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여름 빡세게 공부하기
여름방학은 길어야 30일이다. 거기서 여름휴가 며칠 빼면 20일 하고 조금 더 남는다. 길게 유럽 여행이라도 다녀오면? 여름 방학은 통째 안녕이다.
자, 놀러 갈 사람들은 놀러 가고(놀러 가지 말라고 말릴 수도 없고) 공부할 사람들은 일찌감치 공부를 하자. 공부를 할 거면 제대로 해보자.
그렇다면, 얼마나 공부를 해야 여름 방학에 공부 좀 했다고 말할 수 있느냐.
영어는 일단 <능률보카 어원편>은 무조건 떼자. 중학생도 좋고 고등학생도 좋다. 능률보카 어원편은 무조건 공부해라. (능률영어사는 이 글 보고 있나? 이 글 보고 있다면 당장 공부코치에게 능률보카 어원편을 후원하기 바란다.)
왜 능률보카 어원편이냐.
다들 인정하듯 영어는 단어 싸움이다. 그런데 모든 지문의 모든 단어를 알 수는 없다. 미국, 영국 등 영어권 국가에서 몇 년을 살 지 않는 한 영어 지문에 영어단어를 모두 알기는 거의 불가능하다.
자, 생각을 해보자. 국어 지문을 읽는다고 모든 어휘를 알고 있나. 읽기는 하되 이해는 안 되는 게 수능 국어 지문이다. (저는 다 이해되는데요? 하는 인간들 꼭 있지. 그래, 너는 좋겠다. 국어 1등급 꼭 받아라.)
영어 지문에 모르는 단어가 나왔을 때, 우리는 유추라도 해야 한다. 단어를 유추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첫째는 앞뒤 단어, 그 문장 의미를 생각하며 때려 맞추는 거고, 둘째는 단어 자체가 가지고 있는 어원에 기초해서 뜻을 생각해 보는 거다.
그 어원을 익히는 책. 능률보카 어원편이다.
(말이 길어지지만 한마디만 더 할게) 단어 공부를 할 때는 반드시 발음기호를 읽어라. 제발 읽어라 읽어라 해도 발음을 안 읽고 외우는 친구들. 제발 부탁이다. 발음 좀 제대로 읽으며 단어를 외우자. 발음을 제대로 알고 외우면 듣기 평가 점수도 높아지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 그리고 발음을 제대로 알아야 외우기도 잘 외워진다.
그렇다면, 능률보카 어원편을 하루에 얼마큼 공부해야 하느냐? 여름방학이 30일이라면, 하루 1day씩 공부를 하면, 딱 못 끝낸다. 능률보카는 60day가 있으니까. 그러니 하루 2day씩 공부해야 겨우 1 회독 끝낸다. 그런데 1 회독 끝내서 공부했다고 말할 수 있니?
그러니까 공부 좀 했다고 말하고 싶은 학생들은 하루 3day씩 20일 만에 1 회독을 끝내고, 하루 6day씩 10일을 더 써서 2 회독을 끝내라. 그러면 공부 좀 했다고 말할 수 있을 거다. 단어가 빵빵해지고 나면 영어 지문을 볼 때 신세계가 펼쳐질 거다. 공부코치 한 번 믿고 이번 여름, 영어 단어 박살 내 보자.
바쁜 학생들을 위해 세줄 요약한다.
1) 여름방학 공부 좀 했다고 말하고 싶으면 능률보카 어원편 1권은 끝장내라.
2) 단어 외울 때는 반드시 발음을 함께 외워라. 듣기 평가에 도움된다.
3) 1회 독보다 2 회독을 추천한다. 하루 3day씩 20일 공부 후, 하루 6day씩 10일 더 공부해라.
참고) 공부코치는 능률보카와 1도 관련이 없다. 능률영어사는 이 글 보거든 공부코치에게 능률보카 어원편을 후원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