운 이후에 큰 효과를 느껴서 따로 심리극(사이코드라마), 사회극(소시오드라마), 즉흥극(임프로브) 등을 배우기도 하였는데 실제 코칭 현장에서 매우 파워풀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모듈에서는 몸을 사용하여 코칭 세션에 고객을 더욱 몰입하게 만드는 기법을 같이 익혀봅니다.


M4-4 : 스타트업 코치로서의 경력 개발(Career development)

많은 전문가 교육에서 학습 그 자체로 세션을 종료하고 이후 커리어에 대해 신경 쓰지 않는 모습들을 보면서 아쉬움을 많이 느꼈습니다. 그래서 저는 단순히 스타트업 코칭의 기법만을 알려드리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고객을 만들고 돈을 벌고 자립할 수 있는지 그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저는 지난 2016년부터 진행한 교육사업전략특강 등을 통해서 강사, 코치, 컨설턴트 등 지식서비스 사업자를 대상으로 비공식이지만 국내에서 가장 많은 고객들을 코칭한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도 국내의 유일무이한 '교육사업 전문 컨설턴트'라는 타이틀로 종종 활동합니다. 제 노하우를 모두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4-5 : 회고 및 수료(Retrospective, Celebration)

회고의 시간을 통해 우리가 배운 것을 체득하고 앞으로 할 행동들을 서로 약속합니다.

그리고 이후 같이 성장하는 동지로서 새로운 시작을 함께 하기 위한 수료의 시간을 갖습니다.




누가 들어야 할까요?


1. 스타트업 전문가

엑셀러레이터, 강사, VC 등의 전문가 분들이 실제 현장에서 스타트업과 직접적인 세션을 갖고 계십니다. 스타트업 업계에서는 코칭이라는 표현보다 멘토링이라는 표현을 더 많이 쓰는데, 사실 방법적으로는 단기 경영 자문에 가깝습니다.

단기 경영 자문을 Verbal Consulting이라고 한다면 그 솔루션은 원포인트 레슨의 형태가 많습니다. 하지만 다들 경험해보셨듯이, 이러한 방식이 매우 파워풀한 경우는 많지 않고, 대부분 휘발성이 있어서 근본적인 창업자들의 변화를 이끌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에 반해 코칭은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책을 고민하게 만들어줌으로써 보다 근본적인 문제 해결에 대한 동기를 부여해주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여러분의 전문성에 코칭이라는 무기를 하나 더 장착하면 훨씬 더 많은 영향력을 펼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2. 비즈니스 코치

코칭 현장에서 활발히 활동을 하고는 계시지만, 대기업의 수요는 한정되어 있고 또 최근 스타트업 시장이 커지면서 이쪽으로 새로운 사업의 기회를 찾고 계신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코칭에 정답은 없다고 하지만 업계의 특징과 니즈를 알고 접근하는 것과 모르고 접근하는 것은 분명 큰 차이가 있습니다. 본 과정을 통해 스타트업에 대한 이해를 높이시면 직업 코치로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것이십니다.


3. 다음 커리어나 사이드 커리어를 준비하시는 분

Young Senior 분들의 경우 첫 번째 커리어를 정리하고 두 번째 커리어를 준비하시면서, 자신이 그간 쌓아온 경험과 지식을 통해 후배들의 성장을 돕고 싶다는 분들이 가장 많습니다. 이런 분들에게 코칭이 매우 강력한 도구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또한 현재 활발히 사회생활을 하시면서, 직간접적으로 다른 사람들을 돕고 싶은 니즈가 많으신 분들이 계십니다. 전업이 아니더라도 코칭 스킬을 활용해서 도움도 주고 부가적인 수입도 얻을 수 있다면 더 좋겠다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이런 분들에게 본 SCIP 과정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Program Information 


1. 일시 : 

1단계(1,2일차) : 2023년 4월 15일(토), 22일(토)

2단계(3,4일차) : 2023년 5월 13일(토), 20일(토)


2. 장소  : 강남권 인근 강의장(차후 개별 안내)


3. 교육비용

- 880,000원(할인가)

- 카드 할부 가능합니다. (네이버페이)

- 세금계산서 발행이 필요하신 분들은 개별적으로 따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계좌로 입금하신 분은 자동으로 현금영수증 처리 해드립니다.


4. 교육 정원 : 24명

등록 선착순이 아니라 입금 선착순으로 마감합니다. 등록일 기준으로 가능한 빠르게 입금 처리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Registration

등록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아래의 절차대로 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1. 등록 링크 : 아래의 신청서를 클릭하여 내용을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링크] https://forms.gle/cNUPJkfJfuhiuPkG6


2. 아래 스마트스토어 링크에 들어가셔서 카드 및 네이버페이로 결재하시면 되시겠습니다.

[링크] https://smartstore.naver.com/kscc/products/6545734982


3. 무통장 입금 / 세금계산서발급

 - 국민은행 358801-04-211595 (주)서울비즈니스스쿨 

위 계좌로 교육비 880,000원을 입금해주십시요.

입금 후 이메일(choi.hyoseok@gmail.com)으로 사업자등록증 사본을 보내주시면 세금계산서를 발급 해드립니다.





Policy


1. 환불 정책

개강 15일 전까지 환불 요청 시 100% 환불

개강일~개강 14일 전까지 환불 요청 시 80% 환불

개강일 참석 후 취소 요청 시 50% 환불

2일 차 이후 취소 요청 시 25% 환불

3일 차 이후 취소 요청 시 환불 불가


* 신청 인원에 따라 장소를 미리 예약해놓기 때문에 위약금이 발생하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입금 후 불참하시는 분들은 차회 기수에 무료 청강이 가능하십니다. (정원외)




Contact & Program Leader



최효석 대표


010-9906-2512

ceo@seoulbusiness.school


서울비즈니스스쿨 대표

비즈니스 코치 / 경영 컨설턴트


과정과 관련한 어떠한 문의도 환영합니다. 편하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FAQ


1. 본 과정을 들으면 한국코치협회 인증코치(KAC) 자격이 되나요?

- 본 과정은 KAC 인증을 위한 교육시간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KAC 인증 커리큘럼을 받기 위해서는 한국코치협회에서 규정하는 필수적인 내용들이 전체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KAC 인증 교육의 경우 다들 차별점을 이야기하지만 내용면에 있어서는 대동소이할 수밖에 없습니다.

- SCIP 과정은 그러한 내용의 경계를 넘는 내용을 담기에 한국코치협회 인증을 받지 않고 진행하고 있습니다.

- KAC와 같은 인증 코치로 커리어를 쌓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개별적으로 인증 프로그램을 추천드립니다.


2. 내용이 굉장히 많은데 저 시간 안에 관련한 내용들을 다 배울 수 있을까요?

- '다'의 개념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본 과정은 이론을 커버하지 않습니다. 하나의 모듈이 쉬는 시간을 제외하면 50분인데, 50분 동안 하나의 주제를 다루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내용을 배우는 학습이라면 하나의 모듈만 가지고 며칠을 할 수도 있습니다.

- 본 과정에서 중요시하는 것은 (1)실제 코칭 현장에서 모듈의 주제 중 고객이 필요로 하는 빈도가 높은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익히고, (2)나아가 스스로 관련 모듈의 내용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 즉, 본 세션에서 관련한 이론적 내용을 다 커버할 수는 없지만 핵심 포인트를 익힐 수 있고, 관련한 추가 정보는 스스로 학습하실 수 있도록 설계하였습니다.


3. 저는 스타트업이나 코칭 양쪽 모두 전혀 경험이 없는데 따라갈 수 있을까요?

- 물론입니다. 일반적인 프로 코치 양성 과정도 20시간입니다. 그에 비해 훨씬 더 많은 내용을 담고 있어서 충분합니다.

- 내용에 있어서도 처음 접하시는 분들도 이해하실 수 있게 매우 쉽게 진행합니다.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4. 수강 이후 별도의 관리가 있나요?

- 본문에서 말씀드렸던 바와 같이, 저는 과정 이후에 각자도생 하는 문화에 대해 책임감이 있는 행동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리소스가 가능한 한 최대한 여러분들이 실제 스타트업 코치로 자생하실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 우선 학습자 커뮤니티를 만들고 단톡방등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소통을 유지할 예정입니다. 또한 차후 역량 강화 교육을 수료자 대상으로 열어서 지속적인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5. 차후 과정은 언제 열리나요?

위에 있는 연간 일정을 확인 해주세요




기업 및 기관 출강 교육


본 과정을 인하우스로 진행하고 싶으신 기업 또는 기관은 개별적으로 연락 주시면 출강이 가능합니다.

- 출강 시에는 전체 학습의 내용을 축소할 수는 없고, 창업 모듈(2,3일 차)과 코칭 모듈(1,4일 차) 각 16시간씩 묶음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수강 인원은 최소 10명~최대 30명으로 출강이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비용은 공개과정과 동일하나 인원수에 따라 일정한 할인율이 적용됩니다. (10~30%)

- 스타트업 코치양성 프로그램이 아닌 리더십, 커뮤니케이션, 창업, 조직개발, 조직문화 등과 관련한 워크숍이 필요하신 경우에도 개별적으로 편하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수료생 후기


* 9기(22년 1월) 전체 과정 스케치 후기 : https://brunch.co.kr/@choihs0228/370



** 수료생 후기















- "무언가 더 해보고 싶다. 안주하기 싫다. 과정 이후 변화한 나의 모습을 상상해본다"


- "조직에서 바로 실행할 수 있는 코칭툴로 구성원들과의 소통방법이 개선될 수 있을 것 같은 기대감에 설레입니다. 조직뿐만이 아니라 저 스스로에게도 적용시킬 수 있어 의사결정과 판단에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나만의 아지트에서 든든한 비밀친구들과의 은밀한 만남이 앞으로의 삶에서도 계속 미소 지을 수 있는 소소한 행복으로 남을 것 같아 감사드립니다."  


- "직접 운영하고 있는 사업에서 무엇이 부족한지를 바로 캐치해서 적용할 수 있어서 더욱 기억에 잘 남는 교육이었습니다"


- "행복합니다."


- "산발적으로 배워온 내용들이 통합 정리되는 과정이었습니다."


- "코칭에 대한 인식이 새로워졌고, 현장에서 실행하고 싶은 의욕이 충만해졌습니다. 고맙습니다"


- "신선하고(다양한 관점 확장), 역동적이고(머리, 몸 그리고 가슴으로 느끼는), 살아있는(실제적 변화로 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대화 상대의 문제해결을 돕는 코칭에 대한 워크숍임에도 불구하고, 상대의 이야기에 몰입하고 경청할 수 있는 기제가 될 수 있다는 점 만으로도 코칭교육의 가치가 높은 것 같습니다."


- "모든강의에 코칭을 적용하고싶어요"


- "살아있는 코칭 수업 같았다. 전반적인 이론과 실습이 함께 가서 단기간에 실력을 늘릴 수있어다. 다양한 분야의 분들을 만나 네트워킹도 넓힐 수있어 좋았다."


- "더 깊게 코칭에 대해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번 과정을 통해서 이제 코칭에 대해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정진하고 공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처음 접하는 코칭과정을 쉽고 안내하였습니다. 그리고, 바로 실습을 하여 기억이 잘 되었습니다. 코칭과정을 실제 생활에 적용하여도 너무나 좋을것 같습니다."


- "현재 코칭 부문에서 잘 하고 있는 있는 것과 보완해야할 부분을 객관적으로 확인 받고 정리할 수 있었고, 현업에서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활동하고계시는 동기분들로부터도 다양한 영감을 얻을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감사합니다."


- "스타트업 비즈니스모델 구상 및 비즈니스 관점에 집중적으로 코칭을 배우고, 관계자들 대상으로 실습할 수 있었습니다. 이 과정을 통해 실제적으로 스타트업코치의 역할이 와닿았고 유사업계 또는 관련업계 동기들과의 코칭 실습을 통해 인사이트와 아이디어를 많이 얻을 수 있었습니다. 산만하고 방대한 구상단계들이 코칭실습을 통해 구체화되고 정리되어서 좋았고 다른 관점에서 바라보게 된 점도 유익했어요. 무엇보다, 같은 미션을 가진 분들과 네트워크가 생기니 막연하고 안개낀 길이었는데 발걸음에 힘이 실리는것 같습니다."


- "많은 노하우가 압축되어 있는 과정이라고 느껴졌습니다. 너무 많은 내용이 들어있어 다 소화할 수 있을까 하는 부담감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습'에 대한 부분은 추후 수료자 네트워크에서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오히려 기대하게 되었습니다. 어쩌면 이번 교육이 저에게 터닝포인트가 될 수도 있겠단 생각이 듭니다."


- "한 분야에서 열정을 갖고 일하시는 분들을 만날 수 있어 영광이었습니다. 그리고 코칭을 받으면서 위로도 많이 받고 힐링도 할 수 있었어요. 자신감도 얻게 되었고요. 관점도 바뀔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도움이 많이 된 것 같습니다."


- "경험으로 배우는 것의 효과성을 확실하게 체감했네요. 교육을 받는다는 것의 정의를 새롭게 하게 된 계기였습니다. 실습이 주가 되는 경험적 교육 설계가 피교육자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 "코칭이라는 세계에 이렇게나 전문적이고 안정적으로 입문할 수 있게 되어 너무 감사드립니다. 첫날과 지금을 돌아보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성장한 것 같아요. 제가 만나는 기업에게 적용할 수 있는 포인트가 많아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일단 막연한 기대로 교육을 참여 하였으나, 4일 간의 교육을 통해 코칭이 왜 필요한지 실 생활에서 어떻게 적용할지를 배워갑니다. 본인이 속한 분야나 연령대와 다른 다양한 참가자들을 만나서 서론 다른 경험을 공유하고 문제를 해결해 나가면서 많은 인사이트를 얻었습니다."


- "코칭을 배우러 왔지만 자가코칭을 하는 시간이었던 것 같아서 개인의 성장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교육 이전의 저보다 훨씬 더 긍정적인 사람이 되어감을 느꼈고, 교육기간이 짧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현업에 바로 적용하면서 교육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던 점이 정말 좋았습니다. 교육도 너무 좋고 다른 코치님들 만난것도 너무 좋았지만 열정적인 코치님의 태도 자체에서 가장 많은걸 배워갑니다. 감사드립니다."


- "인생에 터닝 포인트 경청 인정 지지 인간에 대해 무한 지지"


- "초반 라포형성부터 자연스럽게 이어진게 좋았고, 몸으로 하며 움직이는 워크숍이 너무 신선했습니다. 진행자에 따라 어색할 수 있는데 진행이 너무 매끄러워 좋았습니다. 코칭의 핵심을 계속 짚어주시는 것도 너무 좋았습니다. 가격이 싸다는 느낌마저 들었습니다! 마지막 네트워킹 프로그램 설계도 좋았습니다(이렇게 하는 경우는 처음이었어요!)"


- "이런 좋은 기회가 많은 사람에게 주어질 수 있으면 합니다. 저도 홍보 하겠습니다."


- "코치철학을 온몸으로 보여주신 최효석 코치님 최고 ��� 널리널리 홍보하겠나이다..������"


- "실습과 강의가 실연이 매우 잘 어우러진 대단히 실용적인 코스"


- "다양한 사례와 실습, 실질적인 궁금증이 많이 해소된 Q&A, 좋은 분들과의 만남"



과정 영상


[홍보영상]


[1기]


[2기]


[9기] 권대욱 코치님의 영상후기




과정 사진


[11기]


[9기]



[2기]




[1기]



매거진의 이전글 [B4C]비즈니스 코치를 위한 비즈니스 전략 교육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