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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안영회 습작 Apr 18. 2023

프로덕트 관리의 역할과 기원은 무엇인가?

<프로덕트 리더십>을 읽고 생각 정리하기

이 글은 지난 글에 이어 <프로덕트 리더십>의 1장 '프로덕트 관리'를 읽고 활용할 만한 지식에 대한 제 생각을 쓴 내용입니다.


프로덕트 관리 = 비즈니스, 기술, UX의 교집합

책에서 인용한 명료한 도식이 있습니다.

© Martin Eriksson, 2011

이에 대해 이렇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프로덕트 관리를 비즈니스, 기술, UX의 교집합으로 부르고 있다(오로지 프로덕트 매니저만 그림에서 자신의 위치를 정의한다). 우수한 프로덕트 매니저는 최소한 한 가지 영역에서 경험이 풍부하고, 세 가지 영역에서 열정적이고, 세 영역의 전문가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꽤 괜찮은 정의라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개인 입장에서는 경력 개발 관점에서 참조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두 필수요소라는 사실을 인식할 수 있고, 내가 부족하면 누구에게 의존해야 하는지도 분명하게 설명합니다.


구글링 해보니 조금 다르게 표현한 도식도 있었습니다. UX 대신 Customer라고 표현했습니다.

둘 중에서 저는 전자가 더 끌립니다. UX는 User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 영업보다는 프로덕트 개발 쪽 직무 느낌이 강하죠. User가 아닌 Customer는 확실히 영업(돈 내는 사람을 다루는 일) 관점에 더 치우쳐져 있고, 비즈니스(Business)와의 경계도 모호해진다는 점에서 그렇습니다.


프로덕트 관리의 역할

아래 인용한 내용은 관련 경험이 있다면 어느 정도 공감할 수 있는 내용입니다.

'가디언(Guardian)'의 전 최고 디지털 책임자 타냐 코드리Tanya Cordrey는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 "프로덕트 관리는 매우 광범위한 역할을 하는 것이다. 매니저는 전략에 능숙하고, 창조적이고, 장기적인 전체 목표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그와 동시에 실행하고 운영 측면에도 능숙해야 한다."

하지만, 경험이 없는 분들에게는 막연한 이야기일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다만, 그 시작에 있어서는 비전 전파가 중요하다 강조한 부분이 눈에 띕니다.

프로덕트 관리는 프로덕트 비전을 설정하면서 시작한다. <중략> 비전을 완성하게 되면 프로덕트 매니저는 비전을 조직 전체에 전파해야 한다.

작년부터 저 역시 일부 프로덕트 매니저 역할을 하면서 다음 모델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https://www.lennysnewsletter.com/p/mission-vision-strategy-goals-roadmap

또한, 비전에서 로드맵을 향하는 과정에 대해서 <전략과 원칙의 의미와 활용>편에서 글로 풀어본 일도 있죠.

프로덕트 관리의 진화

저자는 역사와 이력을 따져 근거까지 기록해 두었습니다.

현대의 프로덕트 관리는 1931년 P&G의 닐 H.맥엘로이Neil H. McElroy가 작성한 메모에서 시작됐다. <중략> 8백 개 단어로 쓰인 맥엘로이의 메모는 "Brand Men"과 하나의 브랜드를 판매 추적에서 프로덕트의 관리, 광고, 판촉 활동까지 절대적 책임을 기술한 간결한 설명이다.

Brand Men은 아마도 HBR에서 읽었던 표현이 아닐까 싶은데, 기억에는 마케팅 맥락에서 쓰인 글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생산 방식이 프로그램 개발을 포함할 때 주로 '프로덕트 관리'란 표현을 쓰는 듯합니다.

프로덕트 관리 역할이 기술 영역으로 이동하면서 프로덕트에서 개발과 생산을 구분하기 어렵게 됐다. <중략> 상품에 대한 포장과 가격 책정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었다. 이러한 이유로 프로덕트 개발은 다시 프로덕트 관리 역할의 중심으로 되돌아갔다. 프로덕트 개발은 고객과 고객의 요구 사항을 이해하는 것은 물론, 프로덕트 개발에 직접적으로 이어져야 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얼마 전에 가까운 지인들에게 이와 유사한 설명을 했던 일이 떠오릅니다.

대부분의 기술 조직에서 마케팅 부서는 브랜드와 고객 확보에 대한 주도권을, 프로덕트 부서는 가치 제안과 개발 주도권을 갖고 있다.

위 내용을 보니 다시 앞서 인용한 도식(벤 다이어그램)이 떠오르네요. 위 문장에 따르면 'UX'는 프로덕트 부서의 주요 관심사고, 'Customer'는 마케팅 부서의 주요 관심사라는 판단이 앞서 제가 도식에 대한 선호를 갖게 되는 근거입니다.


추가적으로 'product manager'를 키워드로 구글 이미지 검색을 하면 다수의 직관적인 도식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발행 후 추가한 내용

발행하고 보니 요즘IT 기사 중에 Brand Man과 프로덕트 매니저 차이를 잘 설명한 글이 있었습니다. 그 글에서는 PM은 직무가 아닌 역할이라고 말하는데, 앞서 언급한 경력 개발이 여러 방면에서 가능하다는 점과 일맥상통합니다. 


지난 <프로덕트 리더십>을 읽고 생각 정리하기

1. 프로덕트 리더십은 무엇을 다루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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