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의 숏폼 영상 콘텐츠 ‘Fast Laugh'가 시선을 끌었던 점들
틱톡에 대한 높은 인기에 인스타그램 릴스,유튜브 숏츠 등 숏폼 영상 시장에 가세한 가운데 넷플릭스가 최근 젊은 세대들을 잡기 위해 ‘Fast Laughs(패스트 래프)'라는 숏폼 콘텐츠 서비스를 런칭했습니다.
틱톡을 의식하면서 틱톡의 영상 콘텐츠 소비 스타일을 분명하게 고려해 제작되었다는 걸 알 수가 있는데요,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영화,예능 시리즈의 영상 중에서 재미있는 부분만을 골라 1분 이내 분량으로 편집해 모바일 세로 스크린의 전체화면으로 볼 수 있게 제공이 됩니다.
틱톡처럼 하나의 영상을 보면 스와이프를 해서 다른 영상들을 계속해서 볼 수가 있는 방식이고 짧은 클립에 대한 반응도 표시할 수 있고 영상을 Whatsapp(왓츠앱), Instagram(인스타그램), Snapchat(스냅챗),Twitter(트위터) 등 소셜미디어를 통해 공유도 가능합니다.
현재 미국,영국,프랑스,캐나다 등 일부 국가에서 iOS버전 넷플릭스 앱에서만 베타 버전으로 제공 중인데요,
넷플릭스의 숏폼 콘텐츠 'Fast Laughs'에서 시선을 끄는 점이 2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넷플릭스를 시청하는 사용자는 당연히 긴 분량의 영상 콘텐츠를 소비하게 되는데
기존 오리지널 콘텐츠의 주요 장면들을 다양한 버전의 짧은 클립으로 소개하는 방식을 통해 넷플릭스의 콘텐츠들을 보다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할 수 있는 경로를 만들 수 있다는 점입니다.
넷플릭스나 왓챠는 인스타그램에서 오리지널 콘텐츠를 활용해 재가공,편집해 짧은 버전의 다양한 콘텐츠를 선보이는 흥미로운 콘텐츠 전략들을 많이 보여주고 있는데 이런 콘텐츠 제작 방식과 비슷한 스타일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netflixkr/
https://www.instagram.com/watcha_kr/
그리고 두번째는 예고편이나 비하인드 영상 소개와 같은 방식이 아니라 오리지널 콘텐츠를 모바일에 특화된 전체화면(버티컬 스크린)으로 볼 수 있는 수십 혹은 수백 개의 1분 이내의 하나의 개별 콘텐츠로 제공한다는 점인데요,
모바일에 최적화된, 짧은 시간에 몰입하게 만드는 숏폼 영상 콘텐츠에 적극적으로 반응하는 젊은 세대들이 넷플릭스의 콘텐츠를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재미있게 체험해 볼 수 있는 새로운 경로를 만들어냈다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어떻게 보면 국내 방송사들이 과거에 TV를 통해서만 방영했던 방송 프로그램을 유튜브 플랫폼에 맞게 압축해 편집하거나 다양한 영상,자막 연출을 가미한 새로운 유튜브 콘텐츠를 제공해 젊은 세대들의 큰 반응을 만들어낸 것과 맥락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마지막으로 서비스를 알리는 프로모션 영상도 잘 만들었습니다. 버티컬 스크린 화면과 나머지 배경을 동시에 활용하는 연출이 인상적이었어요.
저의 첫 책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이 출간 되었습니다.
저의 책이 기획자,마케터가 일과 일상에서 자신만의 관점으로 브랜드와 레퍼런스를 탐색하는 방법을 찾는 작은 도움이 될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
<마케터의 브랜드 탐색법> 책 정보/구매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