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일 첨부 및 논의 내용 남기기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산출물이나 회의록, 견적서 등 프로젝트와 관련된 문서들을 함께 관리해야 할 일이 생긴다. 그래서, 하드 드라이브나 NAS와 같은 파일 서버에 프로젝트 관련 폴더를 만들어놓고 관련 문서들을 모아놓곤 한다. 각 문서들에 나름의 규칙을 부여하여 파일 이름을 만들고 알아보기 쉽게 표시를 하지만 파일 이름만 가지고는 한눈에 잘 안 들어올 때도 있다.
스마트시트로 프로젝트를 관리하면 관련 문서들을 좀 더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다. 시트의 각 row에 관련 문서나 파일을 첨부할 수 있다. 시트 row의 맨 왼쪽에 아래와 같이 파일 첨부에 해당하는 'Attach a file to this row'라고 말풍선이 나오는 아이콘을 눌러보자.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파일을 첨부할 수 있는 창이 나오고 여기에 원하는 문서를 Drag & Drop으로 끌어다 놓으면 된다. 이렇게 첨부된 파일은 해당 파일을 다운로드하거나 특정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다. 그리고, 해당 파일의 새 버전이 있을 경우 새 버전으로 첨부할 수 있다.
참고로 파일은 개당 250MB까지 첨부가 가능하며 한 번에 100개의 파일을 동시에 업로드할 수 있다고 한다. 이론상으론 하나의 업무(row)에 첨부되는 파일의 수에는 제한은 없지만 스마트시트 Plan에 따라 전체 파일 용량 제한이 있으니 필요한 만큼만 첨부해서 사용하는 것이 좋다.
파일 첨부는 PC에 있는 파일을 올리는 것 외에도 여러 유명한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있는 파일을 첨부할 수도 있다. 'Attach' 버튼을 누르면 가져올 수 있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목록이 보인다. Google Drive, MS OneDrive, Box, Dropbox 뿐 아니라 Evernote 문서도 첨부가 가능하며 단순히 웹 링크를 첨부할 수도 있다.
시트의 각 row에는 관련 파일을 첨부하는 것 외에 업무를 진행하면서 발생한 일이나 논의한 내용들을 히스토리 차원에서 기록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바로 코멘트(Comment) 기능이다. row에 해당 업무와 관련된 내용을 기록하기 위해 파일 첨부 아이콘 오른쪽에 있는 Comment 아이콘을 눌러 보자.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Row의 업무명이 보이고, 기록을 남길 수 있는 창이 나온다.
Comment를 남기면 아래와 같이 언제 누가 남겼는지도 함께 기록이 되기 때문에 프로젝트를 관리하면서 서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도 있다. 안타깝게도 페이스북이나 슬랙처럼 시트 공유자를 @으로 소환하여 남기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는다. 개인적으로 나중에 포함되었으면 싶은 기능이다. 또한 멘션(@)을 통해 협업자를 소환해서 기록을 남길수도 있다.
스마트시트로 프로젝트 관리하기(1) - 템플릿을 사용해서 프로젝트 시트 만들기
스마트시트로 프로젝트 관리하기(2) - 담당자를 지정하고 진행률 표시하기
스마트시트로 프로젝트 관리하기(4) - 조건부 서식 활용하기
스마트시트로 프로젝트 관리하기(5) - 파일 첨부 및 논의 내용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