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관계 심리탐구 관련 글
이 글은 [브런치북] 대인관계를 위한 성격심리 이해하기 (brunch.co.kr)에 이어서 후속 브런치북[대인관계 심리탐구]에 담을 것들 중 하나입니다.
#밑줄 친 부분을 클릭하면 해당 글로 이동합니다.#
[대인관계 심리탐구: 심리학적 이해 편]
4부 대인 커뮤니케이션
4.1 대인 커뮤니케이션 - 개요 (brunch.co.kr)
4.2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자기개방 (brunch.co.kr)
4.3 언어적 커뮤니케이션 - 자기 제시 (brunch.co.kr)
4.4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기능과 특징 (brunch.co.kr)
4.5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의 종류 (brunch.co.kr)
4.6 교류 패턴 분석과 커뮤니케이션 (brunch.co.kr)
언어 커뮤니케이션은 단어를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모두를 대상으로 하며 반드시 음성을 동반할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면 수화나 필기를 이용한 커뮤니케이션도 언어 커뮤니케이션입니다.
하지만 수화나 필담의 경우에도 ‘수화가 서툰 것을 보고 상대방으로부터 받은 인상’, ‘글씨가 단정한 것을 보고 받은 이미지’ 등은 비언어 메시지입니다.
일반적으로 말을 사용한 회화라고 해도 어조나 강약, 높이 그리고 말을 할 때의 표정 등에 의해 전달되는 내용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는데 그런 것들이 준언어(paralanguage)라고 하는 비언어 커뮤니케이션의 일부입니다.
준언어(paralanguage): 준언어란 언어적 표현에 버금간다는 뜻으로서 언어적 요소에 덧붙어 의미를 전달하는 것으로 음조, 강세, 말의 빠르기, 목소리 크기, 억양 등이 있다.
비언어적 의사소통(Nonverbal communication)은 사람 사이의 의사소통 중 직접적인 언어 표현을 제외한 것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시선 처리, 얼굴 표정, 손동작, 신체 언어, 거리 유지 등이 포함된다.(위키백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의식적으로 하기도 하지만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1. 정보의 제공
가장 기본적인 기능으로서 특히 표정이 중요하고 많은 의미 있는 정보가 표정을 통해서 전달됩니다. 단 표정에 속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상호작용의 조정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상호작용에 구조와 틀을 제공하는 행동으로서 자동적이고 무의식적으로 행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인 거리, 몸의 방향, 자세 그리고 소리의 고저 변화, 마지막 음절을 늘어뜨리는 것, 성량을 낮추는 것 등이 행해지기도 합니다.
3. 친밀함의 표출
상대방에게 바라는 친밀함의 차이를 반영합니다. 친밀함이라는 것은 상대방과의 연결, 상대방에 대한 개방성의 정도를 반영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쳐다본다는 행동도 친밀함을 표현하는 행동 중 하나입니다.
4. 사회적 통제의 행사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한 목적으로 행해지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상대방을 설득하고자 할 때 적절하게 몸을 가까이하고, 진실된 시선을 교환하고, 때로 신체접촉을 하는 것 등입니다.
5. 과업 목표의 촉진
개인적 관계의 질과는 관계없이 의사와 환자, 교사와 학생, 미용사와 고객 등, 직업 상의 역할에 부여된 형태로 신체접촉을 행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1.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도 의사전달의 기능을 가짐.
작은 움직임일지라도 의미를 담고 있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이해하려면 비언어적 단서들을 제대로 파악해야 함.
2. 표현의 의미와 강도에 따라 커뮤니케이션 정도를 전달.
미소나 얼굴을 찌푸리는 행위, 껴안는 행위 등- 잠재적 의식이나 억제된 욕망, 두려움의 요인을 파악할 수 있음.
3.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같은 행위라도 상황에 따라 의미가 다름.
한쪽 눈을 깜박이는 행위(거짓말, 남자들이 아가씨를 볼 때)의 의미는 서로 다름.
가장 큰 의미의 변화는 문화적 상황이 다를 경우 알 수 있음.
4.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은 신뢰도가 높은 수단임.
언어적 커뮤니케이션과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이 같이 혼용되어 나타날 경우, 비언어적 행위에 근거해서 전달된 메시지로 진실성을 파악함.
5.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에도 일정 규칙이 적용됨
비언어적으로 익혀온 눈 맞춤, 앉은 자세, 걸음걸이, 인사법 등 답습된 문화적 습관들을 근거로 그 규칙들이 정형화됨.
사회 변화/대인 간 변화에 따라 이 규칙의 적용도 바뀜.
6. 전달된 의미를 해석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애매함.
통로(채널) 간의 표현이 항상 같지 않음으로, 표현과 해석의 방법에 일관성을 기대하기 힘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