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연 Nov 21. 2023

보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 못해

펫로스 가벼운 이름(8)


강아지가 세상을 떠나고 사진과 영상을 꺼내 보지 못했다. 지금도 꺼내 보지 못한다. 녀석 얼굴을 안 본 지 두 해는 지난 것 같다. 한두 번 사진을 꺼내어 봤을까? 못할 짓이었다. 그래서 꿈에서만 만났다. 지금도 차마 볼 수가 없다. 내 마음에 여전히 멍이 들어있음을 증명하는 사실이다.


사진을 메신저 프로필 화면에 걸어둔다든가, 인화한 사진을 액자에 곱게 넣어 방 안에 둔다든가 하는 그런 용기는 없었다. 차마 그럴 자신이 없었다. 다른 이들은 사진을 자주 꺼내어 보곤 한다던데, 나는 좀처럼 그러지 못했다. 대체 어떻게 볼 수 있지? 별이 된 강아지의 사진을 자주 들여다보는 사람들이 신기하기도 했고 한편으로 부럽기도 했다.


나는 '보고 싶다'는 생각조차 함부로 할 수 없었으니까. 보고 싶다는 생각조차 하지 않으려고 오랜 시간 애를 썼다. 보고 싶은데 볼 수가 없으니까, 생각해서 무엇하겠느냐고, 그래서 생각하지 말기로 했다. 나를 지키려는 방어기제였다. 보고 싶다고 생각하는 순간 걷잡을 수 없는 감정이 몰려오기 시작한다. 그 늪에 빠지기 싫어서 가까이도 가지 않았다.


참 미련했다. 보고 싶으면 보고 싶어 하고 그리우면 그리워하고 그래야 하는데 당연한 마음을 왜 그리 못살게 굴었는지 모르겠다. 내가 감당할 수 없는 마음 같았다. 그렇게 거쳐가야 할 시간을 지나오지 않고 둘러 오느라 나는 더 많이 지쳤고, 지금에서야 이렇게 글로 나를 붙들어 놓고 채근 거리고 있는 게 아닐는지.


애도 일기를 진즉 썼으면 어땠을까. 힘들겠지만 내 감정과 마주했으면 어땠을까. 내 감정에 솔직했으면 어땠을까. 보고 싶다는 말을 수백 번, 수천 번 적더라도. 할 말이 그것밖에 없더라도. 쓰고 또 썼으면, 그랬다면 지금쯤 사진도 이따금 꺼내어 보면서 추억하고 있지는 않을까. 괜한 탓을 해본다.


이게 다 이별에, 애도에, 사랑에 서툴러서 그런 거다. 이 글을 쓰면서 조금은 내 감정에 솔직해지기 시작했다. 내 마음과 마주하는 용기가 조금은 자라났다. 그래서 오늘은 뒷일은 생각지 않고 마음껏 생각해 보련다.


보고 싶다고. 아주 많이.







이전 07화 울지 않으면 꿈에서 울더라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