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콩두부 Jan 25. 2024

이상한 그림편지

그 부부의 생선들

종이에 아크릴, 색연필,마카펜

안녕 친구! 어제 집 앞에 누군가 사과파이를 두고 갔길래 몇 안 되는 이웃에게 물어봤지만 아무도 사과파이를 두고 간 사람을 보지 못했다고 하더군요, 촉촉하게 윤기가 흐르는 사과파이를 본 나는 그것을 먹지 않을 수 없었답니다. 혹여나 누군가 그 파이에 독을 탔다고 해도 말이죠. 다행스럽게도, 나는 죽지 않고 당신에게 편지를 쓰고 있습니다. 나는 파이를 먹는 내내 혹시 당신이 두고 간 게 아닐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지난번 편지에 내가 사는 곳에 대한 힌트를 적었으니까요! 당신이 아니라고 해도 나는 단순하게 생각하려 합니다. 누군가 나를 싫어하진 않는다는 것이겠죠. 참, 오늘 내가 들려드릴 7번째 얘기를 또 까먹을 뻔했군요.  소녀가 만들어준 옥수수빵을 먹으며 걷다 보니 어느새 나는 항구에 도착하게 되었습니다. 연한 에메랄드빛 바다와 소금처럼 하얀 갈매기들, 그리고 해안선을 따라 생선가게들이 이어져 있었습니다. 나는 해산물을 꽤 좋아하기에 설레는 마음으로 생선가게들을 둘어보았습니다. 신선한 소금기를 먹은 바다냄새가 콧속으로 넘실대며 들어왔습니다. 나는 가게들을 둘러보다 한 부부가 운영하는 생선가게 앞에 멈춰 섰습니다. 비쩍 마른 남자와 그와 정 반대로 몸집이 큰 여자가 잔뜩 찡그린 채 생선을 정리하고 있었습니다. '장사가 잘 안 된 모양이군'이라고 생각하며 나는 그곳을 지나쳐 넙치가 얼마 남지 않은 가게에서 생선을 두 마리 샀습니다. 그런데 곰곰이 생각해 보니 다른 가게들은 생선이 거의 다 떨어졌는데 방금 본 그 부부의 가게는 생선이 가득하다는 게 참 이상하더군요. 조심스럽게 넙치를 산 가게의 사장에게 물어보니 그 집 부부는 저주를 받았다며 생선을 팔아도 팔아도  줄지를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니 그건 좋은 일 아닙니까?"라고 묻자 사장은 이렇게 답했습니다. "생선이 계속 생기는 건 축복일 수 있지요! 하지만 그 귀한 생선을 다 갖다 버리니 그들에겐 저주나 다름없지 않소?" 사장은 고개를 양쪽으로 저으며 한숨을 내쉬고는 조그맣게 말했습니다. "이곳은 힘들게 사는 사람들이 많소, 배곯는 사람이 많다 이 말이오. 우리 상인들은 사정을 알기에 그들에게 하루에 팔지 못한 생선을 나누어 주곤 하지. 하지만 그 부부는 그들을 거들떠보지도 않는다 이 말입니다. 생선을 다 버릴 바에 나누어주는 것이 어떻겠냐 물었지만...." 우리는 서로 말을 하지 못한 채 부부의 가게를 바라봤습니다. 그들은 잔뜩 화를 내며 생선을 버리고 있었습니다. 그날 나는 넙치를 구우러 가는 길에 배가 곯아 길거리에 쓰러져있는 사람들을 계속 지나쳐야만 했습니다. 그건 정말 저주가 맞았죠.

이전 06화 이상한 그림편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