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 중국어
잠깐! 중국이 못 산다구요?
2024년 현재 상황으로 보면... 우리가 꼭 더 잘 사는 것 같지도 않다. 물론 1인당 평균 소득은 아직은 우리가 훨씬 높다. 하지만 잘 생각해 보시라. 중국 인구는 어림잡아 대충 15억. 그중엔 못 사는 사람이 대부분이다. 하지만 몇 년 전 통계 자료를 보았더니, 수도권 대학에서 왕고참 교수 월급을 받았을 때의 소오생보다 더 소득이 높은 사람도 최소한 2~3억 명 이상이었다. 우리나라 인구의 다섯 배 이상의 중국인들 소득이 소오생보다 더 높다는 것이 부정할 수 없는 fact임을 알아야 한다.
단어 공부
▶ 多少 [duōshǎo; 뚜오(→)ㄹ싸오] 얼마? How much?
의문사다. 즉 이 단어가 있는 문장은 그 자체로 바로 의문문이 된다는 이야기.
▶ 錢, 钱 [qián; 치엔(↗)] 돈. money
▶ 能 [néng; 넝(↗)] 동사 앞에서 능력을 알려주는 조동사. 뒤에 동사가 따라 나오지 않을 경우에는 본동사가 되어버린다.
▶ 能不能 [néng buneng; 넝(↗)부넝] "~을 해줄 수 있나요?" (긍정+부정)의 형태를 만들어주면 의문문이 된다. 이때 뒷부분(不能; 부넝)은 아주 가볍게 경성처럼 읽어주는 게 요령!
▶ 便宜 [piányi; 피엔(↗)이] (형) 싸다. 여기서는 동사. "싸게 해 주다"
'피엔'에서 'ㄴ'발음은 비음이니까 코로 발음해야 한다. 즉 '피엔'과 '피엥' 사이의 발음이다.
▶ 응용문제 : 그럼 아래 경우의 숫자 [ 2 ]는 '얼(↘)'이라고 할까, '량(↓)'이라고 읽을까?
( 1 ) 12, 20 : 방금 말했잖아욧! 위의 경우에 해당 없으니깐 정답은 '얼(↘)'! 오케이?
( 2 ) 220: 앞의 2는 '량(↓)', 뒤의 2는 '얼(↘)'. 량(↗)바이(↓)얼(↘).
이때 맨 뒤의 단위 'ㄹ스(↗)'는 생략이 가능하다.
( 3 ) 2220: 첫 번째, 두 번째 2는 '량(↓)', 세 번째는 '얼(↘)'. 량(↓)치엔(→) 량(↗)바이(↓)얼(↘).
[ 人 ]의 발음은 원래 권설음 [ 렌 ]이다. 그러나 한어병음 표기법으로는 [ 렌 ]이라고 표기하는 게 불가능하다. 제일 유사한 표기법이 [ ren, 런 ]이다. 많은 중국 사람들이 아직도 [ 렌 ]이라고 발음하지만 점차 [ 런 ]으로 발음이 변화하고 있다. 표준 표기법을 따라가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