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Faye Apr 25. 2024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



4학년 개학을 앞두고, 아이가 혼자 감당해야 할 하교 후부터 퇴근까지의 4~5시간을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는 큰 숙제였다.


우리 부부는 아이에게 선행을 시키지 않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태권도와 미술 학원 (남아 전용)과

학습 속도가 느린 아이를 위해 보조용으로 하는 온라인 학습이 아이가

하는 방과 후 활동의 전부였다.


코로나 때 입학을 했기 때문에, 학교의 돌봄이나 방과 후 활동도

이용하지 않았던 터였다.


방학 동안 남편이 학교와 태권도 학원은 혼자 등하교할 수 있도록

길 익히기 훈련도 시키고, 혼자 보내는 척  미행을 하면서 아이가

잘할 수 있는지 감시(?) 하기도 하며 적응 훈련을 했다.


큰 불안감을 안고 4학년 신학기를 맞았다. 돌봄이나 방과 후 신청 하는 법도 몰라

담임 선생님에게 물어물어 겨우겨우 신청을 할 수 있었다.

특히 돌봄은 신청 기간을 놓쳐서 ㅜ ㅜ  담임선생님의 도움으로 겨우 들어갈 수 있었다.


아이의 방과 후 계획을 짜면서 크고 작은 단위의 육아 도우미들이

생각보다 꽤 많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다.


시/구/동 단위로 운영되는 방과 후 돌봄 시설도 꽤 있었고,

여러 종류의 방과 후 학원들도 많았다.

자라다나 째깍 악어처럼 온라인에서 튜터를 구해 아이의 돌봄을 할 수도 있었다.


집에서 오롯이 돌봐주는 사람은 없었지만

오히려 다양한 커리큘럼으로 아이의 방과 후를 짤 수 있었다.


물론, 그럼에도 아이가 집에 혼자 있어야 하는 시간은  있었다.

빈 집에 우두커니 혼자 있을 아이를 생각하면 회사에서 눈물이 핑 돌기도 했다.

(물론 아이는 아이패드도 하고 티브이도 보면서 즐겁게 지내고 있었다 ㅋ)

개학 후 첫 일주일은 퇴근 후 부랴부랴 집으로 돌아가기도 하고

몇 번씩 전화를 해 아이의 안부를 묻기도 했다.


혼자 태권도 학원 가다가 사고라도 나면 어쩌지..

온갖 상상을 하며 불안을 키우기도 했었다.


하지만 아이는 언제나 그렇듯, 어른들의 걱정보다 훨씬 빨리 잘 적응했고,

혼자 해내는 생활에 대해 오히려 큰 만족감을 가지고 있었다.


예전처럼

함께 아이를 돌봐줄 수 있는 마을 어른들은 없지만, 믿을 수 있는 학교 프로그램과

(우리 아이 학교가 혁신학교라 더 다양했을지도 모른다)

다양한 온/오프라인 콘텐츠들, 기술적인 도움 (아이 위치 찾기, 가전제품 원격 컨트롤 등)으로

아이와 우리 부부의 독립생활은 생각보다 수월하게 시작되었다.



이전 02화 살림의 재미를 알게 되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