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카카오,
더 나은 세상을 만들다

카카오 서비스가 만드는 소셜임팩트

카카오의 각 서비스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각자의 방식으로 사회공헌활동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또한 서비스와 서비스의 협업을 통해 나눔 문화가 우리 사회 곳곳으로 널리 확산되는 데 기여합니다.

*표지 사진 : 청각장애 2급 농인인 천정우 씨(왼쪽)와 김수란 씨(가운데), 그리고 김상화 농아사회정보원 원장(오른쪽)이 '카카오 페이스톡'을 수화로 표현하고 있다.





소외계층 지원

카카오는 사회적 약자와 경제적 약자, 문화소외계층, 난민 등 도움의 손길이 필요한 이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 활동을 펼쳐가고 있습니다. 




1. 사회적 약자를 지원합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장애인, 소방관 등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인식과 처우 개선에 기여하는 파트너를 주목하고, 그들의 판로가 되어줍니다.


사회적 가치가 담긴 제품의 판로 제공 

by 카카오메이커스


1) 도트윈

점자가 각인된 가죽 제품을 판매하고, 자연스럽게 소비 과정에서 시각장애인의 삶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2) EONE

촉감으로 시간을 확인할 수 있는 시계를 선보인다. 시각장애인과 정안인의 피드백을 받아 제품을 생산합니다.

3) 파이어마커스

소방호스를 재활용한 라벨을 붙이는 등 소방에서 얻은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품에 접목하는 업사이클링 브랜드입니다. 이를 통해 소방관의 헌신을 기억하고자 합니다.

4) 디스에이블드

재능 있는 발달장애인 예술가의 작품이 담긴 다양한 제품을 선보입니다. 발달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5) K-HERITAGE

‘궁궐, 시선을 담다’라는 주제로 자폐인 디자이너들이 궁궐에 방문해 보고 느낀 것을 직접 그린 다음, 이를 문화상품으로 재탄생시킵니다. 판매 수익 일부가 자폐인 재능 재활을 위해 쓰입니다. 


EONE의 시곗바늘이 없는 손목시계



2. 문화소외지역 및 계층을 지원합니다 

멜론 계층에 상관없이 누구나 문화를 향유하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멜론뮤직어워드 수익금 기부 

by 멜론


연말 음악 시상식 멜론뮤직어워드(Melon Music Awards · MMA)는 티켓 판매를 시작한 2016년부터 수익금 전액을 서울시 구로구 산하 구로문화재단에 기부해 문화소외지역 및 계층 지원에 나서고 있습니다. 구로구는 다른 지역 대비 문화예술 기반이 열악한 곳입니다. 


 2016년 멜론뮤직어워드 기부금액 

3933만 6100원

 2017년 멜론뮤직어워드 기부금액 

8112만 9300원




3. 국내 난민의 사회적 치유를 돕습니다 

멜론은 음악이 가진 치유의 힘, 희망의 메시지를 난민에게 전하고 있다. 방글라데시의 로힝야족 난민에게 5000만원의 성금을 전달, 사회적 치유에 기여했습니다. 


로힝야족 난민 돕기 기부 

by 멜론


멜론은 음악을 통한 사회적 치유의 일환으로 방글라데시의 로힝야족 난민을 위해 2017년 12월 19일 유엔난민기구(UNHCR)에 성금을 전달했습니다. 난민촌이 위치한 방글라데시는 드라마, K팝 등 한류를 통해 한국에 대한 관심이 높은 지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부금액 

5000만원




4. 지구촌 이웃을 돕습니다 

카카오같이가치와 카카오톡 치즈는 지구촌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손을 내밀고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프로젝트를 함께 진행했습니다. 


우간다 산모 후원 

by 카카오같이가치 X 카카오톡 치즈


카카오같이가치는 우간다 산모와 신생아에게 모자와 마마키트를 지원하기 위해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모금함 ‘모자와 함께 한 생명을 살려요!’를 개설했습니다. 또 카카오톡 치즈와 연계해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착한 모자 프로필콘을 적용한 이용자가 1만명을 돌파할 때마다 카카오가 100만원씩 세이브더칠드런에 기부하는 형식입니다. 이렇게 모인 2000만원 이상의 기부금으로 마마키트 총 1846개를 구매, 분디부죠 내 12개 보건소에 전달했습니다.


 총 모금액 

2253만 6200원

 카카오같이가치 X 카카오톡 치즈 기부금액 

2000만원


카카오같이가치의 세이브더칠드런 모금함




5. 경제적 약자를 후원합니다

카카오는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에게 월동난방비와 생필품 등을 지원하는 데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에너지 위기가정 후원 

by 카카오톡 선물하기 X 카카오같이가치


카카오톡 선물하기는 카카오같이가치와 함께 에너지 위기가정을 후원하기 위한 기부쿠폰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캠페인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이용자가 500원짜리 기부쿠폰을 구매하면, 카카오가 500원을 더해 전국재해구호협회의 모금함 ‘지켜주세요 따뜻함이란 이름의 권리’로 기부하는 방식으로 이뤄졌습니다. 이렇게 4000만원 이상의 성금을 모아 강원도 홍천군의 에너지 위기가정 136세대에 총 3만4000L 상당의 난방용 기름 교환 쿠폰과 겨울 이불세트 136채를 지원했습니다.


 총 모금액 

4031만 1300원

 기부쿠폰 구매자수   

1만 6600명

 기부쿠폰 모금액  

2859만 2000원





아동지원

국내외 소외계층, 저소득 취약계층, 의료 취약계층의 아동과 청소년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카카오는 플랫폼과 연계된 구체적인 후원 방안을 모색하고 실행에 옮기고 있습니다.




1. 어린이들의 안전한 성장을 돕습니다 

카카오와 카카오 이용자들이 뜻을 모아 생명을 위협받는 국내외 어린이들을 열악한 환경으로부터 구하는 일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아동 및 청소년 폭력 근절 노력 

by 카카오 이모티콘 X 카카오같이가치


카카오 이모티콘은 카카오같이가치, 방탄소년단과 함께 아동 및 청소년 폭력 근절을 위한 기브티콘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BTS Love Myself’ 이모티콘이 하나 판매될 때마다 카카오가 200원씩 유니세프한국위원회의 #ENDviolence 캠페인 모금함 ‘폭력없는 세상, 함께 만들어요!’에 기부했고, 방탄소년단도 수익을 함께 기부해 1억원에 달하는 비용을 모금했습니다. 


 총 모금액 

1억 3만 9600원



주거취약계층 아동 지원 

by 카카오같이가치 X 카카오 이모티콘 


카카오같이가치는 주거취약계층 아동을 지원하고자 어린이재단경남지역본부의 모금함 ‘13살 성수에게 따뜻한 집을 선물해주세요’를 개설했다. 카카오 이모티콘과 연계해 이모티콘 ‘진짜 기부되는 넛잡 기브티콘’이 하나 판매될 때마다 카카오가 100원씩 기부하는 기브티콘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카카오는 약 2500만원의 성금을 모아 판자촌 아동들을 위한 주거 공간 신축 공사를 지원했습니다. 


 총 모금액 

2474만 1400원



지구촌 영양실조 어린이 치료식 후원 

by 카카오같이가치 X 카카오톡 선물하기 


영양실조에 걸린 지구촌 아이들에게 영양실조 치료식을 전달하는 유니세프한국위원회의 카카오같이가치 모금함 ‘아이들의 생명을 구하는 마법의 한 끼’도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큰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용자가 500원 기부쿠폰으로 영양실조 위험에 놓인 어린이에게 두 끼를 선물하면, 카카오는 500원을 더함으로써 약 9000만원의 후원금을 모을 수 있었습니다.


 총 모금액 

8783만 7100원

 기부쿠폰 모금액 

4043만 6000원 



무연고 아동 후원 

by 카카오같이가치, 카카오게임즈 


무연고 아동을 돕기 위한 어린이재단 서울지역본부의 모금함 ‘세상에 버려지기 위해 태어나는 아이는 없다’가 카카오같이가치에 개설됐습니다. 카카오게임즈는 그 뜻에 동참해 프렌즈사천성에서 캠페인 기간 동안 4000만개의 하트가 모이면 1000만원의 기부금을 보태는 캠페인을 진행, 총 5000만원 이상의 모금액을 달성했습니다. 


 총 모금액 

5112만 4400원 



소외계층 아동 후원 

by 카카오같이가치 X 카카오톡 치즈


저소득가정 아이들이 행복한 크리스마스를 보낼 수 있도록 선물 꾸러미를 전달하기 위해 카카오같이가치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과 함께 모금함 ‘당신이 복면을 쓰는 순간, 아이들의 꿈이 펼쳐집니다’를 열었습니다. 카카오톡 치즈와 연계해 이용자가 카카오톡 프로필에 어린이재단 프로필콘을 적용하면 카카오가 100원씩 기부하는 방식의 캠페인에 8만명이 동참한 결과 목표액 1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카카오와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이 성금으로 소외계층 아이들에게 선물 꾸러미 1000개를 전했습니다. 


 총 모금액 

1억 원


카카오같이가치의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모금함




지구촌 어린이 홍역 예방 접종 후원 

by 카카오같이가치 X 카카오톡 선물하기 


실명, 뇌 손상 등의 평생 장애를 야기시키는 홍역으로부터 지구촌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카카오같이가치는 유니세프한국위원회의 모금함 ‘생명을 구하는 홍역 예방백신’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500원 기부쿠폰으로 어린이 1명당 필요한 홍역 백신 2회 접종량을 선물하면, 카카오가 500원을 더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홍역 예방백신 18만2700회 접종량이 전달되었고, 수혜 어린이는 9만명이 넘었습니다. 


 총 모금액 

9134만 9100원 

 기부쿠폰 모금액 

4218만 6000원



지구촌 영양실조 환아 치료우유 후원 

by 카카오같이가치,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같이가치는 극심한 영양실조를 겪는 지구촌 환아에게 치료우유를 후원하기 위해 유니세프한국위원회와 함께 모금함 ‘다섯 살 생일의 초를 밝히는 우유 한 잔’을 개설하고, 카카오톡 선물하기와 함께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용자가 선물하기에서 500원 기부쿠폰을 구입하면, 카카오는 영양실조 치료우유 1개를 더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영양실조 위험에 놓인 지구촌 어린이에게 우유 4만개를 전달했습니다. 


 총 모금액 

4070만 1500원 

 기부쿠폰 모금액 

2991만 4500원 

 기부쿠폰 참여자 수  

1만 7300명 




2. 어린이와 청소년의 꿈을 지원합니다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어려운 조건에 처한 어린이와 청소년이 꿈을 꾸고 또 이룰 수 있도록 카카오가 지원하고 있습니다. 


난치병 환아 후원 

by 카카오 같이 가치 X 카카오 이모티콘 


한국메이크어위시재단의 카카오같이가치 모금함 ‘난치병 아동들의 소원을 이루는 여행에 함께 해요!’에도 카카오톡 이용자와 카카오가 마음을 함께했습니다. 이용자가 카카오 기브티콘 ‘쪼꼬가 나타났다’를 구입하면, 카카오가 판매금액의 10%를 구매자의 이름으로 대신 기부했습니다. 그 결과 난치병 아이들의 꿈을 응원하는 기금으로 1000만원 이상을 모을 수 있었습니다. 


 총 모금액 

1173만 4000원 



청각장애 청소년 지원 

by 카카오 이모티콘 X 카카오같이가치 


청각장애 청소년들에게 자기 계발 활동 장학금을 지원하는 미담장학회의 카카오같이가치 모금함 ‘소리를 보는 아이들은 어떤 꿈을 꿀 까요?’에도 카카오 이모티콘이 함께했습니다. 이모티콘 ‘수화를 사랑하는 수애’ 판매금액의 10%를 구매자의 이름으로 대신 기부해 청각장애 청소년의 꿈을 응원했습니다. 


 총 모금액 

1134만 6500원 



청각장애 아동 지원 

by 카카오같이가치 X 카카오 이모티콘 


삼성소리샘복지관의 카카오같이가치 모금함 ‘소리를 잃었다고 꿈을 잃을 순 없습니다 with 베니작가’도 기브티콘 캠페인을 진행해 목표로 했던 5520만원을 달성했습니다. 카카오톡 이용자가 기브티콘 ‘베니와 함께하는 특별한 시작’를 구입하면, 카카오가 판매금액의 20%를 구매자의 이름으로 대신 기부해 청각장애 아동의 꿈을 응원하는 데 사용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총 모금액 

5520만 원 



로엔뮤직캠프 - 청소년 진로 탐색

by 멜론 


멜론은 K팝에 재능과 관심이 있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뮤직캠프를 개최했습니다. 2주간의 커리큘럼을 통해 음악산업에 대한 올바른 정보와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3회까지 총 90명의 청소년이 캠프를 수료했으며 다수의 수료자가 카카오M 산하 레이블을 포함 여러 기획사의 연습생으로 발탁돼 미래의 K팝 스타를 향해 정진하고 있습니다. 1, 2회에는 강원도 평창군에서 개최, 피날레 공연에 지역주민들을 초청해 도농 간 문화격차 해소에도 기여했습니다.


 로엔뮤직캠프 참가자 수 (취약계층 청소년 포함) 

90명

 협업 파트너 

공동주최 :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 국립평창청소년수련원

후원 : 여성가족부, 한국콘텐츠진흥원, 카카오





안정된 일자리

카카오는 국내 산업 발전을 앞장서 도모하고, 이를 통해 노동취약계층 등의 안정적인 일자리를 창출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1. 국내 산업의 발전을 돕습니다 

멜론은 한류 활성화를 통해 연계 비즈니스의 새 장을 열고, 카카오벤처스는 성장 가능성 있는 스타트업을 발굴 및 지원해 국내 벤처생태계 성장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서울관광재단과 한류 활성화 업무협약 

by 멜론 


멜론은 한류와 관광시장 활성화를 위해 서울관광재단과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를 통해 축제나 이벤트 등 한류 상품 공동 개발, 공동 홍보/마케팅, 시설물 대관 등 상호 협력을 약속했습니다. 2017년에는 동남아 5개 나라와 일본, 중국의 9개 협력여행사를 대상으로 멜론뮤직어워드 상품 구성을 지원해 총 840여명의 관광객을 유치한 바 있습니다. 


 멜론뮤직어워드 관광상품 이용자 수 

840명

 참여 국가 

필리핀,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일본, 중국 



벤처 생태계 기여 - TIPS 운영 

by 카카오인베스트먼트 


카카오인베스트먼트는 국내 벤처생태계 조성과 육성에 기여하고자 2017년 TIPS(민간투자주도형 기술창업지원) 액셀러레이터로 선정되어 2018년까지 6억원 규모의 TIPS 투자 3건을 집행했습니다. 또한 스타트업 데모데이를 개최하는 등 성장 가능성 있는 스타트업의 발굴 및 지원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 노동취약계층의 안정적인 자립을 돕습니다 

카카오메이커스와 카카오벤처스를 통해 파트너 기업을 육성시킴으로써 노동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과 안정적 자립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자활센터 제품 판매 활성화 

by 카카오메이커스 


1) 편백내음

경기 광주 지역자활센터 수공예 사업단으로 시작해 2018년 1월 독립된 자활기업입니다. 편백나무베개, 안마봉 등을 카카오메이커스에 판매하여 첫 납품분이 완판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2) 구수미누룽지

서울 영등포 지역자활센터의 자활근로사업입니다. 국내산 경기미로 만든 누룽지를 제조해 카카오메이커스에 판매함으로써 경제적 자립이 어려운 지역주민에게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메이커스에서 판매된 구수미누룽지



사회적 효과를 감안한 투자 - 경력단절 여성 

by 카카오벤처스 


청소연구소는 카카오벤처스로부터 투자받은 모바일 홈서비스 기업 생활연구소가 운영 중인 모바일 홈클리닝 중개 서비스입니다. 생활연구소는 홈클리닝 신청 고객뿐 아니라 소속 매니저 관리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력단절 주부와 경제활동 기회가 적은 중장년층 여성에게 좋은 일자리를 제공함으로써 사회적 기여 활동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모두를 위한 서비스 

카카오는 성별, 계층, 장애 유무 등에 상관없이 모든 이용자들이 카카오의 서비스를 손쉽게 이용해 생활의 편리를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1. 장애인들에게 보다 편안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카카오는 장애인의 모바일 접근성을 고려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함으로써 기술의 혜택을 모두가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이 카카오헤어샵을 이용한 사례 

by 카카오헤어샵 

유진 스위트벙커 실장 

남자 손님 중에 거동이 불편하신 분이 계세요. 전화로 예약하거나 매장에 와서 원하는 스타일을 말로 설명하는 것도 힘들어하셨어요. 그런데 카카오헤어샵 서비스가 생기면서 예약이 훨씬 쉬워졌어요. 메모란에 원하는 헤어스타일을 사진까지 첨부해 올려주시면 담당 헤어디자이너가 미리 확인할 수 있으니까 손님도 저희도 한결 수월해졌죠. 그분이 남긴 후기를 읽으면 유독 마음이 찡한 것 같아요.




2. 사회 안전망의 효율을 높입니다 

카카오 T와 카카오내비의 빅데이터, 모바일 기술 역량이 119 구조, 실종자 수색 등에 도움을 주면서 우리 사회의 안전망을 효율적으로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T 택시 경찰청 동보 메시지 

by 카카오 T


경기남부지방경찰청과 카카오 T는 2016년 3월 8일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이 협약을 통해 경찰이 관내 경찰서에 접수된 범죄 용의자와 실종자 등의 정보를 선별해 카카오에 전달하면, 카카오가 카카오 T 택시 기사들에게 해당 정보를 일괄 전송하는 시스템이 마련됐습니다.


 동보 메시지수 

63건

 동보 메시지 공유수 

46만 500개


오석봉 경기지방경찰청 경감 

휴대폰을 통해 누구나 자발적으로 경찰에 제보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면 시간과 인력을 절약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카카오택시는 도시 곳곳을 누비는 수많은 기사님들과 연결돼 있잖아요. 이 시스템을 활용하면 사건을 해결하는 시간도 단축되고 국민 모두가 범죄의 파수꾼 역할을 할 수 있겠다는 확신이 섰죠. 요구조자 실종이 장기화되면 300명 가까이 되는 경찰 3개 중대가 필사적으로 찾죠. 그래도 못 찾을 수 있고, 돌아가신 뒤에야 찾기도 해요. 그런데 카카오 T 택시 덕분에 실종자를 30분에서 한 시간 안에 찾는 경우가 많아졌어요. 단순히 금액이나 수치로 환산해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카카오내비 소방청 긴급출동 알림 

by 카카오내비 


카카오내비는 소방청(경기도 재난안전본부), 국토교통부(한국도로공사)와 손잡고 카카오내비에 ‘119 긴급 출동 알림’ 기능을 탑재했습니다. 사고 신고가 접수돼 119 차량이 출동하면, 사고 지점과 출동 차량의 위치가 10초 간격으로 카카오내비 서버에 전송됩니다. 카카오내비는 이를 분석해 119 차량 및 사고 지점 인근에서 카카오내비를 이용 중인 운전자에게 팝업과 음성 안내를 통해 사고 및 출동 정보를 안내합니다. 

카카오내비 소방청 긴급출동 알림



카카오내비 안전속도 준수 캠페인 

by 카카오내비 


손해보험협회는 서울시, 카카오내비와 함께 ‘안전속도 5030’를 준수하는 운전자에게 경품을 지급하는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안전속도 5030은 간선도로는 시속 50km, 이면도로는 시속 30km로 차량 제한속도를 낮추는 정책입니다. 카카오내비는 준수율이 높은 운전자 1600명을 무작위로 선정해 주유권을 지급했습니다.





지속 가능한 발전 

카카오는 환경 보호, 사회적 약자 우대, 공정무역, 동물복지 등을 실천하는 파트너들과 뜻을 같이 하며 지속가능한 사회를 함께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1. 공정무역과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합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공정무역을 실천하는 파트너의 안정적인 판매처가 되어줌으로써 해당 지역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공정무역 제품 판매 활성화 및 지역사회 발전 기여 

by 카카오메이커스 


1) 닥터노아

대나무 칫솔을 판매하는 닥터노아는 빈곤지역에 생산공장을 지어 지역자원인 대나무를 사용하고, 비숙련 노동자에게 일자리를 제공해 그들의 자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몬돌키리
폐간판을 재활용해 가방을 만드는 업사이클링 브랜드로, 가방 1개를 판매할 때마다 캄보디아 뜨로빼앙 마을에 망고나무를 심는 캠페인을 진행 중입니다. 

3) 스마테리아

캄보디아 빈곤층 여성들에게 일자리 제공하고 있습니다. 엄마가 안심하고 일할 동안 아이들은 학교 교육을 온전히 받습니다. 

4) 에스노텍

베트남, 과테말라, 인도네시아, 가나 등의 지역 장인들이 PET 리사이클 원단을 사용해 핸드메이드로 제작하는 가방을 판매합니다. 이를 통해 해당 지역의 전통기술이 유지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환경 보전에 기여합니다 

업사이클링 제품, 친환경 제품이 카카오메이커스를 통해 가치를 인정받고, 환경 운동이 카카오같이가치와 카카오톡 치즈를 통해 널리 확산되고 있습니다. 


업사이클링 제품 및 친환경 제품 판매 활성화 

by 카카오메이커스 


1) 에코파티메아리

국내 최초 업사이클링 디자인 브랜드입니다. 

2) 컨티뉴

폐기되는 자동차의 시트, 안전벨트 등을 재활용해 패션 아이템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3) 지구인랩

버려진 연탄재를 모아 화분으로 재탄생시킵니다. 

4) 슈가랩

사탕수수로 만든 바이오매스로 랩을 제작해 인체에 무해하고, 공정 과정에서 이산화탄소 배출을 70% 이상 감소시킵니다. 

5) 동구밭

발달장애인과 함께 가꾼 도시 텃밭에서 난 재료들로 제품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6) 아이엠그리너

친환경 제품만을 제작하는 브랜드입니다. 100% 옥수수를 원료로 만든 친환경 빨대를 메이커스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이엠그리너의 친환경 빨대



환경 운동 후원 

by 카카오같이가치 X 카카오스토리 


자투리땅이나 유휴 옥상을 녹지로 조성하는 서울환경운동연합의 프로젝트가 카카오같이가치 모금을 통해 실현됐습니다. 같이가치는 카카오스토리와 함께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이용자가 #자투리숲, #착한기부 해시태그를 달고 글을 쓰면 카카오스토리가 1000원씩 기부하는 형식으로 총 306만6000원을 기부했습니다. 


 총 모금액 

983만 1900원

 카카오스토리 기부금액 

306만 6000원 

 참여자수 

3066명 




3. 동물 보호에 기여합니다 

위기에 처한 동물을 구조하고 유기동물의 새 가족을 찾아주는 등 동물보호단체의 노력에 카카오가 뜻을 함께하고 있습니다.


풀뿌리 동물보호단체 지원사업 후원 

by 카카오 이모티콘, 카카오같이가치 


지역의 풀뿌리 동물보호단체를 지원하는 동물자유연대의 모금함 ‘버려진 우리가 새 가족을 만날 수 있을까요? with 오보이’가 카카오같이가치에 개설됐습니다. 카카오같이가치는 카카오 이모티콘과 함께 기브티콘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카카오 이모티콘 ‘사랑으로 Hug’ 판매금액의 10%를 구매자의 이름으로 대신 기부해 유기동물 지원사업에 사용되도록 했습니다. 


 총 모금액 

3301만 7000 원 



유기동물 지원사업 후원 

by 카카오 이모티콘, 카카오같이가치 


사단법인 동물권행동 카라의 카카오같이가치 모금함 ‘사지 마세요, 유기동물을 입양하세요’도 개설돼 큰 성과를 이뤘습니다. 카카오는 이용자가 이모티콘 ‘아름품 동물들 귀엽냐옹 입양하시개’를 구매할 때마다 1000원씩 기부하는 방식으로 동참했습니다. 모금액은 구조된 유기동물의 치료비로 사용됐습니다. 


 총 모금액 

5003만 2200원 





<Partners with Kakao> 10호 브런치 연재 목록

01 Mason's Talk

02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첫 번째 - 동일 서비스 파트너간 협업

03 파트너가 거둔 효과, 첫 번째 - 수익 창출

04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두 번째 - 여러 서비스로 시너지 효과를 내는 파트너

05 파트너가 거둔 효과, 두 번째 - 효율성 향상

06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세 번째 - 서비스간 n차 저작물 생산

07 파트너가 거둔 효과, 세 번째 - 사업 확장 & 일자리 창출

08 카카오 서비스가 만드는 소셜임팩트





<Partners with Kakao> 10호 목차

- Mason's Talk

◼︎ partners
- 콘텐츠/게임 : 카카오페이지, 다음웹툰, 카카오 이모티콘, 멜론, 브런치, 스토리펀딩, 1boon, 카카오게임즈
- 커머스 :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스타일, 카카오메이커스, 카카오톡 주문하기
- 커뮤니케이션 : 플러스친구, 키즈노트
- 모빌리티/핀테크/라이프 : 카카오 T, 카카오페이, 카카오헤어샵, 카카오맵
- 인베스트먼트 : 카카오벤처스, 카카오인베스트먼트

부록)
- 파트너가 만드는 카카오 생태계
- 파트너가 거둔 효과
- Partners with Kakao 다시보기

◼︎ with kakao
- 소셜임팩트
- 카카오같이가치
- 제주와 함께!
- 동반성장
- 링키지랩

부록)
- 사회책임경영 : 카카오 서비스가 만드는 소셜임팩트, ESG 평가


<Partners with Kakao> 10호의 전문은 아래에 첨부된 pdf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기분 좋은 기부가 2000만 번!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