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진우 Aug 16. 2022

15. 퇴사 날 결심했다. 나는 행복해질 거라고.

세 번째 회사 : 중소기업 C사(3)

 "죄송해요. 사실 제가 진우 씨 평가를 안 좋게 드렸어요."


 내가 멍하게 있는 사이, 팀장님은 조금의 주저도 없이 다음 말을 꺼냈다.


 “그것 때문에 떨어졌을 거예요."

 “네?”


 어떻게든 동요를 감추고 싶어서 시선을 이리저리 옮기며 공연히 입술을 끌어올려 보았다. 내 어설픈 미소가 보이는 건지 안 보이는 건지, 팀장님은 계속해서 내 채용 비화를 잔뜩 말해주었다.


 “제가 그런 평가를 준 이유는요... 회사에서의 모습이 별로 즐거워 보이지 않았거든요.”


 ‘...그럼 즐겁겠나요? 3개월 내내 야근하느라 피로에 쩔었는데?’라고 날카롭게 반문했다. 물론 속으로만이었다.


 “성격도 회사 분위기와 맞지 않는 거 같아요.”


 그럼 입사 전에 MBTI 검사를 보시던가요!


 “속도가 느려서 기다려 줄 수 없었어요.”


 마감 일자가 빠른 건 아니고요?


 “작업 스타일이 저희 회사와도 맞지 않았어요.”


 제 포트폴리오를 보고 뽑은 건 팀장님이시잖아요!


 팀장님은 이 뒤로도 한참 나의 단점에 대해 말을 하였다. 요점은 내 전부가 C사와 맞지 않았다는 이야기였다. 성격부터 작업 스타일, 업무 속도까지. 그 모든 것이!


불합격 연락을 받은 순간에도 평정심을 유지했던 마음이 팀장님 말에는 속절없이 꺾일 거 같았다. 그의 말 한 마디 한 마디에 괜히 딴지 걸듯 속말을 건네봤지만, 울컥 올라오는 감정을 완전히 억누르기엔 역부족이었다. 팀장님이 바르르 떠는 내 등을 툭툭 쳤다. 마치 위로의 손짓처럼 말이다. 감정을 삭이느라 바쁘면서도 어처구니가 없었다.


 회사에서의 내 모습이 비록 최고가 아니었을지라도 최선은 다하는 사람이었을 거라고 굳게 믿어왔다. 지난 3개월은 내 개인사를 빼놓고 말하더라도 힘든 나날이었다. 평가라는 미명하에 던져진 업무량은 인턴 개인이 소화할 수 있는 양이 아니었다. 그래도 전부 마감 기한 내에 끝내고자 노력했고 실제로도 마감 내에 끝냈다.


인턴 후반에 탈락을 예감하면서도 게을러지지 않았다. 어떤 순간이든 최선을 다하고 싶단 마음이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내 행동과 의도가 어떻든 그게 무슨 소용이겠는가. 결과가 좋지 못하면 저런 무례한 이야기를 면전에서 듣게 되는데.


 잠시나마 회사의 소속이었고 이제 곧 나갈 외부인에게 왜 저렇게까지 말하는 걸까? 한 사람의 모든 면을 부정하면서까지 말해야 할 것들이었을까?


 이해는 안 되지만 굳이 이해해보자면 진실을 토로함으로써 팀장님 본인의 죄책감을 좀 덜고 싶었던 건 아닐까. 더불어 앞으로는 그렇게 살지 말라고 내게 조언도 할 겸 말이다.


 ‘네가 떨어진 건 C사 탓도, 내 탓도 아니야. 오로지 너의 탓이지. 그러니 노력해.’


 결국, 팀장님이 하고 싶은 말은 이것이었다. 역지사지를 전혀 못 하는 팀장님을 위해서 내 입장에 대해서도 상세히 고하고 싶었으나 그만두었다. 내가 답할 말은 처음부터 정해져 있으므로.


 "네. 저도 그러한 부분을 인지하고 있었고, 잘하려고 최선을 다했지만, 그만큼 성장하지 못했던 거 같습니다. 그 부분이 아쉽고 안타깝습니다. 그간 감사했습니다."


 유종의 미를 거두고 싶었다. 하지만 마무리가 아름답기보다 끝내 구차했다. 감사를 전하는 목소리는 거칠었고, 팀장님을 향한 눈에는 기어이 물기가 어른거리는 까닭이었다. 



-여기까지 미리보기입니다-

 혹시 나머지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책<과로사 할래? 퇴사 할래?>에서 감상해주세요:)

알라딘 / 교보문고 / 예스24 / 영풍문고

이전 14화 14. 대학 병원 진료, 그리고 정규직 전환 결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