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탐험가 김홍채 Apr 11. 2022

자기 평가 유지 모델과 대인관계

대인관계 심리탐구 관련 글

이 글은 [브런치북] 대인관계를 위한 성격심리 이해하기 (brunch.co.kr)에 이어서 후속 브런치북[대인관계 심리탐구]에 담을 것들 중 하나입니다.
#밑줄 친 부분을 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합니다.#

[대인관계 심리탐구: 심리학적 이해 편]

1부. 자기 개념과 대인관계
1.1 대인관계 속에서 만들어지는 자기 개념
    1.1.1 자기 개념과 자기 개념의 다면성 (brunch.co.kr)  
    1.1.2 다른 사람의 눈에 비치는 자기 (brunch.co.kr)  
    1.1.3 자기 개념과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승인 (brunch.co.kr)  
1.2 자기 불일치 이론(SDT)과 대인관계 (brunch.co.kr)  
1.3 자기 평가 유지 모델과 대인관계 (brunch.co.kr)  
1.4 자기인지 왜곡과 대인관계 (brunch.co.kr)




자기 평가 유지 모델(self-evaluation maintenance model)과 대인관계


 대인관계는 자기 평가에 크게 영향을 받지만 자기 평가 양상도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러한 자기 평가와 대인관계의 상호작용을 설명한 이론의 하나로 심리학자 테서(Abraham Tesser, 1988)가 제안한 자기 평가 유지 모델(self-evaluation maintenance model)이 있습니다.


 자기 평가 유지 모델에 의하면 사람들은 기본적으로 자기에 대한 긍정적 평가를 유지하거나 향상시키려는 욕구가 있다고 합니다. 사람들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흔히 타인의 수행에 관한 정보를 접하게 되는데, 이러한 타인의 수행은 때때로 사회 비교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즉 타인의 수행이 나보다 더 우수한가? 그 타인의 수행이 나의 자존감과 관련된 중요한 영역에서인가? 등에 관해 생각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대인관계를 통해서 자기 평가의 상승이나 저하를 가져오는 두 가지 심리과정으로서 비교 과정(comparison process)과 반영 과정(reflection process)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둘 다 심리적으로 가까운 타자에 대하여 일어나는 심리과정입니다만

 비교과정(comparison process)은 가까운 사람의 뛰어난 속성과 업적과의 비교에 의해 자기 평가가 저하되기도 하고 가까운 사람의 부족한 속성과 업적과의 비교에 의해 자기 평가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반면 반영 과정(reflection process)은 가까운 사람의 뛰어난 속성과 업적에 힘입어 자기 평가가 상승하는 것입니다.


 어떤 심리과정이 활성화되는가에 영향을 주는 것은 그 상황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속성과 업적에의 자기 관여성입니다.


 관여성이 높은 즉, 자기 개념에 중요한 속성과 업적의 경우는 비교과정(comparison process)이 활성화되기 쉽고, 가까운 사람의 뛰어난 속성과 업적과의 비교는 자기 평가를 낮추도록 합니다.

 그에 비하여 관여성이 낮은, 즉 자기 개념에 있어서 그다지 중요하지 않은 속성이나 업적의 경우는 반영 과정(reflection process)이 활성화되기 쉽고 가까운 사람의 뛰어난 속성과 업적을 긍정적으로 느끼고 긍지를 느끼며 자기 평가가 상승합니다.


 즉 타인의 수행이 개인의 긍정적 자기 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그 타인과 자신과의 심리적 친밀감, 그 타인의 우수한 수행 및 그 타인의 수행 영역이 나의 자존감과 관여성이 있는가의 여부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입니다.


 어떤 개인과 심리적으로 친밀한 타인이, 그 개인의 자존감에 중요한 영역에서, 우수한 수행을 했다면, 비교 과정(comparison process)이 일어나고, 그 개인은 질투나 좌절, 분노 등의 불편감을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한 개인과 친밀한 타인의 우수한 수행일지라도, 그 수행이 나 자신의 자기 개념이나 자존감과 관련 없는 영역에서 나를 능가했다면, 우리는 자기 평가에서 반영 과정(reflection process)이 일어납니다. 즉 우리는 그 타인의 성공을 긍정적으로 느끼고 그 성공에 대해 긍지를 갖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심리적 친밀감과 비교대상 타인의 우수한 속성, 수행과 같은 동일 요인들이 관여성 즉 자기 평가와 유관한지 아니면 무관한지에 따라 정반대의 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것입니다.





 관련해서 심리현상 인지오류 편향 관련 용어 매거진 (brunch.co.kr)사회적 비교 이론과 88. 우월성 편향 (brunch.co.kr)을 참고하시기 바람니다.



작가의 이전글 자기 불일치 이론(SDT)과 대인관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