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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도전이 깨운 메타인지를 동력으로 배우기

두 아들과 함께 배우기

by 안영회 습작

아이가 묻따풀 한자 160 공부하는 것을 옆에서 돕고 있었습니다. 아이가 보리 국어사전에서 병 고치는 풀 이 들어간 낱말을 찾는데, '약포지'라는 말이 있었습니다. 한자를 헤아려 뜻을 유추할 수 있었지만 이전에 한 번도 들어보지 못한 단어였습니다.


다시 찾아온 밀당의 느낌과 밀당 속 내면을 조망하기

그 뒤에 아들과 나눈 대화에서 내면의 밀당이 느껴졌습니다. 아이와의 밀당을 인지한 덕분에 제 고집과 더불어 마찰이 빚어지는 상황을 인지할 수 있었습니다.

마침 이에 대한 기록을 꺼내어 정리하고 싶었습니다. 시작은 3년 전인 2022년에 쓴 <항해하듯 아이와 밀당하기>인 듯합니다. 당시 제 인식과 밀당 소재는 다음 그림에 잘 요약되어 있습니다.


밀당에서 나와 나만의 데이터를 관찰하기

이번 상황도 그림으로 묘사해 봅니다. 수직선으로 대응시킨 것에 오해의 소지는 있지만 대강의 의미만 표현하기로 합니다. 아이는 약포지를 고수하고 싶어 했고, 저는 요즘에는 안 쓰이는 말이라 생각했지만 마찰을 일으키는 대신 구글에서 예시 이미지를 찾기로 합니다.

그랬더니 등장하는 이미지는 '제가 예상한 것'뿐 아니라 요즘에 쓰이는 약봉지 형태도 있었습니다. 아이가 재빠르게 일어나 약 봉투 안에 들어있는 증거(?)를 찾아 저에게 보여주었습니다. 아이의 표정에는 승리자의 자부심이 느껴졌습니다.


밀당이 알려준 경청의 효과

더불에 '우물 안 개구리'를 피하려던 제 의지가 아이와 실랑이를 할 때 내면을 훈련하기 좋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아마 다른 성인과의 관계보다는 제가 사랑하는 동시에 보호해야 하는 두 아이가 제 내면을 훈련하고 익히기에는 더 나은 상대란 생각이 들었습니다.


추가로 <율리시스의 계약이 알려주는 타인의 말에 경청할 이유>에 썼던 교훈은 인용해 볼까요?

우리가 때로 타인의 냉정함에 기댈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선원들이 자신의 간청을 무시해 줄 것이라고 율리시스가 믿은 것과 같다. 우리는 자신의 이성 시스템을 믿을 수 없을 때 남의 시스템을 빌려온다. 앞의 사례에서는 환자가 윤리위원들의 이성 시스템을 빌려왔다고 할 수 있다. 위원들은 환자를 유혹한 사이렌[5]들의 감정적인 노래를 듣지 못하기 때문에, 미래의 환자를 보호하는 책임을 더 수월하게 수행할 수 있다.

다른 사람보다는 아이를 상대할 때 감정을 가라앉히고 경청하기에 훨씬 유리합니다. 최근에도 아이와 시간을 보내며 이를 깨달은 사건이 있습니다.


엄마가 사준 퀴즈 책을 보며 문제를 내던 아들에게 제가 읽었던 <오리진>을 건네어주고 대화를 나누면서 '전략'이나 '전략적 로드맵'에 대해 번쩍 하는 순간이 찾아왔던 일이 있었습니다.

전혀 다른 주제였지만 아이와 '밀당'을 통해 키운 경청하는 습관이 순간 저에게 전략적 로드맵에 대한 일깨움을 준 것이죠. 예측할 수 없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아이의 욕망이나 일이 뜻대로 되지 않아 갈피를 잡기 어려운 점이나 시장 변화를 대하는 일이나 받아들이는 내면에서는 매우 비슷하다는 점입니다.


메타인지와 나만의 데이터라는 노하우의 결합

한편, <아이디어 불패의 법칙>을 두 번째 읽으며 배우는 바대로 강력한 본능인 '자기 편향'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고통을 수반하는(a.k.a. 사실에 입각한) '나만의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국어사전과 구글링이 함께 하는 환경에서 제 본능에 마찰을 만들어 주는 아이의 자아가 유익할 때가 있는 듯합니다.


이 글을 쓰기 얼마 전에도 기록 삼아 다음 사진을 찍어 두며 '밀당에서 창발로'라는 이름을 붙인 바 있습니다. 기억이 분명하지는 않지만, 가사가 쓰인 종이는 우선 제가 아이가 좋아하는 노래를 동력 삼아 영어 표현을 익히게 하고 싶은 욕망의 결과입니다.

그 옆의 우드 스피커는 아내가 신청한 교육의 결과로 만든 것인데, 현재는 제 핸드폰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아이가 노래를 듣고 싶을 때, 제 폰에서 노래를 고르면 아이가 만든 스피커에서 음악이 나오죠. 그리고, 오른쪽 아래에는 '환골탈태換骨奪胎'라는 한자가 출력되어 있는데, 제가 중고 서점에서 아이들에게 노출할 욕심으로 산 고사성어 책의 한 페이지입니다. 큰 아이가 우리 가족의 특성을 말하다가 그 표현을 쓰기에 순발력을 발휘해서 놓아둔 것입니다. 일종의 '게시판 효과'를 노린 것이죠. 이 장면을 두고 언젠가 그저 '밀당에서 창발로'라고 이름 붙였던 것인데, 당시의 느낌 중에 일부를 이 글에서 풀이한 듯해서 여기 기록을 남깁니다.


두 아들과 함께 배우기 연재

(32회 이후 링크만 표시합니다.)

32. 감정 표현의 다음 단계로 아기 발걸음

33. 가르치려 하기 전에 먼저 아들에게 관심을 보이기

34. 결과가 아닌 과정을 보게 하고 좋은 습관 들이기

36. 정조는 왜 조祖로 끝나고, 세종은 왜 종宗으로 끝나나?

37. 아이들 영화 덕분에 배우는 Boxing day의 맥락

38. 놀이에서 출발해서 배움으로 나아가기

39. 아빠랑 수학 공부하니까 재미있어요

40. 디지털 네이티브들의 소비 훈련

41. 연기(緣起)를 이야기로 만들기

42. 시행착오와 모방이 만드는 청출어람

43. 두 아들의 개성 차이에서 배우기

44. 일상에서 자연스러운 배움을 아이들에게 흐르게 하기

45. 두 아들에게 눈에 보이게 하는 게시판 효과 활용하기

46. 아이의 질문이 깨운 호기심을 동력으로 배우기

47. 108번이라는 횟수는 습習을 키우는 절대량인가?

48. 한자를 씨말로 어휘력을 늘리는 묻따풀 한자 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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