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고X고수 취업 101 프로젝트: 이미지 메이킹 컨설턴트 김주미 고수-3
김주미 고수님의 마지막 컨설팅 시간은 참가자들의 질문에 답하는 형식이었습니다. 기본 교육 및 컨설팅 후 참가자들의 궁금한 점을 받아 상세하게 답변 주셨습니다. 참가자분들의 질문과 고수님의 답변은 어떤 것인지 소개하겠습니다.
숨고X고수 취업101은 취업준비가 어려운 취준생을 위해 숨고 고수님들이 준비한 재능기부 사회공헌 프로젝트입니다.
김주미 고수의 이미지메이킹 편 -3-
김주미 고수 숨고의 퍼스널 컬러/이미지메이킹 컨설팅 고수, (현) 감성이미지클리닉 소울뷰티디자인 대표, (전) 서경대학교 미용예술학과 외래교수 - 메이크업, 컬러 이미지메이킹 강의, 베스트셀러 '외모는 자존감이다' 작가, 다수 강연 및 컨설팅 활동 중
숨고X고수 프로젝트: 취업 101
세 번째,
질의응답(QnA): 세미 정장의 기준? 부드러운 말투와 차가운 인상 고민
숨고에서 고수님들과 함께 콜라보를 통해 제공한 취업컨설팅 행사 '취업 101'은 이미지, 자소서, 스피치 총 3개의 컨설팅과 교육을 제공했습니다.
김주미 고수님의 마지막 세션은 질의응답입니다. 기본 교육과 이미지메이킹 컨설팅을 마치고 나머지 시간은 참가자들이 고수님께 질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중 주요 3가지 질문과 답변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다들 고민하는 것과 비슷한 질문들이라 이번 포스트를 통해 많은 정보를 접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1. 종종 세미 정장을 면접 복장으로 요구하는 기업이 있습니다. 정확히 세미 정장이란 무엇이고, 나뉘는 기준이 있나요?
김주미 고수님 답변: 쉽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 클래식 정장, 풀 정장은 상하의가 세트로 구성된 것을 말합니다. 보통 취업 준비생들이 구직을 위해 세트로 구매하죠. 어떤 기업은 풀 정장까지 격식을 갖추지 않아도 된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세미 정장은 오히려 면접자에게 애매하게 다가오는 기준입니다.
여성의 경우, 스커트에 재킷을 입습니다만 세트가 아닌 따로 구성된 것을 입으면 됩니다. 색깔도 다른 걸로 구성해서 입어도 됩니다. 그리고 셔츠가 아니라 블라우스를 입으시고, 니트도 무방합니다. 정장 바지를 입으시는 경우 정장 바지가 아닌 평소 입으시는 슬랙스를 입어도 됩니다. 혹시 귀를 뚫으셨다면, 귀걸이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플하고 눈에 띄지 않는 작은 액세서리로 채워주세요.
남성의 경우, 사실 세미 정장이라고 해서 크게 달라지지는 않습니다. 어떤 분은 상하의 세트가 아닌 차분한 컬러로 서로 다른 색을 입는데 맞춰 입기 생각보다 까다롭습니다. 편하게 넥타이를 매지 않은 풀정장 스타일이라고 생각하세요. 다만, 반드시 벨트는 착용하셔야 합니다.
무엇보다 핏이 중요합니다. 세미 정장도 정장입니다. 단정하게 보이는 기준은 어렵지 않습니다. 주름지지 않도록 반드시 펴서 입으시고, 정장 바지의 무릎이 나온 경우 다려주세요. 또한, 헤어스타일과 피부 상태도 신경 쓰셔야 합니다.
추가로, 면접 복장에 조언 드리자면 달라붙는 정장/옷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떠한 형식의 옷이든 과도하게 달라붙는 핏이라면 피해야 합니다. 구두의 경우, 둥근 코는 학생 느낌이 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정장 느낌이 나는 로퍼나 힐을 신는 것이 좋습니다.
Q2. 말투 때문에 고민입니다. 면접 때 신뢰감 가는 목소리와 말투는 어떻게 가질 수 있나요?
김주미 고수님 답변: 면접 준비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말투와 목소리는 상당히 중요합니다. 목소리는 그 사람의 신뢰감과 자신감을 나타냅니다. 그렇다고 아나운서같이 완벽하게 구사하려고 노력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정성스럽게 발음할 줄 알아야 합니다. 평소 친구들과 이야기하듯 대충 발음하는 습관은 고치세요.
우선 자기 목소리를 한 번 들어봐야 합니다. 휴대폰으로 녹음을 하고 들어보세요. 문제점을 확실히 알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고치는 연습은 평상시 꾸준히 해야 합니다. 항상 분명하게 발음하려고 노력하며, 한 음절 한 음절 끊어서 이야기하세요. 특히, 여성의 경우 목소리가 작아 면접 때 뭐라 하는지 모르겠다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충분히 힘을 주어 잘 들리는 목소리 크기로 말하는 것을 의식해서 말해야 합니다.
Q3. 주변 사람들이 제가 무표정일 때 차가워 보인다, 다가가기 힘들어 보인다고 합니다. 면접 때도 문제가 될까요? 어떻게 개선할 수 있나요?
김주미 고수님 답변: 자기는 아닌 것 같은데 자꾸 주변에서 무표정일 때 무뚝뚝해 보인다. 차가운 인상 때문에 처음에 쉽게 다가가지 못했다는 말을 들었으면 우선 인정하셔야 합니다. 남들이 보는 자신의 이미지가 정확해요.
차갑고 무뚝뚝해 보이는 인상은 반드시 고쳐야 합니다. 바꾼다면 굉장히 큰 긍정적인 효과를 낳을 수 있어요. 평소 표정은 사람의 마음 상태와 성격을 나타냅니다.
면접관이 달리 압박 면접을 진행하는 것이 아닙니다. 면접자가 당황하거나 방심했을 때 본 표정과 자세가 드러나기 때문이죠.
평소 연습을 통해 좋은 인상을 만들도록 해야 합니다. 아까 컨설팅 시간에 말했듯이 평소 입을 다물었을 때 입꼬리가 올라가도록 의식해야 하며, 눈에 바르게 힘을 주고 집중하세요. 하루 3번 셀카 연습 법이 도움 됩니다.
추가 질문
Q4. 기업/직무별 맞는 이미지가 어떤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기업 면접 시 어떻게 하면 어울리는 복장과 이미지를 갖추죠?
김주미 고수님 답변: 과학적으로 사람은 자신과 비슷하고 익숙한 사람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기업마다 풍기는 이미지와 직원들의 인상과 복장도 비슷한 느낌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한번 쯤 해당 기업이 있는 건물을 찾아가보시는 것도 그 기업의 분위기를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공기업은 보수적이면서도 단정한 이미지를, 외국계 기업에서는 유연하면서도 세련된 이미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금융관련 직종은 전문적이면서도 신뢰감을 주는 이미지를 선호하며, 영업과 서비스 직종은 사교적이면서도 밝은 이미지를 선호합니다. 특히 디자인, 홍보 마케팅 관련 직종을 지원하시는 분은 감각적이고 센스가 느껴지는 스타일을 연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김주미 고수님의 이미지메이킹 컨설팅 시간은 끝났습니다.
김주미 고수님은 궁극적인 이미지메이킹이란 자신이 정말 좋은 사람, 훌륭한 인재가 되어야 완성된다고 전했습니다. 준비된 사람은 이미 준비된, 신뢰할 수 있는 자신감을 풍긴다고 합니다.
다음 포스트는 취업 컨설턴트 조규림 고수의 취업 컨설팅 후기를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숨고X고수 취업 컨설팅 프로젝트: 취업 101 시리즈
#1 김주미 고수의 이미지메이킹 컨설팅 편
1. 면접 합격을 부르는 인상(표정)과 자세 갖추기
2. 이미지메이킹 Before & After 남/여
3. 질의응답(QnA): 세미 정장의 기준, 신뢰감 주는 목소리, 차가운 무표정
#2 조규림 고수의 취업컨설팅 편
1. 주로 범하는 이력서 실수 유형
2. 자기소개서 작성법, 지원자 경험 관련 질문 답하는 비법
3. 자유 형식 자소서 작성법 및 자소서 관리 요령
4. 주요 압박 면접 질문 대응법 'Yes, but 화법'
5. 자소서 피드백 Before & After (1) 경영지원(회계)
6. 자소서 피드백 Before & After (2) 00식품 온오프라인 홍보 직무
#3 복주환 고수의 생각정리 스피치 컨설팅 편
1. 생각 잘 하고 질문 잘 하는 법
2. 마인드맵 논리 구조화 및 이를 통한 스피치
3. 질문을 통해 취업 면접 준비 및 자기 강점 발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