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피스마일 Jul 03. 2023

내가 만든 감옥을 벗어나

좀 힘들긴 했지만, 그럭저럭 괜찮았어.



동료들도 좋았고 일에도 적응하고. 모든 것이 다 순조롭다 느낄 때쯤이었어.



내 안에서 자꾸 뭔가 꿈틀대기 시작했어.



'이대로 있으면 안 돼.'



그즈음. 모든 것이 좋았지만, 일은 여전히 만족스럽지 못했어. 물론 직접 민원을 만나 상대하는 일도 보람된 업무였지. 그렇지만 그 일로 내 마음을 채우긴 부족했어. 어느 정도 평온을 되찾으니 욕심이 나더라고.



난 일에서도 만족감을 얻고 싶었어. 하루 대부분을 사무실에서 보내는데, 이왕이면 만족감을 느끼며 일하고 싶다는 욕심이 생겨난 거지.



그땐 단순히 승진을 하면 만족감이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이 들더라. 승진하면 업무와 지위의 양상도 바뀌니깐. 또 다들 승진을 원하는데 그것엔 이유가 있을 거라 생각했지.   



승진을 위해 부서를 옮기고 직전 부서보다 더 많은 일을 하게 되었어. 훨씬 바쁘게 더 정신없이 말이야.



근데, 정신없이 일 하는데 문득 그런 생각이 들었어.



'내가 뭣 때문에 여기서 이러고 있는 거지?'



공무원이 되고 처음으로 던진 질문이었다.



'내가 왜, 뭣 때문에, 내 소중한 시간과 에너지를 들여 이 수많은 일들을 하고 있는 거지?'



일하는 이유에 대한 근원적인 질문이었어.



첫째는 돈 때문이었고, 둘째는 타인의 시선 때문이었어.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봉급 덕분에 안정적인 생활을 할 수 있었고, 공무원이라는 타이틀 덕분에 남들에게 부러움의 대상이 되기도 했어. 특히, 그때의 난 삶의 기준을 밖에서 찾았기에 남에게 부러움의 대상이 된다는 사실은 마지막 남은 잎새 같은 내 자존심을 지켜주는 일이기도 했어. 그래서, 안정적인 생활과 부러움의 대상이 되는 것을 쉽게 놓지 못했지. 그게 힘겹게 버티고 있었던 이유였지.



온종일 스트레스받아가며 일했던 이유가 돈과 타이틀 때문이라니. 그럼, 돈과 타이틀이 내 인생에서 얼마나 중요한 건지도 생각해 봤어.



죽음은 인생에서 어떤 가치가 중요한지 알게 해주는 중요한 계기가 되더라. 그래서, 죽음에 임박했을 때 내가 정말로 원하는 게 매월 받는 돈과 공무원이라는 타이틀일까 하고 생각해 봤어.



대답이 뭐였을까? 'NO' 였어.



아직 현직에 남아있는 너에겐 불편한 말일거란 걸 알아. 알잖니? 나는 공직자라는 직업을 폄하할 생각이 없고  이 또한 보람 있는 직업이라고 생각한다는 걸. 너도 나랑 생각이 똑같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도 아냐. 이건 내 개인적인 생각이니 오해 없길 바라.



그저 나란 인간은 공직자로만 살다가 가는 인생이 왠지 후회가 될 거 같더라고. 이성적으로 설명이 안 되는 무언가가 있었어. 분명한 건 다른 무언가를 하고 싶은 내가 있다는 거야. 오랫동안 현실적인 이유로 그런 나를 모른척하고 묵살해 왔고 그 덕분에 마음 무겁게 살았던 거니깐.



살아있으면 언제나 기회는 온다고 생각해. 그때 기회가 왔다고 생각했어. 무슨 기회? 자유로워질 기회. 인간은 누구나 자유롭고 싶어 하지. 그건 인간의 본성이야. 이 기회에 내 본성대로 자유롭게 살아보자. 그런 마음이 커지기 시작했어.



나는 오랫동안 스스로를 감옥에 가두었어. 현실이란 이유를 들며 돈과 타이틀이라는 달콤한 사탕으로 본성대로 살고 싶은 나를 달래 왔단 생각이 들었어. 그럴수록 '나는 이 조직에서 벗어날 수 없는 사람이다. 이곳 아니면 절대 안 된다. 여기서 나간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라는 생각을 각인시킨 거고.



그 누구 때문도 아니야. 스스로 만든 감옥에 갇혀 혼자 괴로워했던 거지. 그걸 알게 된 순간, 이 감옥을 나가야 한다 생각했어.



'내가 만든 온갖 한계들을 걷어내고 자유롭게 살자.'



그러기 위해선 퇴사도 가능한 일이 돼야 했어. 그때부터야. 내가 진짜 퇴사할 수도 있겠단 예감이 들던 때가...


이전 04화 터닝 포인트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