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에 얼마나 썼을까를 위한 기초작업
지난 편까지 해서 매출을 분석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제 얼마나 벌었는지는 확인하는 프로세스를 설명드렸으니 이제 얼마나 썼는지를 분석할 차례겠지요?
얼마나 썼느냐에 대해서는 크게 두 가지 종류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우선 판매를 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경비에 대한 지출이고 다른 하나는 판매한 상품에 대한 원가입니다. 판매를 위해 소요한 경비를 '판매관리비'라고 칭하고, 판매한 상품에 대한 원가를 '매출원가'라고 합니다. 오늘이 이 두 가지 개념 중 판매관리비에 대한 분석 편입니다.
판매관리비의 정확한 명칭은 '판매비와 관리비'로 더 줄여서 판관비라고도 부르며, 제품, 상품 등의 판매활동과 기업의 관리 활동에서 발생하는 비용으로서 매출원가에 속하지 아니하는 모든 영업비용이라고 정의합니다. 매출원가에 속하지 않는 모든 비용이므로 회사 내에서 상품의 도매를 위해 소요되는 비용 외에는 모두 이 판매관리비에 포함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너무 거창한 명칭이라 어렵게 느껴지실 수도 있겠지만 쉽게 가계부 작성할 때 쓰는 지출 정도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카드로 작성한 내역이나 세금계산서를 발행한 내역 등은 자동적으로 잡히나 좀 더 면밀한 관리를 위해서는 직접 관리대장을 작성해야 합니다. 관리대장이라고 거창할 것 없고 아래와 같이 엑셀로 쭉 내역을 정리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더 거창하게 이것저것 더 작성할 수도 있겠지만 이 정도에서 몇 가지 각 회사별로 필요한 항목 정도만 붙여도 관리하는 데는 충분하실 겁니다. 번거롭더라도 사업 초기부터 위와 같이 판매관리비 대장을 작성해서 관리를 해주시면 전체적인 사업 관리를 하는데 큰 도움이 되실 겁니다.
대장 파일을 만드시는 것도 번거로운 일이니 아예 해당 샘플 대장을 파일로 첨부드립니다. 가장 하단에 있으니 작성하실 때 참고가 되시면 좋겠습니다.
대장 항목 중 계정은 일반적으로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회계계정입니다. 해당 부분은 각 계정별로 설명이 된 아래 내용 보시면 어떤 항목들이 어떤 계정으로 들어가야 할지 가늠이 되실 겁니다.
깨알 같이 적혀 있어 보기 어려우실 것 같아 이 부분은 첨부파일 중 두 번째 시트 내에 같이 두었으니 해당 내용 참고해주세요.
판매관리비 대장에 맞춰 일정 기간 동안 작성을 하시게 되면, 이제 판매관리비 분석을 위한 기본 준비는 모두 마치신 상태입니다. 판매관리비 분석은 대체로 이를 계정별로 합산하는 개념이 커서 이 정도만 해도 절반 이상의 업무는 마치신 겁니다.
이제 판매관리비에 대해서 기초적인 작업은 완료된 상태입니다. 이를 바탕으로 해당 항목들이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 다음 편에 상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판매관리비 대장 및 계정과목 샘플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