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차트 보는 방법
10일만에 미국주식 시작하기 -08(1)
주식 차트 보는 방법
주식의 수는 정해져 있습니다. 기업이 주식을 더 늘리거나 줄이지 않으면 주식시장에 있는 그 기업의 주식 수량은 변하지 않습니다. 그렇게 고정되어 있는 주식의 수 안에서 사람들이 사고 팔면서 거래를 합니다.
주식의 가격은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의 거래로 이루어집니다. 주식을 팔려는 사람이 호가를 부릅니다. 하지만 아무도 그 가격에 사지 않는다면 거래는 체결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주식을 사려는 사람이 원하는 금액을 부르지만, 그 가격에 파는 사람이 없다면 그 역시 거래가 체결되지 않습니다. 서로가 적정하다고 생각되는 금액에서 거래가 체결됩니다.
그런 거래의 움직임을 차트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트는 주식을 거래하는 사람들의 움직임입니다. 주식을 사려는 사람들이 많으면 빨간색으로 표시가 되고 주식을 팔려는 사람이 많으면 파란색으로 표시가 됩니다.
하나 하나의 네모난 부분을 캔들이라고 합니다. 하루의 가격 변화를 하나의 캔들에 나타낸 것을 일봉이라고 합니다. 하루동안 거래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기간을 변경하여 볼 수 있습니다. 일주일의 가격 변화를 볼 때는 주봉, 한 달의 가격 변화를 확인할 때는 월봉으로 볼 수 있으며 년 단위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네모난 캔들 하나로 주가가 얼마에 시작해서 얼마에 끝이 났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차트를 볼 때, 기간을 줄이면 하나하나의 캔들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기간을 늘리면 캔들이 작아지면서 주가의 큰 흐름을 볼 수 있습니다.
캔들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캔들은 넓은 네모와 얇은 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넓은 네모부분이 주식의 시작가격과 종료가격을 나타냅니다. 그 위아래로 생긴 얇은 선은 최고가와 최저가를 나타냅니다. 그래서 이 캔들 하나만 가지고 얼마에 시작해서 얼마에 끝이 났는지, 최고로 얼마까지 갔으며 얼마까지 떨어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식을 사려는 사람이 많으면 가격이 올라갑니다. 공급보다 수요가 많으니 가격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그러면 주가는 시작한 가격보다 비싼 가격으로 장이 마감하게 됩니다. 빨간색 캔들은 아래가 시작한 가격이고, 윗부분이 종료된 가격입니다.
반대로 주식을 팔려는 사람이 많으면 가격이 내려갑니다. 수요보다 공급이 많으니 가격이 내려가는 것입니다. 그러면 처음 시작한 가격보다 낮은 금액으로 장이 마감하게 됩니다. 파란색 캔들은 윗부분이 시작 가격이고 아래가 종료 가격입니다.
만약에 이 캔들이 일봉이라면, 하루 동안 얼마에 시작해서 얼마까지 올랐다가 얼마까지 떨어졌으며 얼마에 끝이 났는지 확인 할수 있습니다.
차트에서는 캔들만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보조지표들을 추가로 볼수 있습니다. 저는 이동평균선, 볼린저밴드, MACD를 켜두고 확인합니다.
이동평균선은 캔들 뒤로 보이는 선입니다. 색깔별로 5일, 10일, 20일, 60일, 120일의 흐름을 보여주는 선입니다. 주가가 단기간, 또는 장기간 동안 어떻게 변동이 되었는 지 확인합니다.
볼린저 밴드는 캔들의 위와 아래에 보이는 선으로, 상한가와 하한가를 나타내는 선입니다. 캔들이 상한가 선을 넘으면 주가가 오르고, 하한가에 닿고 내려가면 주가가 떨어진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MACD 선은 차트 아래에 보여지는 두개의 선입니다. 이 두 선이 만나면 가격이 전환을 한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두 선이 위에서 만나면 '이제 가격이 내려오겠구나', 아래에서 선이 만나면 '올라가겠구나' 하며 예측합니다. 위의 사진은 코로나19로 인해 주가가 떨어졌던 시기의 그래프입니다. MACD를 보시면 위에서 선이 만나고 주가가 떨어지고, 아래에서 선이 만나고 주가가 올라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예측일 뿐 실제로 그렇게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얼마나 내려가고 올라갈 지 확실히 알 수 없습니다. 절대적이지도 않아요. 왜냐하면 주식시장은 변수가 많고 미래는 예측할 수 없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주식은 대응을 하는 것이지 예측을 할 수 없는 시장이에요. 선이 만나서 '이제 내려가겠구나'하고 예상을 했는데 주가가 더 올라갈 수 있어요. 대체로 두 선이 만날 때 '가격이 전환될 가능성이 높더라' 정도로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글을 읽기만 하고 끝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미션을 만들었습니다.
오늘 수업을 들으면서 느꼈던 점에 대해서 생각해보세요.
직접 생각해보고 기록으로 남겨두시면 더욱 좋습니다.
꼭 길지 않아도 됩니다. 짧은 글도 좋으니 꼭 진행해주세요!
경제 유튜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