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스투시 Mar 10. 2021

유튜브는 해체를 앞둔 걸그룹의 운명을 어떻게 바꾸었나

'브레이브 걸스-롤린' 차트 역주행에서 확인하는 유튜브 알고리즘 트렌드


유튜브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해체를 앞둔 걸그룹의 운명은 어떻게 바뀌게 되었나?

브레이브걸스_롤린_댓글모음 (비디터ᴠɪᴅɪᴛᴏʀ 유튜브 채널)
'브레이브 걸스-롤린' 앨범 발매 4년 만에 차트 역주행 1위 만든 유튜브의 놀라운 힘


2017년 3월 '브레이브 걸스'라는 그룹이 발매한 '롤린'이라는 곡이 차트  역주행을 하면서 음원차트 1위에 오르는 영화 같은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앨범 발매 당시 멜론 음원 최고 순위 192위를 하며 주목받지 못했던 여성 그룹의 곡이 무려 4년이 지난 시점에서 1위를 달리는 놀라운 역주행을 펼치고 있는 것인데요,

이 놀라운 일은 불과 며칠 만에 일어난 것인데 바로 유튜브 영상 한 편이 걸그룹의 운명을 바꿔놓았습니다.


지난 2월 28일, 가수의 무대 영상과 댓글을 편집해 올리는 ‘비디터’라는 유튜브 채널에서 ‘브레이브걸스 롤린 댓글 모음’ 영상을 업로드했는데


활동 당시 군부대 위문 공연을 활발히 하면서 군인들에게 큰 인기를 얻으며 '밀보드 차트 1위'로 회자되었던 브레이브 걸스의 ‘롤린’ 과거 무대 영상이 새롭게 조명되면서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낸 것입니다.

브레이브걸스_롤린_댓글모음2 (비디터ᴠɪᴅɪᴛᴏʀ 유튜브 채널)

2월 24일 '비디터' 유튜브 채널에서 업로드된 영상이 현재 700만 가까운 조회수를 기록 중인데요,


역주행으로 급기야 음원차트 1위까지 차지하면서 인기 급상승하며 방송가의 주목을 받은 해체 직전의 걸그룹은 해체를 접고 가수 활동을 재개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비디터 유튜브 채널에서 소개한 '브레이브 걸스 댓글 모음'의 소재가 되었던, 2019년 9월에 유튜브에 업로드된 해병대 1사단 위문열차 공연도 함께 폭발적인 관심을 받으며 420만에 가까운 조회수를 기록 중이며


당시 브레이브 걸스의 무대를 따라 하는 군부대 장병의 무대를 담은 장기자랑 영상도 2월 28일 업로드가 된 후 불과 며칠 만에  200만에 가까운 조회수를 기록하면서 브레이브 걸스 역주행에 힘을 더하고 있습니다.

방송가의 큰 주목을 받으며 섭외 1순위로 급부상한 '브레이브 걸스'는 '두시탈출 컬투쇼'에도 출연했고 이번 주부터 음악방송에 출연하고 인기 예능 '유퀴즈온더블럭'과 '런닝맨'에도 출연 예정이라고 하네요.


브레이브 걸스와 같은 역주행 사례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2014년 EXID가 무대 직캠 영상으로 음원 방송 활동 중단을 앞두고 음원 역주행 1위 했던 일이 있었고 '비'의 '깡'도 유튜버들의 '밈' 따라하기 열풍으로 역주행했던..유튜브 알고리즘이 만들어낸 파급 효과를 우린 이미 여러 차례 경험했었습니다.


여기서 브레이브 걸스 - 롤리. 차트 역주행으로 걸그룹의 운명을 바꿔놓은 유튜브 영상을 통해 새삼 다시 확인하게 되는 '유튜브 알고리즘의 트렌드'를 간략히 정리해봅니다.



-유튜브의 시간은 (종종) 거꾸로 흐른다..

-유튜브라는 플랫폼에는 시간 순이라는 것이 없다.

-지금 시대의 콘텐츠와 과거 시대의 콘텐츠가 맞물리고 경쟁한다.

-유튜브에서는 언제든 어떤 상황에서 그 누구라도 다시 소환될 수 있다.

-오리지널 콘텐츠를 새로운 콘텐츠로 재가공해 소환하는 밈/창작의 힘에 주목하자.


저의 첫 책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이 출간 되었습니다. 


저의 책이 기획자,마케터가 일과 일상에서 자신만의 관점으로 브랜드와 레퍼런스를 탐색하는 방법을 찾는 작은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책 정보/구매처 





매거진의 이전글 교토에 다녀왔습니다.마케터의 교토여행 답사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