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쓰는 나찾글 워크북] 2주 차: "내 삶의 목적"
2주 차: "내 삶의 목적"
내가 존재하는 이유, 3-5년 후 모습, 이를 위해 필요한 가치 3가지를 골라 글을 씁니다.
묘비명에 어떤 사람으로 기억되면 좋을까 혹은 내 삶에 중요한 원칙, 가치에 관한 글을 써보세요.
1주 차 글은 아무래도 부담이 없다. 행복에 대해 다들 생각을 많이 하기도 하고 행복한 순간을 기록하면 행복을 체감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2주 차로 넘어가면서 턱 숨이 막힌다. '내 삶의 목적'을 글로 쓰기는 쉽지 않다. 한때 막연히 생각은 해봤겠지만, 생각을 정리하거나 완성된 글을 쓰기도 어렵다. 여기서 포기하고 싶은 충동을 느낀다.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는 말자. 삶의 목적을 정의하는 것도 좋고 아니라면 내가 살아가는 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원칙이나 가치를 3가지 정도 뽑아보자. 그 원칙이나 가치가 왜 나에게 중요한지 적어보면 내 삶이 목적을 알 수도 있다.
버티어야 한다. 이 어려운 고비를 넘기고 나면 다음 글쓰기는 쉬워진다. 도전은 항상 우리에게 배움과 성장을 제공한다. 2주 차 과제가 큰 걸림돌 같지만 알고 보면 다음 단계를 한결 수월하게 가도록 도움을 주는 디딤돌이다. 삶의 목적은 나를 찾아가는 여정에 기준점이 되기 때문이다. 과거에 피해갔다면 이번에는 제대로 부딪힐 차례다. 인생에서 한 번은 풀어나가야 할 과제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다. 매듭을 짓고 가자. 이런 매듭들이 연결되어 내 삶이 완성된다.
내 삶의 목적이 어렵게 느껴지는 이유는 목적이라는 단어가 너무 거창하게 느껴지기 때문이기도 하다. 《12가지 인생의 법칙》에서 조던 B. 피터슨은 높은 목표를 세우면 의미가 저절로 나온다고 했다. 내가 바꿀 수 있는 것은 바꾸고, 현재의 지식에 교만하지 않는 것, 겸손한 마음, 나의 부족함을 인정하는 것, 거짓말하지 않는 것, 바르게 행동하는 것과 같이 인생의 수고로움을 덜고 세상을 좋게 만드는 일이 삶의 목적이 될 수 있다.
인생을 한 번 더 둘러보고 생각할 시간이 필요할지도 모른다. 삶에 대한 태도, 학습, 관계, 즐거움, 희망, 진리, 열정, 사랑을 총망라하는 인생 학습서인 《라틴어수업》을 읽으며 고민해보자. 글 말미에서 저자가 던지는 질문에 하나씩 답하다 보면 방향성이 보일 것이다. 《니체의 인생강의》의 도움을 받아 삶의 내면으로 들어가서 책임감 있는 삶을 모색해 보는 건 어떨까? '우리는 차원이 더 높은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은 아닐까? 인생의 의미란 무엇일까? 나는 어디로 향해, 어떤 삶을 살아야 하는 걸까?'라는 질문의 답을 청년이 찾아가듯이 《미움받을 용기》에서 단서를 얻어보자.
《신경 끄기의 기술》 에서 마크 맨슨은 더 나은 삶으로 가기 위한 5가지 가치관을 제시한다. '내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 책임을 질 것, 내가 옳다는 확신을 버리고 틀릴 가능성을 받아들일 것,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을 것, 거절하는 기술을 익힐 것, 내가 언젠가는 죽는다는 사실을 숙고할 것' 이런 식으로 내 삶에 필요한 가치나 원칙이 뭘지 고민해 보자. 여러분에게 일이 소중하다면, '일하는 것은 스스로를 단련하고 마음을 갈고 닦으며 삶의 중요한 가치를 발견하기 위한 행위'라고 말하는 이나모리 가즈오의 《왜 일하는가》를 읽고 자신의 정체성을 정의해 보자.
내가 존재하는 이유나 내 삶의 최종 목적지가 너무 멀게 느껴지면 그 목적에 도달하기 위해 3년 후에 되어야 할 모습을 상상해 보라. 3년 후 혹은 최종 목적을 위해 일관되게 지켜야 할 가치 혹은 삶의 원칙이 무엇인지 고민해보고 글을 써보자. 아래 참고글을 읽어보고 "내 삶의 목적" 작성한 후 해당 링크를 댓글로 달아보자.
▶ 참고도서: 《라틴어수업》 한동일 서평, 《니체의 인생강의》 이진우 서평, 《미움받을 용기》 기시미 이치로, 고가 후미타게, 《왜 일하는가》 이나모리 가즈오, 《12가지 인생의 법칙》 조던 B. 피터슨 서평, 《신경 끄기의 기술》 마크 맨슨
▶ 참고글: 내 안의 다르마(Dharma) 발견하기
▶ 참고글: 내가 존재하는 이유
▶ 문우 참고글: 파티의 게스트가 아닌 호스트로서의 삶
▶ 문우 참고글: 어른다운 어른이 되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