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 로뎀 정신과 최의헌 원장님
본 매거진은 <아임 낫 파인> 프로젝트로 출간되는 책의 일부를 발췌한 내용입니다. 우울증과 관련된 사람들을 인터뷰하여 책으로 엮었습니다. 책은 크라우드 펀딩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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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임 낫 파인을 취재하면서 여러 이해관계자들을 통해 가능한 다양한 각도에서 우울증을 살펴볼 수 있었다. 최의헌 원장님은 우울증 병력과 관련한 인터뷰에서 처음 뵀다. 첫인상은 너무 의사 선생님 같아서(?) 긴장했는데, 원장님의 군더더기 없는 정확한 설명이 크게 위로가 됐다. 그래서 후속 인터뷰를 요청드리고 두 번째 찾아뵈었다.
처음에는 우울증의 다양한 종류와 증상에 대한 정보를 여쭙기 위해서 찾아갔는데,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궁금했던 부분에 대해 솔직하게 말씀해주셔 예정했던 시간을 훌쩍 뛰어넘었다. 우울에 대해서 좀 더 근본적인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고 그중에는 아직 계속해서 연구가 이뤄지는 부분도 있었다. 주제 중에는 학계에서도 다양한 견해가 있으나, 여기에는 우리의 질문에 대한 최의헌 원장님의 견해를 담았다.
우울증의 종류는 일반적으로 우울증이라 부르는 주요 우울장애와 지속성 우울장애(기분부전 장애)가 있다. 두 가지의 공통점은 시작과 끝이 분명하게 있다는 것. 마치 감기가 왔다가 나아지는 것과 같다. 이것을 삽화 Episode라고 한다. 지속성 우울장애도 마찬가지다. 주요 우울장애와의 차이는 훨씬 길다는 것뿐, 시작과 끝이 명확하다. 책 <죽고 싶지만 떡볶이는 먹고 싶어>의 저자가 진단받은 것도 지속성 우울장애다. 계속해서 얕은 우울감이 지속되니까 마치 우울함이 타고난 성격인 것처럼 느끼기 쉽다.
하지만 정신의학과 심리학에서는 ‘우울은 성격이 아니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성향 trait이 아니라 상태 state다. 타고난 성향, 기질은 숙명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우울이라는 기분은 어렵긴 하지만 정상으로 돌아오거나 좋게 만들 수 있다. 어떤 상태의 기간이 길다고 해서 그것을 성격이라고 하지는 않는다. 다른 신체질환을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고혈압이나 당뇨 같은 만성질환이 있다고 해서 그것을 타고났다고 보지 않는 것과 같다.
대조적으로 성격장애는 지능처럼 타고나거나 고착화된 것이다. 대개 18세 이상 성격이 고착된 이후부터 지속되는 특성이고 어느 상황이나 누구를 만나든 거의 변함없는 특성을 말한다. 따라서 치료도 거의 안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만, 일반적으로 성격을 다듬는다는 말을 하는 것처럼 외형적으로 모나지 않게 표현하는 걸 연습하기도 하고 약물치료도 한다. 그러나 본질은 바뀌지 않는다는 특성을 갖는다. 성격장애는 편집증, 조현병, 반사회성 성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 등이 있다.
만 1세~3세는 아이가 교육을 받는 가장 중요한 기간이다. 그 이전에는 가르칠 수가 없고, 그 이후는 유치원에서 배우게 된다. 이때 대소변을 가리는 법, 인간관계의 본질, 자신에 대한 특성을 배운다. 이 발달 시기에 문제가 생겨서 나타나는 대표적인 질환이 우울증, 성격장애, 강박장애, 식이장애다. 공통점은 이 질병들이 극단적이라는 점이다. 아이들은 이 시기에 “해/하지 마”, “잘했어/못했어”라는 식의 표현만 배우기 때문에 극단적인데, 이 시기에 문제가 생기면 커서도 문제가 생기면 극단적으로 표출이 된다.
우울증이 성인이 되면서 겪은 사건보다는, 어린 시절 양육방식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이야기는 충격적이기까지 했다. 약간 억울한 느낌도 들었다. 다 커서 20-30대에 발생한 우울증도 어린 시절과 긴밀한 연관이 있다니. 돌아가서 고치고 올 수도 없지 않나.
A: 보통 저는 자물쇠와 열쇠로 설명하는데요, 어린 시절의 양육과정과 상관없이 우울증이 생길 수도 있다고 하는 학자들도 있지만, 제가 이해하는 바에서는 그렇지 않아요. 똑같은 스트레스를 받아도 단순히 우울로 끝나는 사람과, 우울증으로 이어지는 사람은 다른 부류의 사람이에요. 아까 말한 만 1-3세의 성장과정에서 모종의 결함이 생긴 사람은 같은 사건을 두고도 우울증까지 갈 수 있는 거죠. 계속 문제를 가지고 살아가는 것은 아니고, 포장을 하고 살아가죠.
어렸을 때는 단순하니까 문제가 크게 드러나지 않다가, 사춘기 이후에 사회적으로 복잡한 관계를 맞이하게 되면 숨겨져 있던 문제가 드러납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헤어지거나 중대한 이별이나 이런 사건이 일어나면, 그 사건이 열쇠가 되어 그 사람의 자물쇠를 푸는 역할을 합니다. 자물쇠와 짝이 이루는 열쇠가 있다고 봐야 합니다. 현재의 스트레스로만 병이 일어났다고 보는 건 단순한 설명이에요.
Q:원장님이 처음에 우울은 기질이 아니라고 했는데, 어린 시절에 이미 결정된 거면 기질에 가깝지 않나요?
A:기질은 열쇠가 안 들어와도 어느 순간이 되면 항상 발현됩니다. 시작과 끝이 없이 가는 것이고. 열쇠가 작용하지 않아요. 잠겨있지 않는 자물쇠인 거죠. 상태는 잠글 수 있는 것이에요. 평생 안 열리고 갈 수도 있어요. 마찬가지로 암도 나에게 걸릴 수 있는 요인이 있어도 평생 안 걸릴 수도 있어요. 그러면 암이 기질이냐,라고 하면 아니에요. 우울증은 암과 같은 상태인 거죠.
일반적으로 심한 스트레스가 심한 우울을 야기하고, 가벼운 스트레스는 가벼운 우울을 야기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어렸을 때 발생한 병적인 요인이 더 기저에 있을수록 심한 우울이 오고, 가벼운 우울은 우울이 생길 수는 있지만 극복할 수 있는 요인이 본래 어느 정도 있는 상태이다. 사람에 따라 심한 스트레스에도 가벼운 우울이 생길 수도 있고, 그 반대기도 하다.
우울의 진단 기준은 크게 9개가 있다. 그중 중요한 두 가지가 ‘우울하다’ 거나 ‘흥미가 없는 것’이다. 우울증이라고 진단할 때 둘 중 하나는 꼭 있어야 한다. 바꿔 말하면, 우울증이지만 우울하다고 느끼지 않고 흥미가 없기만 할 수도 있다. 흥미가 없다는 건 평소에 즐겨했던 것, 예를 들어 드라마를 보거나 종교생활, 사람들과 어울리는 것, 특별한 취미와 같은 것에 어느 순간 재미와 의욕이 없어지는 것이다. 이때 대개는 ‘아, 내가 우울증이구나’라고 생각하는 게 아니라 ‘다 끝났구나’라고 생각하고 포기한다. 이 단계에서 진단을 받고 지금부터 치료를 시작해야 하는 상황이라는 것을 알아차리기만 해도 출발이 달라질 수 있다.
원장님은 더 현실적으로는 ‘몸에 왔느냐’를 살펴본다고 하셨다. 대개 기분의 문제라고 생각하지만 신체적으로 변화가 오게 된다. 식욕, 성욕, 수면 같은 리듬에 문제가 오는지를 살핀다. 두 번째로 확인하는 것은 평소에 자기가 쓰던 우울 극복 방법이 통하느냐 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해 ‘자극’이 통하는지를 본다. 평소에 우울할 때 초콜릿을 먹거나 수다를 떨거나 술을 먹는 방법이 우울증에서는 잘 통하지 않는다. 그렇게 되면, 모든 것이 소용없다고 생각하고 포기하거나 자살을 생각한다. 나아질 가능성이 없다고 생각한다.
바로 이렇게 평소의 ‘자극’으로 해결되지 않기 때문에 정신과에서는 새로운 방법으로 치료하는 것인데, 이는 자극이 아니라 규칙 regulation이다. 일반적으로 주변 사람들은 우울하다고 하는 사람에게 자꾸 무엇을 하라고 권한다. 운동이나 여행을 권한다. 하지만 우울한 상황에서는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더 스트레스가 된다. 직장을 바꾸는 것은 물론, 심지어는 직장을 쉬라는 것도 스트레스가 될 수 있다. 보통은 평소의 리듬을 바꾸지 않고, 익숙한 환경을 유지하는 게 좋다. 규칙적인 생활이 중요한데 우울한 상황에선 그게 잘 안되기 때문에 약물치료를 시도한다.
물론 우울증은 치료를 안 해도 자정적으로 회복된다. 그렇지만 치료를 하는 이유는 두 가지이다. 먼저, 좋아지는 게 너무 오래 걸린다. 한 1년 걸리는데, 그 사이 내 주변은 이미 풍비박산이 난다.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 빠르게 치료할 필요가 있다. 두 번째는 자살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우울증은 자살 때문에 다른 질환보다 훨씬 사망률이 높다. 그래서 그냥 기다릴 수가 없다. 우울증 삽화라는 것은 감기처럼 걸렸다 나았다 하는데, 짧게는 2주, 길게는 몇 년까지 지속된다. 우울증 치료는 이 삽화 기간을 단축해주는 것이다.
우울증이라는 표현은 현대에 나온 것이지만 모든 병이 그렇듯 오늘날의 병은 고대부터 있었다. 다만 그 설명의 차이가 다르다. 우울증이라 묘사하기 시작한 건 히포크라테스가 ‘멜랑꼴릭’이라고 언급을 한 데서 찾아볼 수 있다. 지금은 의학에서는 받아들이지는 않지만 히포크라테스는 신체에서 네 가지 액체, 즉 피, 점액, 검은 담즙, 노 란담즙이 어떻게 균형을 이루느냐에 따라 병이 생긴다고 표현했다. 검은 답즙이 강한 사람을 가리켜 멜랑꼴릭, 즉 ‘검은 담즙의 사람’이라고 표현했다. 이런 현상이 옛날부터 있었던 것이라고 볼 수 있고, 다른 대목에서도 우울이라는 표현보다는 고통이라는 막연한 표현으로 많이 발견할 수 있다. 우울증을 묘사하기 시작한 건 정말 최근의 일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질환은 사회현상이 맞물려있지 않다면 어떤 사회든 유병률이 비슷하다. 병을 생물학적 관점에서 보면 그렇다. 현대에 와서 우울증의 비율이 올라갔다면 생물학적으로 규정된 병이 아니라, 문화적 맥락에서 병의 해석이 확대됐다고 봐야 한다. 이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원장님은 시대에 따른 병의 비율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거의 같다고 본다.
Q:현대인들 다 정신과 가면 질환 하나씩은 받을 거다, 라는 말이 있잖아요. 너무 쉽게 우울증으로 귀결되는 것은 아닌가 하고 부정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어요.
A:예전에는 병원에 가지 않고 건강문제를 해결하는 걸 선호했는데, 지금은 사소한 것도 병원에서 해결하는 문화가 됐어요. 그렇다면 영역을 좀 더 넓혀서 더 심각해지기 전에 미리미리 도움을 받는 게 더 낫다고 생각을 해요. 사회적으로 작은 신호가 있을 때 병원에서 빨리 진단받고, 약을 먹는 게 좀 더 보편화됐죠. 모든 사람을 환자 화한다고 부정적으로 볼 수도 있지만..
단순히 비교하면 우리나라에서 정신과를 찾는 비율이 외국에서 정신과를 찾는 비율의 1/4도 안된다고 하거든요. 우리나라가 OECD 중에 자살률 1 위기 때문에 지금은 좀 더 가야 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는 거죠. 병원에 가서 약 먹고 하는 걸 주변에서 이상한 사람 취급하지 않는 문화가 정착해야 하지 않을까요.
물론 병원에 오는 사람 중에 정말 우울에 합당한 기준에 들어맞는 사람이 사실 많진 않아요. 우울증 기준 이하의 사람들도 불편하면 와도 좋아요. 차라리 많은 사람들이 의학적인 도움을 받아서 우울감이 내려가는 것이 사회적으로 더 좋아요. 병원에서만 해결하는 것도 아니죠. 심리적, 신체적 여가의 도움이 많이 강조되고 있잖아요. 건강이 중요시되는 게 사회 흐름인 만큼, 심리적인 문제도 자연스럽게 병원에서 도움을 받는 것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우울을 생물학적 요인, 즉 호르몬의 결과로 강조하는 측면이 있다. 이 책에서도 몇 번 우울증이 뇌 활동의 결과이고, 세로토닌과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에서 기인한다고 취재한 바 있다. 원장님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를 설명하셨다.
A: 어떤 사람들은 지금 이 우울증의 생물학적 결과가 생물학적 원인이라고 얘기해요. 관점의 차이가 생기죠. 약을 쓰는 이유는 결과적으로 나타나는 생물학적 결과를 조정하기 위함이에요. 예를 들어, 감기가 걸리면 열이 올라가고 히스타민이 높아지는데, 히스타민이 높아지는 건 열이 높아지는 걸 해결하기 위한 몸의 자구책이에요. 병을 이겨내려는 우리 몸의 반응이거든요.
마찬가지로 우리가 의학적으로 쓰는 항우울제들은 주로 세로토닌을 높이는 역할들을 해요. 하지만, 세로토닌이 이 사람의 병의 원인이냐? 알 수 없어요. 마치 우울증, 감기에서 히스타민이 높은 것처럼 결과라는 것은 분명한데 원인이라고 단순화하기는 어려워요. 하지만, 약물을 통해서 이를 해결하고 다시 정상화는 방법으로는 지금까지 중에서는 세로토닌을 높이는 게 가장 빠른 길이예요. 우리가 빠른 길이니까 선택을 하는 것이지. 앞으로도 계속 세로토닌이 모든 치료의 대사가 될지는 모른다는 거죠.
세로토닌이 왜 떨어지느냐. 생물학적인 개념을 주장하는 사람과 저는 상반된 의견이기는 한데 저는 이렇게 설명해요. 1-3세의 성장과정에서 “해/하지 마”로 균형을 키우는 교육을 하잖아요. 에릭 에릭슨이라는 사람은 그때 그 교육과정을 통해서 아이가 자율성 autonomy을 배우는데, 그 자율성을 획득하지 못하면 수치심 shame이 생긴다고 얘기해요. 이게 세로토닌과 관련 있다고 얘기해요. 세로토닌이 적당한 것이 자율성을 느끼고 세로토닌이 부족하면 수치심을 느낀다는 거죠. 그래서 단순히 세로토닌이 높아진다고 기분이 좋아지지 않아요. 자율성이 확보되는 것이지, 아 세로토닌이 높아지면 기분이 좋아지는구나. 이렇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원장님의 말씀에 따르면 정신의학계에서는 우울이 생물학적 요인의 결과라고 보는 견해가 대세를 이룬다. 따라서 이 이야기는 의학계에서도 여전히 견해가 분분한 측면이 있다. 그럼에도 우리가 계속해서 좀 더 근원적인 질문을 던졌을 때, 솔직히 말씀해주신 원장님께 매우 감사했고, 인간의 본성적이고 철학적인 측면에 대해서도 함께 이야기를 나눠볼 수 있었다.
우울증이란 인류가 오래전부터 보편적으로 가져온 질병이며, 타고난 기질이라기보다 변화 가능한 상태라고 생각하니 훨씬 마음이 편해졌다. 내가 부족하고 못나서, 잘못해서 힘든 게 아니라 그저 인간이 이렇게 생겼다는 사실만으로도 나는 위안을 받았다.
<아임낫파인> 인터뷰 영상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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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매거진은 <아임 낫 파인> 프로젝트로 출간되는 책의 일부를 발췌한 내용입니다. 우울증과 관련된 사람들을 인터뷰하여 책으로 엮었습니다. 책은 크라우드 펀딩으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크라우드 펀딩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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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시온 팀 강령 님의 우울증 이야기
https://www.youtube.com/watch?v=-eXHEvQhcMk
'성격장애는 편집증, 조현병, 반사회성 성격장애, 경계선 성격장애 등이 있다' 고 본문에 나왔는데 조현병은 성격장애가 아니지 않나요..? 조현형 성격장애나 조현성 성격장애가 성격장애 범주에 들어간다고 알고 있습니다 ㅠㅠ..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저는 계절과 날씨변화에 극도로 예민해서, 일조량이 적은 계절이 되면 한없이 우울/ 무기력해지고 여름이 되면 다시 활기를 찾아요. 봄,가을,겨울에 정신적, 신체적 무기력증이 얼마나 심한지 잠깐 서있는 것도 힘겹고 앉았다 일어나는 것도 너무 힘이 들 정도... 추워지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달고 살고요. 계절성 정동장애도 세로토닌재흡수억제제로 좋아질 수 있을까요?
자율성과 관련된 얘기가 인상적이에요. 체벌이나 강압적인 양육태도가 긍적적이지 않은 이유겠네요. 자율성이 위축되고 정신이 일정한 틀거리 안에서 사고하기가 강요될 때 판단력과 자유로운 사고는 위축되고 결국 잠재적인 능력이 발휘될 수 없는 결과로 이어지겠죠.
최의헌 원장님 설명을 정말 잘 해주셨네요. 좋은 기획이고 좋은 인터뷰이 이신것 같습니다. 그리고 좋은글 감사합니다.
이 심심하고도 적극적인 천착의 글..왠만한 논문 뺨칠 정도의 간결하고도 적확한 시선, 그리고 기울지 않는 관점. 좋은 글 잘 읽고갑니다.
p.s.대학원 레포트로 제출하면 A+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우울증이 어린 시절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군요.. 교수님 말대로 병을 내가 지배하느냐 지배당하느냐의 차이인 것 같네요! 또 현대에 들어서 우울증 비율이 높아진 것이 아니라 문화적 맥락에서 높아진 것으로 보여진 것도 공감이 갑니다.
좋은 글임은 맞으나 저는 제목을 변경했으면 좋겠습니다. [결정된다]는 것은 오랜 시간에 걸쳐 선생님이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신 주장입니다. [결정 될 수 있다] 혹은 [영향을 받는다]로 끝났으면 좋겠습니다. 물론 어린 시절 자신의 기질도 중요하겠지만 제목만 보면 마치 고칠 수 없는 상태라는 느낌이 듭니다. 어떠한 이론도 확실한 것은 없으니까요. 결국 우울이든 공황 장애든 자신이 만든 것입니다. 물론 그들이 처한 환경도 중요하겠지만 그래도 제목만 보면 너무 단정적인 느낌이 드니까요. 이 또한 제 의견입니다.
해시온의 좋은취지에 어긋나는.자극적인 타이틀이군요.이런형태의 제목들은 부모의 불안감을 가중해 아이의 자율성을 더 해치기좋은 타이틀이죠. 제목을 바꾸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3세까지 아이의 많은 성격의 기초가 형성되는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해서 절대적인것만은 아닙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너무 우울해요. 다귀찮아요.살아야할 이유도 모르겠고 의미도없는데 죽는게겁이나서 그냥살아요. 세상밖이무서워요.그냥 틀여박혀있는이공간에만있고싶어요. 외롭지만 사람관계의끝은항상 괴로워요.공감이안되는데...어떻게공감하라는건지, 감정이갈수록메말라가요. 남일엔관심도없는데 자꾸관심가지래..신경쓰기싫은데 신경쓰이게하는것도스트레스야...정말힘들어요
저는 아기 때 다쳐서 어릴 때 병원을 매번 다녔어요. 그 후 돌림병에 취약했어요. 부모님이 첫아이라서 서툴러서 또는 가난해서 혹은 도움받을 곳이 없어서 그랬는지도 모르지만. 아무튼 그로인해 지금도 영향이 많아요. 우울증도 한 20년 됐음. 지금 40대인데. 요즘 몇주동안 의욕도 없고 피곤하고 일어나도 졸립고 낮에도 졸립고 밖에 못나가고 먹어도 배고프고 가만히 있는데 서글프고 그래요. 시험얼마안남았는데 한달을 들쑥날쑥 이러고 있어요
부모의 자식교육이 엄청나게 중요한거에요
아빠가 못하면 엄마라도 해야되요 내글 명심하세요
제목을 너무 자극적으로 뽑아놓으셨네요. 공유가 많이 된 글이라 더 안타깝습니다. 책 취지에도 부합하지 않는 것 아닌지요?
뇌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평생에 걸쳐 변한다는
‘신경가소성’ 원리를 우울증과 접목
1870년 봄, 젊은 청년이었던 윌리엄 제임스(William James)는 불안과 우울로 가득 찬 시기를 보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자유 의지에 관한 소논문을 읽은 뒤 습관을 바꾸면 기분도 바뀐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 후 3년이 지나 하버드 대학교에서 교편을 잡은 그는, 훗날 ‘미국 심리학의 아버지’가 되었다. 1890년 그는 저서에 "그러므로 모든 교육에서 가장 위대한 일은 신경계를 우리의 적이 아니라 우방으로 만드는 것이다. (...) 가능한 한 이른 시기에, 자신이 할 수 있는 유용한 행동을 가능한 한 많이 자동적·습관적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썼다. 그 시대에 이미 생활의 변화가 뇌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음을 이해했던 것이다.
120여 년 전 제시된 위대한 심리학자의 ‘제안’은 이제 신경과학으로 ‘증명’되고 있다. 인간의 두뇌가 경험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하는 능력을 의미하는 신경가소성(Neuroplasticity)이 바로 그것이다. 과거에 과학자들은 두뇌가 유년기 같은 초기 단계의 중요한 기간 이후에는 변경되지 않는다고 믿었다. 그러나 과학기술의 발달로 자기공명영상기법 등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면서, 즉 해부하지 않고 살아 있는 뇌를 관찰할 수 있게 되면서 비교적 최근에 ‘뇌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평생에 걸쳐 변화한다’는 것이 가설이 아닌 사실로 확인되었다.
[우울할 땐 뇌 과학]은 신경과학 원리 중 특히 신경가소성에 집중한다. 즉 마음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뇌가 변하므로 그런 신경학적 지식을 활용해 관계를 회복하고, 걱정과 불안을 줄이며, 마침내 우울한 생각과 기분의 무게를 줄여줄 수 있다는 것.
링크가 안열려요
제목이 자극적이라는 댓글들에 공감합니다.
저도 우울증을 겪고있고 오랫동안 겪어온 와중에, 과연 이게 낫기는 하는 병일까ㅡ 싶은 생각마저 들던 이 시기에 글 제목을 보고 괜히 철렁한 마음이었거든요.
지금이라도 수정해주시면 좋겠어요.
정신 질환의 원인이 부모의 양육방식일 수도 있지만 과연 말씀하신만큼이나 절대적인 것일지… 우울감을 내재한 부모로서 죄책감이 많이 듭니다. ㅠㅠ
어이가 없네 정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