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라니 Apr 24. 2024

검지

검지 




손이 변형된 사람이었다. 골드 크림을 바른 것도 아닌데 기름지게 번들거렸다. 화상과 절단을 반복하다 겨우 아문 손이었다. 다섯 손가락의 균형이 어그러진 얇고 긴 검지. 손톱 속에서 심지가 자라는 양초. 후 하고 그의 검지를 붙들고 불어주고 싶었다. 그가 손을 동그랗게 말다 주먹을 꼭 쥐었다. 주먹 안에 검지가 하나 더 들어 있을 것만 같다. 내 검지를 걸어요. 당신을 생각하며 시를 쓸게요. 


어…어…어 


그가 오토바이에 식재료를 잔뜩 싣고 가다가 내 앞에서 넘어졌다. 사람들이 몰려왔고 나는 마스크를 안 쓰고 있어서 입을 벌려 머리를 집어넣고 팔을 뻗어 나무인 척했다. 그게 통했다. 그와 둘이 있게 되어 머리를 꺼냈다. 단발이었는데 머리가 제법 길어 있었다. 그 앞에서는 나를 숨기지 않고 보일 수 있었고, 궁금한 것도 물어볼 수 있었다. 


“단발이 나아요? 긴 게 나아요?” 

“둘 다 잘 어울려요.”


그와 동행했다. 구멍가게가 보이면 그는 오토바이를 세우고 들어갔다. 나올 땐 매번 빈 손으로 아쉽다는 듯 고개를 저었다. 무언가 찾는 듯했는데 나는 별 관심 없었다. 이번에는 그가 고개를 끄덕인다. 


그가 손을 펼치자, 

희미한 풀냄새 


무언가 떠오르려다 말고 떠오르려다 말고


검지를 건 약속은 지킨 셈이다. 

이게 시라면 


검지를 뻗으니 새가 날아온다 

새가 희미해 질까 봐 

새의 발에 검지를 걸고 싶었다 


이전 11화 브레멘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