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9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나에게 맞는 직업 찾는 방법

1-2. 무료 진로검사

by 리나 Nov 28. 2023


나는 어렸을 때부터 특별한 꿈이 없었다. 좋아하는 것도 모르겠고 잘하는 것도 모르겠고 일단은 좋은 대학에 가자 싶어서 열심히 공부를 했다. 그런데 대학교에 입학 후에도 딱히 답이 나오는 것은 아니었다. 점수 맞춰 들어온 전공은 나와 잘 맞지 않다 느껴졌고, 졸업할 시기가 되면 뭐라도 하고 싶은 게 생기겠지 했는데 시간이 해결해 주는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그래도 진로에 대한 고민을 게을리한 것은 아니기에 다년간 아주 다양한 각종 진로상담 및 진로검사를 받아봤다. 아무래도 혼자서 고민하거나 가족, 친구 등 주변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으면서 조금씩 윤곽을 잡아갔다. 


진로상담 및 진로검사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우선 대학생, 취준생들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진로검사에는 정부에서 운영하는 취업지원프로그램 (워크넷 온라인 직업적성검사, 지자체별 진로상담 프로그램 등),  학교 취업지원센터를 통한 진로상담이 있다. 직접 받아본 경험을 바탕으로 여러 가지 진로상담/진로검사를 소개해본다. 



STEP1 진로설정 - 무료 진로검사 편


1. 워크넷 성인용 직업적성검사(온라인) 

_정부에서 운영하는 무료 취업지원 프로그램


워크넷 홈페이지에서 '직업, 진로' 카테고리로 들어가면 여러 가지 진로검사를 할 수 있다. 그중에서 가장 진로검사와 가까운 성인용 직업적성검사가 있고 이 외에도 직업선호도, 직업가치관 검사 등도 있다.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는 직업 선택 시 중요한 능력과 역량을 토대로 직업적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직업적성검사이다. 소요시간은 80분 정도이며 언어, 수리, 공간지각 등 여러 가지 퀴즈 및 문제를 푸는 형식이고 IQ테스트와 비슷한 문제도 나온다. 


브런치 글 이미지 1


11개 적성요인:


언어력, 수리력, 추리력, 공간 지각력, 사물 지각력, 상황 판단력, 기계능력, 집중력, 색채 지각력, 문제 해결능력, 사고 유창력


결과지는 위 사진의 예시와 같이 11개 적성요인별 점수가 나온다. 이를 바탕으로 자신이 어떤 것에 뛰어나고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는지 조금은 객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브런치 글 이미지 2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나의 적성특성에 적합한 직업을 추천해 준다. 추천순위 5개까지 직업 분야와 이에 속하는 여러 세부 직업들이 나오니 이 중에서 진로 선택지를 골라볼 수 있다. 약 2년 동안 여러 번 검사를 해봤는데 항상 결과는 비슷하게 나왔다. 아무래도 '적성'검사이다 보니 나의 기본적인 능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2. 워크넷 진로상담


워크넷에서 진로검사 외에 진로상담도 받을 수 있다. 게시판에 글을 남기면 진로상담사분이 이에 대해 답변을 남겨주신다. 진로검사보다는 좀 더 개인적이고 구체적인 고민을 상담할 수 있다는 점과 원한다면 비공개로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실제로 내가 진로상담 글을 남겼을 때 진로상담사 분께서 정말 길게 장문으로 답변을 남겨 주셨다. 


하지만 1회성 글로 고민을 해결한다는 것이 사실 쉬운 일이 아니다. 나도 몇 번 장문의 글을 남기며 고민을 토로한 적이 있는데 긴 글에도 내가 머릿속으로 생각하는 모든 것들을 담지 못했다. 상담사분도 아마 글 하나로 나를 파악하고, 진로상담을 해주기에는 한계가 있었을 것이다. 정말 어디라도 털어놓고 싶은 답답한 심정일 때 잘 활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3. 지자체 진로상담 프로그램


'취업성공패키지'처럼 고용노동부에서 운영하는 취업지원프로그램 외에도 각 지자체별로 운영하는 취업 프로그램이 따로 있다. 각 지자체 취업사이트마다 조금만 찾아보면 굉장히 다양하면서도 유용한 프로그램들을 발견할 수 있는데 거기다 모두 '무료'이다.  


대표예시로 서울시에는 내가 이용하기도 했던 '서울일자리포털'이 있다. 스터디카페 대여부터 일대일 진로상담은 물론 현직자 특강까지 정말 다양하고 유용한 취업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다. 강의에는 진로상담부터 멘토링, 특강, 자기소개서 첨삭, 모의면접까지 취업준비를 하면서 필요한 모든 프로그램이 있다. 개인적으로 취뽀를 하는데 가장 큰 도움을 받았다. 간절하고 힘든 상황에서 이것저것 찾아보다 우연히 발견했는데 진작에 알지 못한 것이 안타까울 정도였다. 


서울시뿐만 아니라 각 지자체에서도 청년들을 위한 일자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나 사람들이 모르는 것들이 많다. 지금 당장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의 일자리 지원 프로그램을 검색해 보는 것은 어떨까?



4. 대학교 취업지원센터


정부에서 하는 무료 취업지원 프로그램과 함께 대학생/취준생이 가장 기본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대학교의 취업지원센터이다. 학교마다 편차가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 진로상담 혹은 멘토링 프로그램은 있다. 


대학교 취업지원센터의 가장 큰 장점은 졸업생 네트워크이다. 다양한 분야에 진출해 있는 선배들이 활동을 하기 때문에 자신이 관심 있는 진로 분야에 대한 정보를 얻기 좋은 가장 좋은 루트이다. 나의 경우 취업을 할까 시험준비를 할까 고민할 때 취업지원센터를 이용해 대기업 이해하기, 외국계 기업 이해하기 등 현직자 멘토링과 특강을 들었다. 


그리고 우리 학교는 '정신건강센터'에서 진로상담까지 운영을 하고 있어서 정신건강센터에서 진로상담을 받았다. 정신건강센터는 취준 하면서 심리적으로 힘들 때 고민을 털어놓고 하는 쪽으로는 큰 도움이 될 듯하다. 




<참여했던 진로상담/진로검사 프로그램>


1) 내가 잘할 수 있는 '일'찾기 멘토링 

취업 특강을 주로 하시는 강사님이 진행하셨던 진로 멘토링. 줌을 통해 강의를 들었는데 10명 정도 규모였고 일방적으로 강의만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채팅을 통해 강사님과 실시간으로 소통하였다. 일대일은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진로설정하는 방법을 배우며 꿀팁을 얻을 수 있어서 도움이 되었던 프로그램. 


2) 인사담당자와 함께하는 직무매칭

진로에서 조금 더 나아가 내가 잘할 수 있는 '직무'를 찾는 강의였다. 이것도 일대일은 아니었고 10명 정도 규모로 줌으로 진행되었으며 마지막에 끝나기 전에 일대일로 Q&A를 받아주셨다. 


3) 일대일 진로 및 직무분석 상담


브런치 글 이미지 3
브런치 글 이미지 4


'HRCATS라는 역량블랙박스' 검사 후 전화로 이루어졌던 진로상담. 개인적으로 이 역량블랙박스 검사가 정말 도움이 되었다. 자신이 잘하는 것을 물어보는 질문 위주로 구성되어 있고 결과는 '역량 3요소와 추천직무' 등으로 나온다. 결과지를 바탕으로 상담사분과 20분 정도 전화를 한다. 



이전 02화 무슨 일을 해야할지 모르겠어요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