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수은 Feb 09. 2024

그리움을 향해 걷다.

오늘부터 시작되는 명절.

나는 솔직히 어릴 적부터 명절이 싫었다.

매번 명절만 되면 친척들로 인해 부모님은 크게 싸웠고

한바탕 난리가 난 집에서 깨진 그릇들을 치우는 엄마의 모습에 마음이 아팠다.

그래서 나는 명절만 되면 내 방에서 나오지 않았다. 매번 우리 집을 싸움판으로 만드는 그 얼굴들이 보기 싫었기 때문이다.


그럴 때면 엄마는 쟁반에 밥과 반찬을 가져와서 주셨고 나는 명절에는 그렇게 방에서 TV를 보며 연휴를 보냈다.


시간이 흘러 이제는 결혼을 했고 내가 두 아이의 엄마가 되었다. 그리고 3년 전 우리 엄마는 요양병원에 있다가 하늘의 별이 되고 말았다.


2018년 11월부터 2019년 코로나가 유행하기 전까지.

나는 매일 덕소에서 보문동까지 엄마를 만나기 위해 갔다.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오직 그것뿐이었다.


이제는 보문동과 조금 더 가까워졌다.

왕복 3시간 넘게 다니던 길을 이젠 1시간이면 충분히 오갈 수 있게 되었는데 이젠 그곳에 우리 엄마가 없다.


얼마 전 새벽, 엄마가 미친 듯이 보고 싶은 날이 있었다.

그래서 걸어서 가봤다.

처음 가보는 길이라 길을 몰라 지도를 보며 걷고 또 걸었다. 신내동에서 보문동까지 9km. 왕복 18km를 걸었다.


그냥 엄마가 미친 듯이 보고 싶어서 걷고 또 걸었다.

하루 4시간 20분 걷기를 시작한 지 4개월 만에 18km 걷는 것은 아무것도 아닌 일이 되어버렸는데 이제는 볼 수가 없어 그립고 더 그립다.




이전 04화 길을 걷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