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화우 Oct 15. 2024

그대 벚나무처럼 살다가 벚나무아래 잠들다.

생일이 든 달에 조심하세요.


생일 든 달에 조심하세요


 난 꽃샘추위가 있을 쯤에는 몸살로 고생을 한다. 1년 내내 한 도 안 아프다가  매년 그만 때쯤에는 몸이 아파서 애를 먹는다. 그런 내게 어렸을 때 엄마는 생일 든 달에는 조심해야 된다고 늘 말씀하셨다. 어렸을 때 일기장에도 늘 이맘때쯤 아파서 고생하다가 생일 달이 지나가면서 몸이 낫는 경우의 이야기가 실려 있다.

그런 나의 생일은 음력 3월 6일이다.

그러면 환절기라서 그렇다고 말한다면  나는 할 말이 없어진다.


그런데 1999년도에 사망한 큰 오빠는 음력 6월이 생일인데 생일을 3일 앞두고 쓰러져 6개월의 투병 끝에 사망했었다.  투병 중 쓰러졌을 때 죽도록 나 두지 살려놨다고 원망하는 날이 많았었다.

또 우리 엄마는 2001년 가을 음력  9월이 생신인데 갑자기 혈압으로 돌아가시게 되는데

그 달 보름에 돌아가시고 말았다. 보름에 죽는 사람은 마음씨가 고운 사람이라고 했는데 틀린 말이 아니다.

그리고 우리 아버지는 2018년 음력  12월에 돌아가셨는데  설날이 되기 며칠 전이였다. 아버지 생신은  12월 11일이셨다. 정말 추운 날 돌아가셨는데 그날 얼마나 추웠는지 포클레인으로 땅을 파는 것이 힘들어 본붕을 만드는데 상당히 고생을 했다. 그래서 나는 돌아가시는 날도 본인의 성격을 닮는다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시 아버지는 2022년 음력 2월에 돌아가셨다. 생신이 2월 3일 이셨다.


뭐  다른 사람들을 상대로 내가 조사해 본 것은 아니다. 나와 가까웠던 몇 명의 사람들이 생일 달을 못 넘기시는 것을 보고,  내가 죽는 날도 조심스럽게 유추해 본다. 나는 생일이 음력 3월이고 조금 착하니(? 웃지 마셔요ㅋㅋ) 나의 사망연도는 모르겠고 날짜는 3월 15일 날이 될 것이라고 조심스럽게 유추해 본다.


그리고 내가 지향하는 삶은 한그루 벚나무처럼 살다가 가는 것이다. 봄이면 벚꽃 휘날려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주고, 여름이면 무더위를 제 몸으로 막아 주며, 가을이면 아름다운 단풍으로 , 겨울이면 따뜻한 땔감이 되니 한그루 벚나무처럼 살다 가고 싶다는 것은 나의 과한  욕심일 것이다. 그래도 욕심부리는 건 내 맘이지 않은가. 더 욕심을 부려 죽는 날은 벚꽃 질때면 좋겠다.

 벚꽃 떨어질 때 죽으면 얼마나 아름답고 가련한가. 나는 죽으면 벚나무 아래 수목장을 해달라고 애들한테 입버릇처럼 말한다. 그리고 남편한테도 신신 당부 했다. 그래서 우리 가족 묘지터에 벚나무 묘목도 몇 그루 심어뒀다. 그럼 내 제삿날 혹시라도 애들이 찾아온다면 벚꽃 아래서 즐기다 갈 것이다.

이것이 나의 작은 (아니, 너무나 커서 욕심쟁이인 나) 소망이자 평생 내 삶의 목표이다.

나의 묘비명에는 "벚나무처럼 살다가 벚나무 아래 잠들다"로 정해 두었다. 너무 멋진 삶이지 않나?


여러 분도 이쯤 되면 연도는 몰라도 사망날짜는 유추할 수 있겠죠?  우리 생일 든 달은 다른 달 보다 좀 더 조심하고 겸허해 지기로 해요.


이전 07화 일본의 신사에는 진짜 신이 살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