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바보아저씨 Dec 16. 2018

급하게 돈 빌리러 대부업체 가기 전, 돈 구하는 순서

급하게 돈 필요할 때, 꼭 읽어보세요 (특히 대학생, 직장인 필독)

급하게 돈 필요해 캐피탈 대부업체 가기 전, 돈 구하는 순서 - 바보아저씨의 경제이야기

(본 글은 "바보아저씨 경제이야기" 책 내용 "급하게 돈 필요할 때, 돈 구하는 순서" 글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글 무단 전재 도용 No No...)


본 글은

1) 은행 신용대출 받으러 가기 전 꼭 읽어야 할 글 (연봉,직업,신용등급 편)(책 1권)

2) 은행 신용대출 받으러 가면 시작되는 고객과 은행원의 진실게임! (거짓말잡아내기)

3) 갑자기 퇴사했을 경우 마이너스 통장 연장 하는 방법, 은행과 협상하기 (책 1권)

4) 급하게 돈 필요할 때 돈 구하는 순서 (대부업체 가기 전 필독 글!)(책 2권)

5) 현금서비스, 카드론 사용과 신용등급 (책 2권)

6) 은행 VIP제도 활용해 대출금리 할인받는 비법 - 5만원으로 50만원 벌기, 누구나 활용 가능 (책 2권)

나누어 연재된 글 입니다.


급하게 돈 필요할 때돈 구하는 순서

급하게 돈 빌릴 수 있는 곳,,, 찾다가,,, 대부업체 찾아가려고 하시기 전에 꼭 읽어보셔야 할 글입니다.

- 대학생, 직장인 분들 꼭 읽어보세용!


요새 경기가 참 많이 어렵습니다. 자영업 가게 하시는 분들 손님이 없어 걱정이고, 직장인 분들은 기준금리 인상해서 아파트 대출금리 올라서 걱정이고 회사 체감 기업경기도 많이 어려워서 걱정입니다. 또 부동산 임대업 하시는 분들 월세-대출이자 차이만 드시려구 대출 많이 받으신 분들 금리 올라서 소득이 많이 줄어 어렵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어려우신 분들 꼭 읽어보시라구 책 2권에 "급하게 돈 필요하실 때 돈 구하는 순서"를 제가 다루어 드렸는데요. 

바보아저씨의 경제이야기 책 "급하게 돈 필요할 때, 돈 구하는 순서" 中


오늘은 젊은 대학생들, 그리고 젊은 직장인 분들 대상으로 좀 말씀을 드리고 싶은게 있어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살다보면 이런 저런 이유로 급하게 돈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개인적인 이유야 여러가지 입니다만,,, 몇십만원 또는 몇백만원... 이렇게 갑자기 필요해 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게 마련인데요. 이는 대학생들도 마찬가지 입니다. 이유야 어찌되었든 일단 갑자기 돈이 필요하면 부모님한테 알리기 보다는 인터넷으로 "급하게 돈 필요할 때", "급하게 돈 빌릴 수 있는 곳" 이렇게 검색부터 합니다. 그러면 뭐가 나올까요. 네... 사금융 광고부터 검색상위가 제일 먼저 노출이 됩니다. "전화 한통으로 대출 가능!", "문자 상담으로도 대출 가능!", "5분 안에 가능!" 이러면서 현혹되기 딱 좋습니다. 금리 15%~20% 막 이래두요... 당장 소액이니까 이자 얼마 안 된다고 생각해 그냥 쉽게 생각해서 빌리게 됩니다.


당장 쉽게 빌려서 좋다고 생각하시겠지만 그거 사금융 절대 쓰지 말라구 평소에 부모님 한테 많이 들으셨을 겁니다.

왜 부모님이 아무리 소액이라두, 잠깐이라두,,, 자식이 사금융 대출 쓰는 거에 "경끼"를 일으키냐면요.. 

1) 받은거 자체로 신용등급이 약간 떨어집니다. 기본적으로 떨어져용;;;

2) 만약,,, 부모님 몰래 안고 숨기고 살다가 연체 이런거 되면,,, 젊어서 학생이니까,,, 경제관념, 신용관념이 없으니 그냥 살다가 연체 또 연체,,, 그럼 신용등급 회생 불가능할 정도로,,, 망가져 버릴 수 있습니다.

3) 그렇게 되면 나중에 회사에 들어가잖아요. 그거 숨기고 살면 된다고 생각합니다. 미래의 일이니까요. 

그런데 대학교 졸업하면서 바로 중소기업, 중견기업, 대기업 이런데 딱! 취직이 되었어요. 아니면 금융사, 증권사, 은행 이런데 좋은 회사에 딱! 취직이 되었단 말이죠. 집안에 경사가 납니다. 어려운 시절에 취직 바로 되었다구요.

금융권에 취직이 되었는데,,, 신용 문제로 채용 취소 당할가봐 문의하는,,, 실제 질문 글


최악의 경우... 이렇게 진행됩니다.


[1.원룸방 구하는데,,, 국가복지 전세대출 승인이 거절됩니다....(한도 삭감이 아니라 그냥 거절 당함...)]

- 회사 근처에 전세방 구하고 국가에서 아주 싼 복지대출 (중소기업전세대출, 버팀목전세대출) 이런거 받으러 은행가면요,,, 과거 사금융 연체 기록 때문에,,, 전세대출 자체가 거절이 날 수 있습니다. 국가복지전세대출도 신용등급 망가져 있으면 대출 거절나는 경우 가끔 나와요.


[2.오피스텔 국가복지 전세대출 1억 받아 10만원 주고 살 집을 -> 월세 40만원 주고 살아야 됩니다....]

- 국가복지전세대출, 대학생 시절 망가진 신용등급 때문에 그거 때문에 못 받습니다. 1억 월이자 10만원 주고 중소기업전세대출 자격되서 받고 살 수 있는 집을,,, 월세 30~40만원 내고 들어가 사셔야 된다는 뜻입니다. 돈이 필요해서 신용대출? 당연히 신용대출도 거절되죠... 언감생심 꿈도 못 꾸죠.


[3.회사 1% 금리 복지대출 신청했는데 -> 은행에서 대출 거절 당함...]

- 또, 회사에서 복지로 은행 연계해주는 대출 같은거 있습니다. 예를 들면 회사와-1금융권이 은행 연계해서 생활자금, 주택자금 이런거 협약해서요. 아주 싸게 회사에서 이자 대신 내주는 1~2% 짜리 사내복지대출요. 이런거 받으려고 신청을 하잖아요. 은행에서 너무 신용등급이 너무 안 좋은 직원은 대출이 거절되어 버립니다.


[4.회사 복지대출 신청했다가 졸지에 회사에서 신용불량자 취급당함 -> 안날 것 같은데 소문 다남...]

- 더 심각한 건, 보통 저런 회사 복지대출 같은 경우는 회계팀으로 요청을 해서, 은행으로 중계해서 대출을 해주는 거거든요. 왜냐면 이자를 대신 은행에 내주니까 회계팀 사내복지금 관리자가 알게 됩니다. 그런데 어이없게 은행에서 그 직원 대출이 거절났다고 통보 오면요... 회계팀 직원도 같이 어이없는 거죠.... "뭐 이런 직원이 다있나",,, "회사에서 그냥 떠먹여 주는 1~2% 저리 복지대출 혜택도 거절당할 정도면 도대체 신용상태가 얼마나 불량한거야?" 라고 생각을 합니다. 회사 사람 많고 큰 것 같지만 몇년 다녀보면 작아요. 소문 금방 납니다. 뒷담화... 당하는 거죠.. ㅜㅜ


[5.아파트투유 주택청약 당첨! 남향 전망 최고! 최고 로얄층! -> 60% 중도금 무이자 대출 거절 당함...]

- 나비효과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회사생활 열심히 하다가 29~30살 정도에 어릴 적부터 부모님이 들어주신 주택청약통장으로 아파트투유 청약 들어가서 살고있는 지역 대단지 아파트 분양 1순위 당첨이 되었습니다. 정말 남향에 로얄층, 30층에 21층 당첨되었어요. 건설사에서 계약금 10% 무이자!, 중도금 60% HUG 집단대출 무이자! 다 해준답니다. 그래서 올커니! 집단대출 신청했는데 -> 은행에서 중도금 대출 거절 통보가 옵니다. 이거 소설 같고 꿈 같죠? 그런데 실제로 발생합니다. 집단대출 신청 수백명 받아보면요... 100명 중 1명 꼴로 진짜 거절되는 사람 발생을 합니다. (이미 책 2권에서 실제 중도금 대출 거절사례 상세하게 다뤄 드리기도 했지요,;;;)


[6.결혼할 때 신혼집 아파트 디딤돌대출 승인 거절...(한도 삭감이 아니라 그냥 거절 당함...)]

사회초년생 때 전세 구하려다가 국가복지 버팀목전세대출 신용등급 때문에 대출 자체가 거절당했구요.. 이후에 직장잡구 빨리 결혼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내연애 이런거 하거나, 오래 사귄 사람이 있거나... 하면 1~2년차 젊을 때 결혼하시는 분들 꽤 있거든요... 그럼 국가복지 담보대출인 "신혼집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이거 받으러 은행 갔다가 -> 대출 거절 통보 받고 허탈하게 은행에서 나오시게 됩니다. 대출이 되는데 한도가 삭감이 되는 것이 아니라,,, 대학생 때 망가진 그 "신용등급이 아직 회복이 안되서..." 대출 자체가 거절 당하는 거에요...;;


Q: 설마,,, 버팀목전세대출,,, 디딤돌대출,,, 중도금HUG보증서 대출까지,,, 모조리 다 거절되나요? 

A: 네... "연체", "개인회생", "기타 금융질서문란자"로 대출이 모조리 다 거절 당할 수 있습니다.



[대학생 때 사금융 잘못써 연체자 신용불량자 되면 발생할 "나비효과" 요약]

1.원룸방 구하는데,,, 국가복지 전세대출 승인 거절...(한도 삭감이 아니라 그냥 거절)...

2.오피스텔 국가복지 전세대출 1억 받아 10만원 주고 살 집을 -> 월세 40만원 주고 살아야 됨...

3.회사 1% 금리 복지대출 신청했는데 -> 은행에서 대출 거절 당함...

4.회사 복지대출 신청했다가 졸지에 회사에서 신용불량자 취급당함 -> 소문 안날 것 같은데 회사에 소문 다남...

5.아파트투유 주택청약 당첨되서 남향 전망 최고! 최고 로얄층! -> 60% 중도금 무이자 대출 거절 당함...

6.결혼할 때 신혼집 아파트 디딤돌대출 승인 거절...(한도 삭감이 아니라 그냥 거절 당함...)

7.직장인 신용대출 마이너스 통장 -> 당연히 불가능 

이 모든 일이 20대 후반 ~ 30대 초반에 다 벌어짐... - Butterfly effect - 

(이 내용 - 혹시 주변에 사금융 쓰려고 하는 대학생 친구들 있으면 꼭 공유해서 알려주세요!)



보셨지요... 대학생 때 본인은 아무렇지 않고 대수롭지 않게 받은 사금융 소액대출이... 연체되서... 감당 못하면... 나비효과를 일으키면서 엄청난 결과를 나중에... 그것도 한창 직장생활 열심히 하고 결혼해야 하는 20대 후반~30대 초반 경제활동에 엄청난 지장을 준다는 것을... 바로 그것을... 이미 산전수전 세상을 겪어보신 부모님께서는 문제를 본능적으로 알기에 1초도 안되는 찰나의 순간에 자식에게 발생할 수 있는 1~2~3~4~5~6번의 상황을 다 그리고 자식이 걱정되서 "경끼!"를 일으키는 겁니다.


- 그래서 아빠는 그게 화가 나서 재떨이를 던지시는 거구요.

- 그래서 엄마는 그게 화가 나서 등짝 스매싱!을 마구마구 퍼붓는 거에요.

- 앞으로 사회에 나갈 내 아들과 딸의 미래가 걱!정!되!서!요! .... (ㅠㅠ)


그래서요. 이게 걱정되서 제가,,,  책에 "급하게 돈 필요할 때, 돈 구하는 순서" 라는 글을 실은 거에요. 


바로 사회초년생, 대학생들 걱정되서... 꼭 읽으시라구용. 제발 정 급하면 부모님한테 알리시구요... '난 진짜 부모님 알리기 싫다.' 그런 이유라면 우선 급하니까요. 예금, 적금, 청약저축 부모님이 들어주신 거 신분증만 들고 은행가면 90%까지 담보대출 나와요. 그거 받으세요. 청약저축에 500만원 들어 있으면 50만원 100만원 이렇게 소액도 다 나와요.(최대 450만원),,, 적금에 200만원 있으면 최대 180만원 까지 나오는 거에요. 금리도 3%~4% 에요. 엄청 낮아요. (어차피 나중에 몇달 뒤에 걸리더라두요. 꼭 이걸 받으세요.)


왜냐면

- 예금담보대출, 적금담보대출, 청약담보대출은요. 

- 연체해도 연체이자 안나와요.

- 예금이라는 확실한 담보가 있는 대출이라 신용등급에 주는 악영향이 매우 적어요. (거의 없음)

- 진짜 급하면 제발 그렇게 하세요. 그리구 사금융 쓰는거 진짜 잘 생각하세요. 100% 단기에 갚을 자신 있으면 쓰세요. 100% 자신하면요. 위 1~2~3~4~5~6번 나비효과 다시 한번 읽어보시구요...


'에이 뭐 어떻게 되겠지~'....;;; 하고 사금융 빌린다...;;;

큰일나용;; '다음달 용돈으로 갚아야지...', '명절에 세뱃돈 얼마 들어오니까 갚아야지...', '다음학기 열심히 해서 장학금 타서 갚아야지..' 이렇게 생각하다가 진짜 큰일나는 거에요. 세상일 뜻대로 안되잖아요. 뭐든지...


부모님이 들어주신 예금, 적금, 청약저축 몰래 받잖아요. 어차피 나중에 부모님한테 걸려요. 걸리긴 하는데 몇달 후나, 1년 후 연장할 때, 예금 만기 될때 백퍼 걸리죠. 그런데 예금대출 한거 걸려서 엄마한테 등짝 맞는게 훨씬 나아요. 엄마랑 같이 손잡고 은행가서 대출 상환하고 예금 해지하면 그만이거든요. 본인 신용등급에 지장이 전혀 없습니다. 그런데 사금융 쓰다가 잘못되면... 그건 부모님도 해결해줄 방법이 없습니다. 빚이야 돈으로 해결하겠지만요. 망가진 신용등급은 부모님이 올려줄 수가 없습니다... 아셨죠? 


꼭 명심하세요!






(조심하세영;;;)






급하게 돈 필요할 때 돈 구하는 순서

(책에 상세한 내용이 있는데요. 지면 관계상 간략하게 정리해 드리구 마무리 할께요!)


예금적금보험 같은 경우 본인이 가지고 있는데 담보대출 되는 줄 몰라서 안받고(못받고바로 마이너스 통장 같은 개인신용대출 내서 쓰시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은행 대출 창구에 가면 은행원들이 일일이 고객 한분 한분 신용대출 말고 다른 담보 있는지 그런거 찾아서 담보대출 하시라고 알려주지 않습니다본인이 꼭 챙기셔서 되도록 신용대출 받기 전 다른 담보가 있는지 확인해 보시고 이 담보대출을 통해 낮은 이자로 돈을 구해 쓸 수 있는지 부터 먼저 생각을 잘 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말 부동산 매입을 위해 크게 투자를 하신다거나아파트 매입상가 건물 매입기타 투자를 위해 개인이 가진 모든 레버리지를 다 땡겨서 투자를 하고 싶으시다면 그 대출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대출 권장 순서 (급하게 돈 필요할 때 돈 구하는 순서)]

1)예금,적금,청약저축,펀드,신탁 담보대출

2)보험금 담보대출

3)퇴직금 담보대출

4)자영업자 신용보증서 담보대출 (자영업자 인 경우)

----------------------

5)개인신용대출(1금융권)

6)개인신용대출(2금융권)

----------------------

7)카드론(되도록 받지 마실 것)

8)현금서비스(되도록 받지 마실 것)

이 순서대로 받으시면 됩니다.


바보아저씨의 경제이야기

(본 글은 "바보아저씨 경제이야기" 책 내용 "급하게 돈 필요할 때, 돈 구하는 순서" 글 내용을 토대로 작성되었습니다. 글 무단 전재 도용 No No...)


본 글은

1) 은행 신용대출 받으러 가기 전 꼭 읽어야 할 글 (연봉,직업,신용등급 편)(책 1권)

2) 은행 신용대출 받으러 가면 시작되는 고객과 은행원의 진실게임! (거짓말잡아내기)

3) 갑자기 퇴사했을 경우 마이너스 통장 연장 하는 방법, 은행과 협상하기 (책 1권)

4) 급하게 돈 필요할 때 돈 구하는 순서 (대부업체 가기 전 필독 글!)(책 2권)

5) 현금서비스, 카드론 사용과 신용등급 (책 2권)

6) 은행 VIP제도 활용해 대출금리 할인받는 비법 - 5만원으로 50만원 벌기, 누구나 활용 가능 (책 2권)

나누어 연재된 글 입니다.

온라인 기고 10개월 만에 구독자 20,000명, 조회수 500만을 돌파한 생활경제, 바보아저씨의 경제이야기

[바보아저씨의 온라인 인기글 더보기]

2019년 현실경제 키워드 6개, 바보아저씨의 현실경제 이야기

자영업자 복지대출 - 국가복지대출 꼭 이용하세요!

은행에 신용대출 하러 가면, 시작되는 고객과 은행의 숨막히는 진실게임! (등기부등본,거짓말찾기,관상보기)

신용등급, 현금서비스, 카드론, 신용카드 실적의 연관성

아파트투유 로얄층 당첨되고 중도금 대출 거절, 황당무계

1억 전세, 월이자 10만원, 꿈같은 복지대출 중소기업청년전세대출

버팀목전세대출 - 무조건 받아 놓고 봐야 하는 이유

전세 근저당 계산 방법 - 전세 사기 당하지 않는 방법

취직하고 내돈 한푼없이 1억 전세 구하는 방법

바보아저씨의 경제이야기 (일반인 자비출판 -> 6위 경제베스트셀러가 된 책)

경제/경영 베스트셀러 순위 (2019년 2월 기준)
이전 25화 금리인하요구권, 승진만 하면 금리가 인하될까요?
brunch book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바보아저씨의 경제이야기 비하인드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