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공작슈퍼 Oct 18. 2023

디자이너로 일하면서 좋았던 순간

괜찮은 직업인 이유

기억에 강하게 남은 사건 위주로 쓰다 보니 디자이너라는 직업이 너무 부정적으로 보인 것 같다. 오늘은 좋았던 점!




일 자체가 재미있다.


특히 포스터같이 강렬한 비주얼을 만들어 내는 작업을 하다 보면 내가 진짜 창조적인 일을 하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몇 개의 단어로 된 개념을 시각적으로 구현해 내는 일은 과정만으로도 재미있다.


어떤 상징과 은유를 만들 것인지, 그걸 얼마나 직접적으로 표현할 것인지, 어떤 복선을 깔고 어떻게 세계관을 유추하게 할 것인지 이런 생각을 하며 작업하다 보면 내가 꼭 한 편의 시각적 문학작품을 만드는 것 같다.


반면에 클라이언트의 말을 해석하고, 여러 협업자와 소통하고, 사용자에 입장에서 생각하고 분석하는 일은 상업적인 활동이다. 사실 작업 중 가장 많이 하는 생각은 어떻게 하면 디자인이 매출에 좋은 영향을 미칠까, 하는 생각이다.


그래서 디자인이 재미있다. 예술적 과정과 상업적 과정이 모두 섞여 있기 때문이다.


 

시각적 감각이 예민해졌다


디자인을 하기 전에는 잘 몰랐던 것이 눈에 들어왔다. 특히 타이포그래피가 그랬는데 전에는 다 똑같아 보였던 고딕체가 다 달라 보였을 때, 적절한 자간과 행간을 찾기 위해 몇 번씩 시뮬레이션해볼 때 내 눈이 예민해졌다는 걸 알게 되었다.


타이포그래피 책을 찾아보면서 이런 차이들이 생각보다 무척 과학적, 역사적이어서 재미있었다. 흰색도 다 똑같은 흰색이 아니고, 검정도 무한에 가까운 수의 검정이 있으며 내 디자인엔 어떤 검정이 좋을지 고민하는 순간도 좋았다.



여러 사람들에게 빠른 피드백을 받는 것


나는 극 내향인이라 사람들과 함께 일할 때 스트레스도 많다. 특히 일의 특성상 여러 분야의 사람들에게 빠르게 평가받는 일이 많아서 더 그렇다. 디자이너들의 의견뿐만 아니라 기획자, 마케터, 대표, 나아가서는 최종 사용자까지 디자인에 대해 직관적으로 판단을 내린다.


내 디자인을 설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 디자인이 아니라고 말하는 사람들의 말을 귀담아듣는

것도 중요하다. 무조건적으로 그들의 의견을 수용할 필요는 없다. 그러나 사람들이 그렇게 말하는 이유를 생각해보면, 그들의 다양한 상황과 심리에 대해 시선을 확장시킬 수 있다. 그건 다른 어떤 일을 할때도 큰 도움이 된다.



그 무엇보다 좋은 것은 이거다.

내 디자인이 세상에 나온 모습을 보는 것

프리랜서로 첫 프로젝트를 맡았을 때였다. 한 페스티벌의 디자인을 했을 때였는데 몇 달 동안 매달렸었다. 마지막 디자인을 내보낸 후 그 페스티벌을 찾아갔는데 공원 곳곳이 내가 만든 디자인으로 가득했다. 몇 달간의 피로가 싹 없어질 만큼 벅찼다.




ps. 소소하게는 이런 것도 좋았다.

단정하게 정리해서 주고받는 이메일, 서로의 일감을 줄여주기 위한 배려, 일이 끝난 후 협력자들과 주고받는 감사 메세지.


이전 09화 디테일에 미친 디자이너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