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커피러너 Sep 27. 2024

내가 할 수 있는 건

작은 성공 쌓아가기

요즘 극심한 우울증에 빠져있다. 31살 히키코모리인 나는 이제 32살 생일을 앞두고 있다. 이 나이에 연애는 할 수 있는 걸까? 취직은 할 수 있을까? 이런 생각들이 끊임없이 나를 괴롭힌다. 최근에는 잠도 제대로 이루지 못한다. 자는 시간은 비슷하지만, 잠의 질이 점점 나빠지고 있다. 그렇게 겨우 잠들었다 깨면, 다시 불안과 우울이 나를 덮친다. 잠에서 깼다가 또다시 잠에 드는 걸 반복하고, 아침이 되어도 전혀 개운하지 않다.


내가 그나마 할 수 있는 것들도 줄어들고 있다. 특히 글쓰기가 그렇다. 오늘도 이 순간까지 무엇을 써야 할지 계속해서 난감했다. 더 잘 쓰고 싶다는 욕심이 오히려 나를 짓누르고 있다. 그래서 이제 내가 당장 할 수 있는 것들을 정리해보고 싶어졌다.

 


내가 할 수 있는 것들  


잠자리에서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쓰지 않기 

https://brunch.co.kr/@markvii/46

여전히 스마트폰은 내 침대에 들어오지 못하고 있다. 그러니까 잠을 깨더라도 몇 번은 다시 눈이 감긴다. 하지만 불안에 잡아먹힌 날에는 가끔 태블릿이 침대로 불러들인다. 잠은 못 자지만 그렇게 하면 조금이라도 혼자 있는 기분은 들지 않는 것만 같지만. 막상 또 쓰고 나면 후회와 함께 외로움의 파도가 더 커진다.  


아침에 드립커피 내리

커피 내리기 매일 아침 드립커피를 내리는 것이 나의 소중한 루틴이 되었다. 핸드밀 그라인더로 힘겹게 원두를 갈면서 물을 데우는 과정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정성스럽게 커피를 내린다. 아직 유튜브로만 배운 터라 제대로 내린다고 확신할 수는 없지만, 작년에 비해서는 확연히 커피를 내리는 솜씨가 나아졌다고 자부한다. 이 과정은 나에게 작은 성취감을 주고, 하루를 시작할 힘을 준다.



독서 습관 

일전에 적은 두 분과의 독서습관 리추얼

https://brunch.co.kr/@markvii/34

을 통해서 매일 25분 이상 책을 읽고 있다. 비록 다른 사람이 모이거나 하는 일은 없었지만, 둘이서 매일 독서를 인증하면서 서로 책을 읽는 습관을 공고히 하고 있다. 추석 연휴기간을 제외하고는 계 밤 10시부터 30분씩 읽고 있다. 이 시간 동안은 다른 생각들을 잠시 내려놓고 책 속 세계에 빠져들 수 있다. 짧은 시간이지만, 이 습관이 나에게 작은 위안과 성취감을 준다.


앞으로의 계획: 작은 성공을 쌓아가기


하지만 이것들만으로는 부족하다고 느낀다. 앞으로 조금씩 성공 경험을 늘려가고 싶다. 어제 '장동선의 뇌과학'이라는 유튜브 채널에서 들은 내용이 나에게 큰 영감을 주었다.


볼링에서 스트라이크를 연속으로 낼 때 더 높은 득점을 하는 것처럼, 일을 잘하고 지속적인 성과를 내기 위해서는 '연타', 즉 연속적인 성공 경험이 중요하다고 한다. 업무가 길면 동기부여를 받기 어렵지만, 업무를 잘게 쪼개서 작은 성공을 통해 보상을 얻고 동기부여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말이 내게 큰 울림을 주었다. 요즘처럼 매일이 버겁고 무기력한 순간에는, 거창한 목표보다는 작은 성공들이 오히려 더 큰 힘을 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일상 속에서 이 작은 성공들을 조금씩 쌓아가면, 나를 괴롭히는 불안과 우울도 어느 순간 조금씩 사라지지 않을까? 이제 그 작은 성공을 만들어내기 위한 몇 가지 새로운 루틴을 시작해보려 한다.




간단한 운동 루틴

공부나 업무를 시작하기 전에 스쿼트 15회를 해볼 생각이다. 가벼운 운동만으로도 건강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고, 운동 후에는 집중력도 향상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명상 습관

하루에 두 번, 아침과 자기 전에 5분간 명상을 하려고 한다. 잡념이 떠오를 때 그것에 빠져들지 않고 인지하는 연습을 할 것이다. 이 작은 습관이 내 마음에 평화를 가져다줄 것이라 믿는다.


감사일기 쓰기

하루에 한 번, 감사 일기를 통해 긍정적인 감정을 키우고 스트레스를 줄이려 한다. 하루 일과를 마친 후, 작은 일들에서도 감사할 만한 것들을 찾아 적으며 사소한 것에도 의미를 두고 싶다.




물론 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지키기는 어려울 것이다. 때로는 실패할 수도 있고, 의욕이 떨어질 때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계속해서 시도하는 것이다. 이런 작은 노력들이 쌓여 언젠가는 더 큰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라 믿는다.


우울증과 불안이 여전히 나를 괴롭히고 있지만, 이런 작은 성공 경험들이 나를 조금씩 앞으로 나아가게 해 줄 것이다. 오늘도 나는 이 글을 쓰는 것으로 하나의 작은 성공을 이뤘다. 내일은 또 다른 작은 성공을 향해 나아갈 것이다. 한 걸음, 한 걸음 천천히, 하지만 꾸준히.


이전 02화 오늘, 나는 용기를 내고 있는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