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별것 아닌 의학용어 Aug 14. 2022

근육의 종류

의학용어, 수의근, 불수의근, 골격근, 내장근

골격근과 내장근, 무늬근과 민무늬근


 다리살, 엉덩이살, 목살 등등 정말 맛있는 고기들이죠모두 근육이라는 공통점이 있어요. 또, 드물게 먹는 고기로 곱창이 있지요. 씹어보면 질감이 좀.. 일반 고기랑은 달라요. 곱창도 근육일까요? 맞아요, 근육이에요. 그런데, 종류가 다른 근육이에요.


골격근, 무늬근 - 목살, 안심, 등심, 갈빗살 
striated muscle(skeletal muscle): voluntary muscle, mostly move joints

내장근, 민무늬근 - 곱창
smooth muscle: Involuntary muscle move intestines, throat, uterus, and blood vessel walls.


쫄깃쫄깃 곱창은 민무늬근, 이빨에 끼는 등심은 골격근


골격근 (Skeletal Muscle)과  내장근 (Visceral Muscle)

골격근 (Skeletal Muscle)은 뼈에 부착되어 있어서, 주로 몸의 움직임을 담당합니다. 이는 의지적으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의학용어로  skeletal은 뼈라는 뜻이고, 골격근(skeletal muscle)은 뼈에 붙어 있는 근육이란 뜻입니다. 

내장근 (Visceral Muscle)은 내장을 이루는 근육이에요. 의학용어로는 Visceral Muscle이라고 합니다. viscera는 장을 뜻합니다.내장도 근육이냐구요?  위장이나 소장이나 모두 근육이기 때문에 음식을 부수고, 내려보낼 수 있습니다.  내장근은 내부 기관에 위치하며, 의지로 움직일 수 없습니다. 


결이 있어 쪽쪽 찢어지는 가로무늬근 (Striated Muscle)과 꿀렁 꿀렁 움직이는 민무늬근 (Smooth Muscle)

결이 있는 근육은 가로무늬근(Striated muscle)이라고 합니다. striated는 무늬가 있다란 뜻이에요.  근육 섬유에 일정한 선이 있어 ‘무늬’가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골격근 (Skeletal Muscle)이 가로무늬근입니다. 고기를 먹을 때, 골격근인 목살이나 등심은 결(무늬, striated)이 있어서 한 방향으로 찢어집니다, 그리고, 이빨 사이에도 잘 끼죠. 결, 무늬가 있기 때문입니다.

민무늬근 (Smooth Muscle)은 근육 섬유가 결이 없이 매끄러워 보입니다. 이러한 근육은 주로 내부 기관, 혈관 등에 위치하며, 의지로는 제어할 수 없습니다. 결이 없으니 운동방향이 일정하지 않습니다. (결 = 운동방향) 움직임이 불규칙하기 때문에 장은 꿀떡 꿀떡, 꿈틀 꿈틀 움직입니다.   곱창을 생각보세요. 꿈틀 꿈틀하고, 씹으면 쫄깃쫄깃하죠, 결이 없는 내장근, 민무늬근의 특징입니다.


내맘대로 움직이는 수의근 (Voluntary Muscle)과 내맘대로 못움직이는 불수의근 (Involuntary Muscle): 

수의근은 우리의 의지로 움직일 수 있는 근육을 의미하며, 대부분 골격근이 여기에 속합니다.

불수의근은 의지적으로 움직일 수 없는 근육을 의미하며, 대부분 내장근이 여기에 속합니다. 내장이 우리 맘대로 움직이다간 큰일 날지도 몰라요. 모든 것이 귀찮은 저 저는 가끔  심장 박동을 쉴지도 모릅니다.





모두 합쳐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골격근, 가로 무늬근, 수의근 - 목살, 안심, 등심, 갈빗살

골격근, 수의근, 무늬근은일반적으로 골격근은 주로 뼈에 부착되어 있어 이를 움직일 수 있게 해줍니다. 이 근육은 우리의 의지로 움직일 수 있습니다. 씹을 때 결이 있어서 장조림같은 근육이지요.

내장근, 민무늬근, 불수의근 - 곱창

내장근, 불수의근, 민무늬근의 경우 몸의 내부 기관에 위치하며, 이는 우리가 의식적으로 제어할 수 없습니다.  곱창처럼 쫄깃쫄깃 하지요.



특별한 근육, 염통


저는 길거리에서 염통 꼬치를 자주 사 먹었습니다. 하나씩 빼먹으면 쫄깃한 것이 정말 맛있습니다. 소금 양념도 맛이고, 테리야키도 맛있고... 그런데, 보통 다른 부위 살과는 좀 다른 맛이 있죠? 염통, 심근육은 평활근(smooth muscle)일까요? 가로무늬근(Striated muscle)일까요? 맛과 질감을 보면 골격근 같죠? 예, 가로무늬근(Striated muscle)에 가까운 근육이에요, 그런데, 불수의근(voluntary muscle)입니다.  심장을 내가 맘대로 움직일 수 없잖아요? 골격근과 같이 한 방향으로 힘차게 움직이지만, 내 맘대로는 움직일 수 없는 골격근과 내장근 양쪽의 특징을 갖는 근육이에요.  근육섬유의 모양도 일반 가로무늬근(Striated muscle)과는 좀 달라서, 심장만 따로 cardiac muscle이라고 합니다. 


결이 있지만, 내맘대로 움직일 수는 없는 심장근육



가장 정교한 움직임, 혀놀림


학생 때 무슨 고기인지도 모르고 고급 고깃집에서 소 혀를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저는 덜 익은 골격근을 아주 좋아해요. 혀도 골격근처럼 생겨서, 잘 익지도 않은 것을 누가 먼저 집을까 봐 낼름 집어 먹었었습니다. 어? 근데 느낌이 이상한 거예요. 뱉을 수도 없고 얼른 씹는 둥 마는 둥 콜라와 함께 삼켰던 기억이 납니다. 같이 있던 선배가 제가 이상하게 보였던지, ‘그거 뭔 고기인 줄 알아?’하고 묻더군요. 그때 촌놈이 소 혀를 고깃집에서 구워 먹는 단 사실을 처음 알았습니다. 실제 혀도 보통 고기처럼 근육입니다. 혀는 평활근(smooth muscle)일까요? 골격근(skeletal muscle)일까요? 


혀가 내장, 즉 소화기에서 이어진 부분이라고 생각하면 평활근, 내장근 같고, 내 마음대로 움직이는 것을 생각하면 골격근 같기도 합니다. 씹을 때 어떤 느낌이었는지 기억을 되살려볼까요? 그런데, 식감도 애매해요. 곱창처럼 쫄깃하기도 하고, 목살처럼 보통 고기 같기도 합니다. 그 이유는 혀가 매우 특별한 근육이기 때문이에요. 혀는 내 마음대로 움직이는 골격근과 같은 가로무늬근(Striated muscle)이에요. 그런데, 이 결이 가로 세로로 엉켜(interwoven) 있어요. 그래서 사방팔방으로 자유롭게 움직이고, 씹을 때 결도 잘 안 느껴지는 거예요. 결이 한쪽으로 난 것이 아니라 모두 엉켜있으니 결이라고 부르기도 어렵습니다. 


여러분이 가장 정교하게 움직일 수 있는 근육이 아마 혀일 겁니다. 저는 제 오른발에 왼발이 걸려 넘어지기도 하고, 가끔 멍하게 접시를 깨뜨리기도 합니다. 이렇게, 아무리 가로무늬근(Striated muscle)이라도 내 뜻대로 잘 움직이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혀는 어떤 가요? 이빨이라는 엄청나게 위험한 도구가 끊임없이  저작(mastication) 운동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요리조리 피하면서 음식도 먹고, 무엇보다 정교한 소리도 만들어 냅니다. 칼이 쉴 새 없이 왔다 갔다 하는데, 여러분의 손이 요리조리 피해 가면 소리를 내고, 음식을 이쪽저쪽으로 옮길 수 있을까요? 혀의 총길이는 10cm 정도입니다. 목 뒤쪽의 부분까지 하면 30cm까지 됩니다.  이렇게 기다란 혀가, 보이지도 않는데 그렇게 재빠르게 정교하게 움직이는 것을 보면, 제 운동 신경이 제 생각보다 뛰어난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입속의 혀 같다’라는 표현도 있습니다. 이빨을 피해서 일을 하는 혀처럼, 있는 듯 없는 듯, 할 일을 잘하는 모습을 뜻하지요. 이런 혀의 운동 능력이, 바로 사방팔방으로 이어진 뼈 없는 근육, 혀의 특성 때문입니다. 


다음엔 혀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건강 징후들을 통해 여러가지 의학용어들을 공부하겠습니다.

https://brunch.co.kr/@medicalterms/58


이전 01화 머리로 만드는 울둥불퉁 근육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