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 자라라
보건실 문이 열린다.
멀뚱멀뚱한 눈빛, 느린 걸음.
아래로 축 처진 눈썹과 입술.
유독 작은 키와 큰 명찰.
귀여운1학년이다
처치용 의자 앞으로
학생을 데리고 왔다
귀엽다
목소리 한 톤 올려
-어서 와요. 여기 앉아요.
의자에 학생이 앉았다
-어디 아파요?
-배
아직 존댓말은 어려운가 보다
귀엽다
-언제부터 아팠어요?
-방금
왜 아플까?
-어디가 아픈지 손으로 짚어봐요.
-여기
왼쪽 아랫배를 짚는다.
배변 문제일 가능성이 높다.
통증척도를 가리키며
-어느 정도 아픈지 손으로 짚어봐요?
무슨 말인지 못 알아듣는다.
역시, 귀여운1학년이다.
-아침 먹었어요?
-아니요
드디어 '요'를 붙이기 시작했다
-왜 안 먹었어요?
-늦게 일어났어요.
일어나기 힘들었나 보다
-똥 언제 쌓어요?
-몰라
순간 익숙한 반말이 나온다.
귀여운 1학년이다.
-화장실에 가서 똥 싸볼까요?
고개를 끄덕인다.
학생의 손을 잡고 화장실 앞에 갔다.
-선생님?
-왜? 혼자 똥 못 닦아?
-네
-그럼 선생님이 닦아줄게. 여자 화장실로 가자
3학년 여학생들에게
-1학년 남학생인데 사정이 있어 여기 좀 사용할게.
-네. 선생님, 이 애 무섭데요?
-응. 이해하지?
-네.
- 저도 1학년 때 학교 화장실 무서웠어요.
-그래
-우리 나갈게요.
1학년에게
-똥 잘 싸.
'똥 잘 싸'라는 말에 웃음이 나온다.
귀엽다.
-여기 들어가. 선생님 밖에서 기다릴게요.
-네
- 똥 다 싸면 말해요. 닦아줄게요.
그렇게 학생이 화장실에 들어가고 3분 정도 흘렀다.
-선생님?
-왜?
-똥이 안 나와요.
-괜찮아요. 그럼 나와요.
학생을 보건실에 다시 데리고 왔다.
물을 주었다.
천천히 음미하면서
눈 알을 돌리면서 마신다.
귀여운 1학년이다.
-배 따뜻하게 하고 좀 누워있자.
-네
침대가 유난히 커 보인다.
대기 중이 학생들을 처치했다.
그때 작은 울음소리가 들린다.
학생에게 다가가
-왜 울어요?
-엄마 보고 싶어요.
그래. 1학년 3월은 엄마가 보고 싶지.
귀엽다.
-조금만 있으면 수업 끝나는데 참을 수 있겠어요?
-네.
-아파서 우는 건 아니지요?
-네
1시 7분.
-이제 끝나는 시간이다. 교실 가자.
학생을 교실로 데려다주었다.
아직도 배가 조금 아프단다.
집에 가서 똥 싸면 괜찮을 것이다.
1년 후면 분명
-선생님, 배 아파서 똥 쌓다요. 이제 안 아프다요.
라고 할 것이다.
-선생님, 저 혼자 똥 닦을 수 있다요.
라고 할 것이다.
어서 쑥쑥 쑥 자라라.
귀여운 1학년이다.
3, 4월에만 만날 수 있는
귀여운 1학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