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초보운전 Apr 10. 2024

마라톤을 너무 쉽게 생각했다.

정확히 37일.

달리기를 전혀 하지 않은 기간이었다.

장경인대 통증으로 운동을 하지 못했다.

그러고 2주 후 서울 동아마라톤에 참가했었다.

통증을 안고 완주를 했고 4시간 5분이라는 기록을 받았다.

그 후 3주.

역시 치료에만 전념하면서 10m도 뛰어보지 않았다.

그러고 4월 7일 대구마라톤에 참석했다.


'3주 전에 아픈 다리로 4시간 5분을 뛰었는데 운동을 못했지만 4시간 30분 안에는 충분하겠지.'


자만심이었다.

한 번 완주를 했다고 우습게 생각했다.

결과는 처참했다.


"역시 마라톤은 아주 솔직한 운동이구나."


5시간을 넘어서 들어왔다.

10km쯤 갔을 때 느낌이 왔다.

'아 내가 착각을 했구나.'

'이번 대회는 내가 와서는 안될 대회였구나.'


내 몸은 초기화가 되어 있었다.

26km 이후부터 걷고 뛰기를 반복했다.

40km부터는 한 발도 뛸 수 없었다.


단 1%의 행운도 바랄 수 없는 운동이 마라톤.

몸소 체험을 하고 나서야 알았다.

포기하고 싶었다.

솔직히 포기하려 했다.

"대구스타디움으로 바로 갈 방법이 없을까요?"

자원봉사자에게 물었다.

돌아온 답은

"앰뷸런스에 가셔서 말씀하셔야 해요. 다른 방법이 없어요."

그 덕분에 어쩔 수 없이 끝가지 갔다.

엠뷸런스에는 사람이 너무 많아 내가 말을 건넬 시간이 없어 보였다.


부끄러웠다.

기록이 부끄럽다기보다 자만한 나 자신이 부끄러웠다.

건방지게 러닝을 시작한 지 1년도 되지 않은 내가.

이제 고작 한 번 풀코스를 뛰어본 내가.

너무 부끄러워 사진 한 장 남기지 않고 도망치듯 빠져나왔다.

기록을 누가 아냐고 말을 할지도 모르겠다.

맞는 말이다. 내 기록은 나만 알 수 있다.

어디에도 표시되지 않는다.

그런데 내가 알기 때문에 나는 부끄러웠다.

메달도 받자마자 목이 아니라 주머니에 넣어버렸다.

집에 도착해서야 메달을 뜯어보았다.


집으로 오는 한 시간 동안 많은 생각을 했다.

잘 뛰지 못한 나 자신을 탓하지 않았다.

그동안 훈련하지 않은 나를 탓하지도 않았다.

운동을 했다면 다리가 지금만큼 좋아지지 않았을 테니까.

그저 42.195km를 한 번의 경험으로 쉽게 생각한 나의 건방짐을 자책했다.

그러고 다짐했다.


"완치되면 정말 열심히 달리기를 해보자."

"11월 JTBC마라톤에서 서브 3을 도전해보자!"


목표달성을 하지 못할 수도 있다.

다만 후회하지 않도록 하자.

이전 14화 마라톤. 그 힘든 것을 왜 하나요?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