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닥터하워드 Jun 21. 2024

비타민D 결핍 논란과
예방법을 알아보자

한국인에게 가장 부족한 영양소 1위 비타민D 



건전지가 지난 매거진: 지용성 비타민 총정리 & 주의해야 할 상호작용 에서 비타민 D의 효능을 소개한 적이 있었죠. 오늘은 비타민 D의 효능과 더불어 최근 제기되고 있는 비타민 D 결핍 기준 논란을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우리 몸의 필수 영양소,

비타민D


비타민 D는 장에서 칼슘과 인의 흡수를 촉진하고 신장으로 칼슘이 배출되는 것을 막아주는 지용성 비타민이에요. 즉 비타민 D는 칼슘 대사에 관여하여 우리 몸의 뼈 건강 유지 면역체계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필수 영양소랍니다. 


건전지가 이전 매거진: 활성 비타민의 진실에서 말씀드렸듯, 비타민D는 활성과 비활성의 구분이 있는 비타민이에요.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비타민 D는 크게 두 종류로 나뉘어요. 먼저 비타민 D2(에르고칼시페롤;Ergocalciferol)는 주로 식물성 식품과 효모에 들어 있어요. 다른 하나는 동물성 식품에 많이 함유된 비타민 D3(콜레칼시페롤;Cholecalciferol)이지요. 이들이 체내에 들어와 활성을 띤 칼시트리올=비타민D로 바뀐답니다.


이런 비타민 D가 부족하면 구루병, 골다공증 또는 뼈가 물렁해지는 병인 골연화증을 초래해 골절이나 낙상의 위험이 높아지고, 자가면역질환의 위험도 커져요.     




비타민 D 결핍 기준 논란:

전문가마다 다른 주장



한국인에게 가장 결핍이 흔한 영양소가 비타민 D라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지난 2022년 4월 발표한 조사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1년 사이에 우리나라의 영양 결핍 환자가 두 배 이상 증가했다고 해요. 2017년에 약 15만 명이었던 영양 결핍 환자 수가 2021년에는 무려 33만 명 이상으로 늘어난 셈이죠. 


그런데 이렇게 늘어난 영양 결핍의 원인 1위가 바로 비타민 D 부족으로, 그 비율이 무려 전체 결핍 환자의 73.7% 였어요![1] 


이는 2위를 차지한 비타민 A(10.9%)보다 7배나 더 많은 압도적인 수치예요. 진료를 통해 정식으로 진단을 받은 환자가 이 정도이니 실제로는 더 많을 게 분명하죠. 대체 우리나라에는 비타민 D 결핍 환자가 왜 이렇게 많은 걸까요?    




주장 1: 진단 기준이 잘못된 탓이야!

나는야 개혁파


어떤 전문가들은 현재 사용되는 비타민 D 결핍 진단 기준이 너무 엄격해서 그렇다고 주장해요. 지금의 진단 기준은 미국의학한림원(IOM)이 2011년 추산한 수치로, 비타민 D의 혈중 농도가 20 ng/mL 이하면 결핍으로 간주해요. 


하지만 이 기준을 적용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비타민 D가 부족한 상태가 되는 이상한 상황이 발생해요. 사실 이 20 ng/mL 라는 기준은 실제로 비타민 D를 섭취하는 사람들 중에서도 상위 2.5%만 만족하는 높은 수치랍니다. 바꿔 말해 100명 중 거의 98명이 비타민 D 결핍 상태가 되는 셈이죠.


그래서 미국의학한림원의 기준을 정하는 데 참여했던 연구자들이 2011년 발표한 논문은 이러한 진단 기준이 적절하지 않다고 지적했어요[2]. 즉 너무 높은 기준 탓에 실제 몸상태와는 달리 비타민 D 결핍 진단을 받는 환자들이 많다는 주장이지요. 




주장 2: 많이 먹으면 좀 어때?

현상 유지파


그러나 많은 전문가들은 현재의 비타민 D 부족 진단 기준을 계속 유지해야 한다고 주장해요[3]. 이는 비타민 D 결핍 진단을 받은 환자들이 실제로도 비타민 D 부족 문제를 겪고 있을 가능성이 여전히 존재하기 때문이에요. 


이러한 주장을 하는 이들은 주로 내분비내과,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전문의예요. 이들은 모두 비타민 D가 부족할 때 생기기 쉬운 골다공증과 골절 환자를 치료하는 전문가지요. 


비타민 D의 고용량 섭취가 인체에 유익하다는 주장도 있어요. 2023년 핀란드에서 실시된 한 대규모 임상시험에서 권장량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의 비타민 D를 섭취할 경우 심방세동이 줄어든다는 결과가 발표됐어요[4]. 이 연구에 따르면, 노년기 고용량의 비타민 D3 보충제를 통해 비타민 D를 충분히 섭취할 때 심방세동을 예방할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비타민 D 결핍 문제는 전문가마다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어서 당분간은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에요. 어쨌든 비타민 D가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되는 영양소인 것만은 분명하답니다!



비타민 D 결핍,

이렇게 예방하세요 


비타민 D를 보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해요. 1)산책을 통해 충분히 햇빛을 쬐고 2)균형 잡힌 식사를 하면 된답니다. 비타민 D는 여러 가지 식품 속에 풍부하고, 또 일광욕을 통해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에요!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히 노년기에 접어든 분들은 골절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비타민 D 섭취가 더욱 중요하답니다. 그런데 거동이 불편한 노인분들은 외부 활동이 제한돼 충분한 햇빛을 쬐지 못하실 수 있어요. 또 혼자 사시는 분들의 경우에는 균형 잡힌 식사를 통한 영양소 보충이 어렵기도 하지요. 이럴 때는 건강기능식품을 복용하는 방식으로 비타민 D를 꾸준히 섭취하시면 참 좋답니다. 


건전지 앱에서는 비타민 D성분 영양제를 쉽고 빠르게 찾아 함량을 체크할 수 있어요!


이런 분들에게 건전지 앱이 도움을 드릴 수 있어요. 건전지 앱의 홈 화면-성분으로 찾기 에서 비타민 D를 선택해 보세요. 내가 건강기능식품으로 섭취하고 있는 비타민 D의 양을 쉽고 간편하게 알 수 있답니다! 지금부터 건전지와 함께 올바른 영양소 보충 습관을 시작해보는 건 어떠세요?



비타민 D에 관해 궁금한 점 또는 별도의 의학 관련 문의사항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건전지 앱의 의사 전문가 집단이 상세히 답변해 드릴게요.


Stay Charged!



참고문헌


[1]“최근 5년(2017~2021년) 영양결핍 및 비만 진료현황 분석”, HIRA. url: https://www.hira.or.kr/bbsDummy.do?pgmid=HIRAA020041000100&brdScnBltNo=4&brdBltNo=10575&pageIndex=1#none

[2]Manson JE, Brannon PM, Rosen CJ, Taylor CL. Vitamin D Deficiency - Is There Really a Pandemic? N Engl J Med. 2016 Nov 10;375(19):1817-1820. doi: 10.1056/NEJMp1608005. PMID: 27959647.

[3]“Vitamin D Deficiency”, Yale Medicine. url: https://ym.care/5yz

[4] Virtanen JK, Hantunen S, Lamberg-Allardt C, Manson JE, Nurmi T, Uusitupa M, Voutilainen A, Tuomainen TP. The effect of vitamin D3 supplementation on atrial fibrillation in generally healthy men and women: The Finnish Vitamin D Trial. Am Heart J. 2023 Oct;264:177-182. doi: 10.1016/j.ahj.2023.05.024. Epub 2023 Jun 10. PMID: 37302737.


건전지가 뉴스레터 서비스를 시작했어요!

링크↑를 누르시면 매주 금요일, 의학 전문가가 엄선한 건강정보를 무료로 여러분의 메일함에 보내드립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더 많은 건강기능식품 관련 정보가 필요하시다면, 건전지 앱을 다운받으세요! ↓


구글플레이

애플스토어


매거진의 이전글 비타민 B3 니코틴산 나이아신, 이름이 많아진 사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