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주식 처음이세요?
미국 주식 처음이세요?
안녕하세요? 두 아이를 키우며 자본주의를 알아가고 있는 워킹맘, 집뒹구리입니다. 2019년부터 남편을 따라 미국 주식을 시작하였고, 아이들의 해외주식 계좌도 만들어 ETF를 매수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러하듯, 저 역시 주식은 위험하고 잘못하면 망할 수 있다는 말을 듣고 자랐습니다. 그래서 주식을 해볼 시도조차 하지 않았어요. 그런데 남편을 따라 미국 주식을 하면서 돈에 대해 공부를 하게 되었고, 자본주의 세상에서 투자는 꼭 해야 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미래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즐겁게 투자하고 있습니다.
한 동안 주식 열풍이 불었습니다. 너도 나도 주식을 한다고 하니 나도 해야 할 것 같은데 괜히 잘 알지도 못하고 시작했다가 돈만 잃게 되는 것은 아닌지, 막상 시작을 하려니 뭐부터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분들이 계실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처음으로 미국 주식을 시작하면서 헤매고 어렵게 느꼈던 부분을 정리했습니다. 주식을 하면서 꼭 알아야 할 기본 지식과 마인드에 대해서 장기투자 관점으로 배당 받는 주식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식에 대한 공부를 하지 않고 누군가의 말에 의해 주식을 매매해 보셨던 분들도 ‘역시 나는 주식은 안 맞아’라는 마음으로 돌아서지 마시길 바랍니다. 저와 함께 주식이 무엇인지부터 차근차근 알아 보도록 해요.
지금은 주식을 하는 사람과 안 하는 사람의 차이가 많지 않아요. 하지만 10년이 지나고 20년이 지난 후에는 분명히 많은 차이가 날 것입니다. 책을 통해서 자산을 가진 것과 가지지 않은 차이를 느껴보시길 바랍니다.
우리는 자본주의에서 살고 있습니다. 자본주의는 돈으로 움직이는 사회입니다. 우리는 물건을 살 때나 버릴 때나 돈이 필요한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우리는 생활에 필요한 돈을 얻기 위해서 일을 합니다. 노동을 통해 얻는 소득은 내가 일한만큼 눈에 보이고 확실하기 때문에 비교적 쉽게 돈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돈이 없는 사람들은 육체의 노동을 하거나 시간을 팔아서 돈을 얻습니다.
하지만 언제까지 노동으로 만드는 소득에 의지할 수는 없습니다. 노동을 할 수 없을 때가 되면 소득이 없어질테니까요. 이것은 단지 내가 나이가 들어 일을 못하는 것뿐만이 아닙니다. 생각지 못한 사고를 통해 노동 소득을 못 만들 수도 있습니다.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내가 일을 할 수 없는 순간이 왔을 때도 돈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내가 일하지 않아도 돈이 있는 상황(현금흐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 현금흐름은 노동을 통해서 벌어들이는 소득이 아닌 자산을 통해서 나오는 소득이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자본주의의 궁극적인 목표는 생산수단(자산)을 통해 꾸준한 현금흐름을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주식이라는 생산수단을 통해서 여러분도 일을 하지 않아도 알아서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만들어 보시길 바랍니다.
앞으로의 내용은 10편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글을 읽는 것으로 끝나지 않기를 바라며 각 과정마다 미션을 만들었습니다. 미션을 통해 스스로 생각하고 찾아보는 과정을 기록하시면서 ‘나만의 투자관’을 만드시길 바랍니다.
경제 유튜브 "자본주의 생존공략집"
온라인 카페 "자본주의 생존공략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