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해피가드너 Feb 17. 2024

독서를 하니, 멋진 일도 생기더라


난생처음 큰 무대에서 발표하고, 박수를 받고 내려오는데 어찌나 긴장했는지 곧 쓰러질 것만 같았다. 피아노 연주가 아닌, '독서'란 주제로 대중 앞에서 말하게 될 줄은 꿈에도 생각 못 했다. 고민하고 망설이다, 하지 않았더라면, 후회했을 기분 좋은 경험이었다. 




지난 2월 초에, 6개의 북클럽을 관리하는 총괄 디렉터분에게서 연락이 왔다. 그동안 책을 읽으며, 좋았던 점을 나누고, "독서의 활성화"를 위한 독려 자리가 있는데 발표를 부탁했다. 초창기부터 참여했으니 적임자라고 추천을 한 모양이다.  


사실, 북클럽을 시작한 것은 순전히 남편 때문이었다. 그 당시 난 책을 그다지 많이 읽진 않았는데, 평생 책을 끼고 산 남편이 쑥스러워해서 함께 참여했더랬다. 처음에는 오프라인에서 만나, 책도 읽고, 커피도 마시며 하다가, 코로나 팬데믹 이후엔 줌으로 전환되어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다. 


당연히 하지 않을 수많은 핑계가 생각났지만, 경험 삼아서 해 보기로 하고, 먼저 원고를 작성했다. 7분 정도의 시간이 주어져 A4 용지로 3장 정도면 될 거 같았다. 그동안 독서를 하면서 '내적 성장한 이야기, 책을 읽기 시작하며 글도 쓰고, 지금은 작가로도 활동하며, 친정엄마 자서전을 대필한 내용도 포함'했다. 간단한 북클럽 소개도 곁들었다.


원고가 완성되자, 또박또박 읽는 연습을 아침저녁으로 했다. 원고가 거의 다 외워질 무렵인, 실전 이틀 전에, 가족들 앞에서 평가를 받았다. 남편은 "좋은데, 글을 읽는 거 같아서 호소력이 좀 부족하다"라고 했고, 딸 역시 " 음.... 괜찮은데, 무미건조하다"라고 했다. 결론은, 글에 감칠맛 나는 조미료가 좀 들어가야 할 거 같단 총평이었다. 무대에서의 글은 좀 화려하고, 어필해야 듣는 사람이 집중해서 듣는다나 뭐라나!!       


'아! 원고도 거의 외웠는데!' 땅이 꺼지도록 한숨을 쉬자, 프레젠테이션을 많이 하는 딸이 도우미로 나섰다. 다행히 딸은 영어가 더 편하지만, 한국어도 능통하다. 성격도 나와 남편을 반반 닮아, 감성적이면서도 논리적이라 설득력이 있다. 이번에도 딸이 문장을 조금 바꿔주고, 글 MSG를 첨가하니 훨씬 호소력 있게 들렸다.   


마침내 바뀐 원고연습도 다 하고, 옷장에 아껴둔 네이비블루 정장을 입고, 한껏 치장한 후 무대에 섰다. 많은 사람이 나만 바라보고 있는데, 눈앞이 아찔했다. 서서히 준비한 원고를 읽다가, 두 번째 페이지가 되니 갑자기 목이 말라지면서, 목소리가 갈라짐을 느꼈다. 읽고 있는 원고가 왜 그렇게 길게 느껴지는지, '안돼! 힘을 내!' 스스로에게 주문을 걸며 마지막 문장까지 있는 힘을 다했다. 

박수를 받고, 무대에서 내려오자, 또 하나의 도전을 해냈다는 뿌듯함과 동시에, 아쉬움도 있었다. 우선, 무대에서의 7분이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었다는 점과 글을 술술 읽는 연습뿐만 아니라, 청중을 보고 눈을 맞추는 연습도 필요했다. 무대에서 좀 더 여유 있고, 당당하도록 마음과 몸을 잘 관리해야 함도 느꼈다.     

  

 그럼에도 발표가 끝나고, 많은 사람의 격려와 피드백을 받았다. 

"독서에 관심이 생겨서 참여하겠다."  
"글쓰기로 연결해서 작가까지 되셨다니 멋지다. 나도 그렇게 해보고 싶다."
"발표한 내용이 설득력 있고 참신했다."


불과 4년 전만 해도 독서와 무관한 삶을 살았다. 오랜 결혼 생활 동안, 틈만 나면 책을 읽는 남편이 오히려 답답할 때가 많았더랬다. 우연히 시작된 북클럽 덕에 책을 읽고, 글을 쓰게 되고, 또 무대까지 서보는 멋진 경험을 하게 되니...."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라는 아들러의 가르침을 다시 한번 확인한 유쾌한 기회였다. 서툴지만, 성실하게 준비하고, 용감하게 도전한 나를 응원하며, 또 하나의 새로운 길을 만들어 간다.    




PS : '영원한 사랑'이라는 꽃말을 가진 스타치스꽃으로 만든 리스입니다.

새로운 도전을 시작하거나, 하고 계신 모든 분께 드립니다.  




이전 03화 작은 상처가 가져다준 선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