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지금 학교는 만들기 공부 중

학교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우리 모두는 한때 ‘메이커(Maker)’였다. 주변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재료를 바탕으로 상상 속의 크고 작은 놀잇감을 만드는 것은 누구에게나 어린 시절의 일상이자, 만들기를 통한 학습 과정이었다. ‘메이커 운동’과 ‘메이커 교육’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카카오는 메이커 교육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크지 않았던 2015년부터 교육 스타트업 ‘메이커스’와 함께 학교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학교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3년의 발자취 


카카오는 2015년 부터 교사를 중심으로 하는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해오고 있다. 메이커 교육 세미나, 3D 프린팅 교사 워크숍, 학교 3D 프린터 지원, 우수 사례 공모전 등을 통해 지금까지 총 757명의 교사가 메이커 교육에 참여했다. 지난해에는 120명을 모집하는 메이커 교육 교사 워크숍에 무려 1342명의 신청자가 몰렸다. 첫해 60명을 모집하는 워크숍에 80여 명이 신청했던 것과 비교해보면 메이커 교육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뜨거워졌는지 알 수 있다.


“메이커 운동이란 뭘까?”

“학교에는 어떻게 적용시켜야 하는 걸까?”


매년 봄 진행해온 ‘학교 메이커 교육 세미나’는 학생들을 위한 고민에서 출발한 선생님들의 질문에 영감을 전해주었고, 메이커 교육의 개념과 철학, 그리고 국내외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는 기회로 자리매김했다. 이 세미나에는 매년 메이커 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 200여 명이 참여하고 있다. 



세미나를 통해 메이커 교육에 흥미를 느끼기 시작한 선생님들이 참여하는 다음 과정은 바로 3D 프린팅 교사 워크숍이다. 3D 프린터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이 워크숍은 2015년 서울에서 처음 열린 이후 광주, 부산, 제주까지 퍼졌다. 매년 120여 명의 선생님들이 3D 모델링과 3D 프린팅을 배우고 이 기술을 학교 교육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지 열띤 토론을 벌인다.



카카오가 선물한 3D 프린터

카카오는 워크숍을 수료한 교사들에게 매년 카카오의 3D 프린터 지원사업에 신청할 기회를 제공한다. 3D 프린터 활용 계획안과 워크숍 참여도를 바탕으로 지원할 학교를 선정해, 지난 3년 동안 초・중・고 및 대안・특수학교 55곳에 3D 프린터를 1대씩 지원했다. 매년 12월에는 활용 사례 공모전을 진행해 모범 사례를 발굴하고 공유하는 시간을 가짐으로써, 교육 현장에 메이커 교육이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직접 만든 자동차로 경주를

경기 의왕시 덕장중학교는 2016년 3D 프린터를 지원받은 후 학생들이 직접 자동차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학생들은 우선 3D 모델링을 통해 각자의 자동차를 디자인했다. 창의적일 뿐 아니라 공기역학 등을 고려한 디자인이 무엇인지 연구할 수 있는 기회였다. 완성한 모델을 3D 프린터로 출력하고 도색하면 미니카가 완성된다. 학생들은 이 미니카로 자동차 경주까지 하는 값진 경험을 했다.



특수학교 맞춤형 교구도 뚝딱

메이커 교육은 특수학교에서도 유용하다. 2017년 3D 프린터를 지원받은 경남 양산시 양산희망학교가 맞춤형 교구를 만든 것이 대표적이다. 양산희망학교는 소근육(손가락) 운동에 어려움이 있어 칠교놀이 수업에 참여하지 못하는 장애 학생들을 위해 막대기가 있는 맞춤형 칠교놀이 세트를 만들었다. 메이킹의 교육 효과가 학습 현장에서 증명되고 있다. 메이커 교육이 더 활성화되는 그날까지 카카오의 지원도 계속될 것이다. 





매거진 <Partners with Kakao>의 6호는 이렇게 구성됩니다. 

<Partners with Kakao> 6호 목차

카카오 파트너들의 특별한 5월 / Mason's talk

◼︎ Partners

50년 역사의 어린이집, 디지털을 입다 / 세네동 어린이집
바른 소통을 위한 알림장의 진화 / 키즈노트
부부가 함께 그리는 귀촌 라이프 / 글피
모두가 자라는 '푸른 꿈 작은 공부방' / 꿈들

프로젝트 성공 노하우 카카오가 코치합니다 / Kakao 클래스

◼︎ with Kakao

너의 목소리가 보여 / 모두를 위한 연결
아이들이 더 행복한 세상을 향해 / 같이가치 with Kakao
지금 학교는 만들기 공부 중 / 학교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 (본 글)
카카오미니, 일상 속으로 성큼 / 카카오미니

오프라인으로도 발간되는 <Partners with Kakao> 매거진은 카카오헤어샵 우수매장 200곳에서 만나볼 수 있습니다. 6호의 전문은 아래에 첨부된 pdf로 받아보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들이 더 행복한 세상을 향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