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동진 Apr 06. 2021

2010년대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 영화의 흥행 성적

'킹스 스피치'부터 '기생충'까지

122번째 (하루 늦게 올리게 된) '월요 박스오피스 레터'입니다. 영화의 흥행 성적, 관객 수와 관련한 주제로 매주 이것저것을 씁니다. 가끔은 그냥 주말 박스오피스 요약을 하기도 합니다.



해마다 2월과 3월은 아카데미 시상식 및 골든글로브 등 그 전초전에 해당하는 영화제 및 시상식들로 인해 이른바 '아카데미 작품들'이 쏟아지는 시기에 해당한다. 그러니 외화의 경우에도 북미 등 현지에서 전년도 하반기에 개봉한 영화들도 국내에서는 뒤늦게 수입/배급되거나 일부러 연초 혹은 지금과 같은 시기를 노려 개봉하는 경우가 잦다. 올해는 평년보다 아카데미 시상식이 다소 미뤄져 4월 말에 개최되는데, 그 덕분인지 여러 해외 화제작들이 개봉하는 시기도 조금 더 미뤄진 기분이 든다.


아카데미 시상식의 메인이라 할 수 있는 본상(최고상)은 당연히 작품상이며, 올해 <미나리>, <사운드 오브 메탈>, <맹크>, <프라미싱 영 우먼>, <더 파더>, <유다 그리고 블랙 메시아>, <트라이얼 오브 더 시카고 7>, <노매드랜드>가 후보에 올라 있다.


*순서는 지난 연도 순, 통계는 KOBIS 및 BoxofficeMojo, IMDB 기준이다.

*국내 관객 수의 경우 기획전, 재개봉 등의 수치를 포함한 통계다.


<킹스 스피치>(The King's Speech, 2010)


국내 개봉: 2011년 03월 17일

국내 관객 수: 80만 8,908명

전 세계 극장 수익: 4억 2,737만 달러


작품상 포함 아카데미 4개 부문을 수상한 톰 후퍼 감독의 <킹스 스피치>. 국내에서도 며칠간 일일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는 등 좋은 반응을 얻었으며 불과 1,500만 달러의 순 제작비로 전 세계 극장 수익 4억 달러를 돌파했다.



*영화 <킹스 스피치> 리뷰 '영화가, 이야기가,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방식' (2016.11.12.): (링크)


<아티스트>(The Artist, 2011)


국내 개봉: 2012년 02월 16일

국내 관객 수: 12만 0,985명

전 세계 극장 수익: 1억 3,343만 달러


작품상 포함 아카데미 5개 부문을 수상한 <아티스트>는 <킹스 스피치>와 같은 규모의 순 제작비로 역시 전 세계 극장 수익 1억 달러를 넘어서며 몇 배의 이익을 거두었다. 국내에서도 12만 관객을 동원하며 영화의 규모나 성격을 감안할 때 괜찮은 기록을 나타냈다.


<아르고>(Argo, 2012)


국내 개봉: 2012년 10월 31일

국내 관객 수: 14만 0,736명

전 세계 극장 수익: 2억 3,232만 달러


배우 밴 애플렉의 감독이자 시나리오 작가로서의 역량을 재확인시켜준 <아르고>는 작품상 수상작으로는 드물게 국내에서 아카데미 시즌이 아닐 때 개봉했다. 국내에서는 14만 관객을 동원했으며 글로벌 극장 수익 2억 3천만 달러를 기록했다. 순 제작비는 4,450만 달러.


<노예 12년>(12 Years a Slave, 2013)


국내 개봉: 2014년 02월 27일

국내 관객 수: 49만 9,038명

전 세계 극장 수익: 1억 8,773만 달러


순 제작비 2천만 달러가 들어간 스티브 맥퀸의 <노예 12년>은 작품상 포함 아카데미 3개 부문을 수상했다. 국내에서도 49만 명의 관객 동원으로 제법 성공작의 반열에 들어간다.



<버드맨>(Birdman or (The Unexpected Virtue of Ignorance), 2014)


국내 개봉: 2015년 03월 05일

국내 관객 수: 20만 6,241명

전 세계 극장 수익: 1억 0,321만 달러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의 <버드맨>은 아카데미 작품상과 감독상, 촬영상, 각본상을 수상했다. 국내에서는 20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스포트라이트>(Spotlight, 2015)


국내 개봉: 2016년 02월 24일

국내 관객 수: 30만 2,123명

전 세계 극장 수익: 9,869만 달러


아카데미 작품상과 각본상을 수상한 <스포트라이트>는 글로벌 극장 수익 9,869만 달러를 벌어들였으며, 국내 관객 수 30만 2천여 명을 동원했다.



<문라이트>(Moonlight, 2016)


국내 개봉: 2017년 02월 22

국내 관객 수: 17만 9,537

전 세계 극장 수익: 6,533만 달러


작품상 등 아카데미 3개 부문을 수상한 배리 젠킨스의 <문라이트>는 국내에서 17만 관객을 동원, 전 세계 극장 수익으로는 6,533만 달러의 기록을 세웠다. 다른 수상작들에 비해 수익이 적어 보이지만 400만 달러에 불과한 순 제작비로 흥행 면에서도 크게 성공한 경우.



*영화 <문라이트>(& <맨체스터 바이 더 씨>) 리뷰 '인물을 관찰하는 영화와 주시하는 영화' (2017.02.25.): (링크)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The Shape of Water, 2017)


국내 개봉: 2018년 02월 22일

국내 관객 수: 50만 7,412명

전 세계 극장 수익: 1억 9,533만 달러


기예르모 델 토로 감독의 <셰이프 오브 워터>는 작품상 포함 아카데미 4개 부문을 수상했다. 해외에서도 좋은 성적을 거둔 것은 물론, 국내에서도 누적 50만 관객을 돌파했다.



*영화 <셰이프 오브 워터: 사랑의 모양> 리뷰 '당신을 사랑하는 일에 무슨 모양이 있겠어요'(2018.03.07.): (링크)


<그린 북>(Green Book, 2018)


국내 개봉: 2019년 01월 09일

국내 관객 수: 44만 5,291명

전 세계 극장 수익: 3억 2,175만 달러


국내에서 2019년 초 개봉한 비고 모텐슨, 마허샬라 알리 주연의 <그린 북>은 전 세계 극장 수익 3억 달러를 넘겼으며 국내에서도 44만 관객을 동원하며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영화 <그린 북> 리뷰 '품위 있는 코미디의 여정이 내내 담고 있는, 선한 온기'(2018.12.19.): (링크)


<기생충>(Parasite, 2019)


국내 개봉: 2019년 05월 30일

국내 관객 수: 1,031만 3,086명

전 세계 극장 수익: 2억 5,882만 달러


앞서 외국어영화상 수상작에 대해 언급한 바와 마찬가지로, <기생충>의 흥행 성적은 봉준호 감독 작품이라는 특성상 아카데미와 연결해서 보는 건 국내에서는 사실상 의미가 없다. 다만 해외에서는 <설국열차> 등 봉준호 감독의 다른 작품들을 훨씬 상회하는 큰 성공을 거두었는데, 북미에서의 흥행 기록은 외국어영화 중 흥행 역대 4위에 해당한다.



*영화 <기생충> 리뷰 '그 집 지하에서 본 건 무엇이었을까' (2019.06.16.): (링크)



이번 제93회 아카데미 시상식은 4월 25일에 열린다. 작품상 후보작들 중 일부는 이미 국내 개봉을 했고, 국내 개봉 예정인 경우도 있으며 넷플릭스로 공개된 작품도 있다. 어떤 영화가 수상하든, 작품상 수상 여부에 따라 그 전후의 추이가 어떻게 다른지 지켜보는 것도 내게는 사소한 포인트 중 하나가 될 듯. 후보작인 <맹크>, <미나리>와 <노매드랜드>에 관한 리뷰를 아래에 덧붙인다. (모두 쟁쟁한 후보들이지만 아카데미 작품상 수상 가능성을 따진다면 개인적으로는 <노매드랜드>에 우위가 있다고 보는 중.)


https://brunch.co.kr/@cosmos-j/1156

https://brunch.co.kr/@cosmos-j/1217

https://brunch.co.kr/@cosmos-j/1246



인스타그램: @cosmos__j

그 외 모임/클래스 공지 모음(노션): bit.ly/cosmos__j

매거진의 이전글 디즈니의 2021년 하반기 영화 공개 일정 (재)변경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