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우주 Mar 27. 2022

번아웃과 회복에 관한 단상

지쳐버린 당신에게


난 내가 미워. 살고 싶지가 않아.
근데 말하지 못하겠어. 어둡고 이상한 사람으로 보니까.

 무엇을 하면 좋을까 싶었다. 무기력감을 느꼈다. 힘없는 내가 친구에게 해줄 수 있는 것이 들어주는 것밖에는 없어서. 친구는 이전에 이미 안 좋은 일을 시도한 적이 있었기에 불안했다. 미디어와 SNS에 넘치는 화려한 사람들의 모습과 방방 뛰는 말들. 그 모든 것은 자세히 들여다보면 허울이지만 겉으로 보기에는 참으로 반짝인다. 직접 그들과 만나서 대화할 수는 없지만 그 이상으로 알게 된 느낌이다.

나는 왜 이렇지? 왜 나는 빛나지 못하는 것일까?


 상대적 빈곤은 사람을 병들게 한다. 머리로는 알지만 벗어나기 쉽지 않다. 집 밖으로 나가서 실제로 대면하는 사람들은 어떠한가. 우리는 그동안 문을 열고 나가면 존재하는 학교, 직장 등에서 수많은 시험, 경쟁을 헤쳐왔다. 힘들다, 쉴 곳이 없다. 어딘가에는 풀어야 하는데 말이다. 응어리를 풀긴 풀어야 하는데 그 방향이 잘못된 경우가 많다.


사회에서 마주치는 사람들은 일하다가 종종 사소한 일로도 타인을 미워하고 비난한다. 마치 본인은 실수를 하고 산 적이 없는 사람인 것처럼. 그 '화의 씨앗'은 이 사람 저 사람에게로 옮겨간다. 그리고 결국엔 본인에게 돌아온다. 악순환인 것이다.

 그런데 어떤 이들은 충분히 분노할만한 정당한 상황에서도 이 화를 타인에게조차 내지 못한다. 그 대신 스스로에게 흠집을 내고 자책한다.


 친구에게 말해주고 싶었다. 넌 혼자가 아니라고. 그 누가 비난하고 무시하든 특별하고 소중한 사람이라고.

심리치료 연극을 할 때 자신의 가장 아픈 기억을 끄집어내는 순간이 있었다. 다들 하나씩 자신의 사연을 이야기했다. 구구절절하기도 하고, 슬프기도 했다. 그러나 그것을 거부하는 한 사람이 있었다. 그분은 그랬다. 타인에게 자신의 치부를 드러냈다가는 언젠가 스스로를 공격할 것이기 때문에 밝힐 수가 없다고. 자기 얘기를 꺼낸다는 건 최근의 일일수록, 상처가 깊을수록 쉽지 않은 일이다. 그분의 상처와 마음의 벽이 얼마나 단단한지 체감할 수 있었다. 그러나 그렇게 마음에 쌓인 것들이 하나둘씩 안에서 곪고 터지면 자신조차 제어할 수 없게 된다.


 우리는 어린 시절부터 공고히 짜인 시스템 하의 경쟁에 내몰린다. 성적에 따라서 학교와 반이 갈리고 배우는 것이 다르다. 집안 배경과 학교 성적에 따라 선생님들이 대하는 태도, 친구들이 대하는 것마저  달라진다. 나중에는 직장과 수입이 포함될 것이다. 그렇게 다른 친구와의, 남들과의 비교는 어느덧 우리 안에 내면화돼 있다. 이런 사회에서는 어쩌면, 꿈 없이 살아가는 것은 지극히 정상적인 일일지도 모르겠다.  

 우리가 일상에서 접하는 여러 매체에서는 끊임없이 이미지를 심어준다. 이미지들은 말한다. 당신은 저렇게 여유롭고 화려하게 살지 못하느냐고. 많이 벌고 소비하라고. 그러기 위해서 조금만 더 참고 일하면, 언젠가는 원하는 모습이 되어있을 것이라고 말이다. 그게 언제일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는 그렇게 끊임없이 자신을 속이고 미워해왔다


 타인은 속일 수 있지만 스스로를 속이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다. 우리는 늘 타인에 대해 평가하고 관심을 가지면서 정작 자기 자신을 돌아보고 보듬어줄 시간은 최대한 줄인다. 그 시간을 아까워하지 말자. 아직 살아갈 날들은 많다.

어렵겠지만 작은 일부터 스스로를 칭찬해주고 사랑하자. 그래야 남도 사랑할 수 있다. 그리고 찾아보자. 내가 무엇을 좋아하고 잘하는지, 나만이 갖고 있는 개성은 무엇인지. 내게 어울리는 것들 그리고 나의 취향이 담긴 물건들은 무엇인지.

 


사랑이란 것은 관심을 주고 아껴주는 것이다.


렇게 살아도 되는 것일까?

 


자기 자신을 알아가는 것은, 그 과정에서 쉬어가는 것은

 여유 부리는 것도, 사치도 아니다.

앞에서 언급했던 친구에게 내가 해줄 수 있는 일을 발견했다. 매일 안부를 물어보고 그날 만난 사람과 일, 소식을 전하고 서로 들어주는 것이었다. 서로 간의 생사확인이자 편지 같은 것이었다. 혼자가 아니라 함께라서 다행이었다.


당신과 나는 누구와도 비교될 수 없는, 이 세상에 하나뿐인 사람이다.

내 인생을 내가 사랑하며 살 수 있도록 천천히 걸어보자, 혼자는 힘드니 우리 함께 말이다.


어쩌면 당신은 어느 순간 이렇게 말하게 될지도 모른다.

 


나는 멋지고 당당한 사람이고, 


그만큼 나자신과 내 주위 사람들을

 아끼고 사랑할 것이라고.







심리학에 관한 이야기들

피터팬 증후군

번아웃과 행복에 관한 단상

착한 아이 콤플렉스

그저, 마음 놓을 공간이 필요해

멍때리기의 효과

생각하는 대로 살겠습니다


일상 이야기

Dear.마이 프렌즈

라떼가 되기 싫어요

A에서 F학점까지


작가소개

아웃사이더 혹은 아웃라이어

나무같은 사람

꿈에 대한 단상

유튜브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인스타를 합니다




이전 03화 피터팬 증후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