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닝 페이지로 개성과 의지 되찾기

by 글쓰는 워킹맘
매일매일의 모닝 페이지는 당신과 당신의 실체 사이에 낀 때를 닦아준다. 모닝 페이지는 당신을 계속 앞으로 나아가게 하면서도 피로를 회복시켜 주는 공간과도 같다. - 줄리아 카메론, <아티스트 웨이> 중에서


오늘은 모닝 페이지 글쓰기로 개성과 의지를 되찾아보실까요? 우리는 누구나 개성 있고, 의지도 충분히 있습니다. 다만, 되찾는 작업을 해야 할 뿐이에요.


모닝 페이지를 쓰다 보면 알게 됩니다. 민낯의 '나'를 마주할 수 있게 되죠. 이른 아침, 눈 뜨자마자 쓰는 글이 뭐 그리 대단하냐고 하실 수도 있어요. 그런데 신기한 일이죠. 모닝 페이지에는 참 많은 것들이 거울처럼 비칩니다. 지금 내가 느끼고, 생각하는 것, 나의 시선이 향하는 곳이 어디인지도 말이죠.


삶이란, 질주해야 할 때도 있지만 잠시 멈춰 호흡을 가다듬어야 할 때도 있잖아요. 그 타이밍을 모닝 페이지가 알려줄 때가 많아요. 지금은 쉬어야 할 때, 혹은 좀 더 분발하고 달려야 할 때라는 사실은 모닝 페이지를 쓰는 내내 스스로 깨달을 수 있어요. 제가 지난 5월, 육아휴직을 시작할 때도 모닝 페이지를 열심히 쓰면서 결심하게 되었거든요. 지금은 잠시 멈춰서 쉬어가야 할 때구나, 싶은 마음이 강하게 들었거든요. 모닝 페이지를 쓴다는 것은, 내 삶의 가치를 중요한 순서대로 기억하고 실천할 수 있는 과정인 것 같아요.


모닝 페이지는
우리가 무엇에 우선순위를 두어야 할지를 조정해 준다.
- 줄리아 카메론, <아티스트 웨이> 중에서

aaron-burden-xG8IQMqMITM-unsplash.jpg 출처 : https://unsplash.com/


Q. 가장 좋아하는 계절은? 이와 관련된 사진이나 그림을 찾아 머무는 곳 가까이에 붙여보라.


여러분은 어떤 계절을 가장 좋아하세요? 저는 가을을 가장 사랑합니다. 올 가을엔 정말 단풍을 실컷 봤죠. 강원도 인제에서 살고 있는 덕분에 매일 가을을 만끽할 수 있었어요. 도시에서는 가을 풍경사진을 자주 들여다보며 마음을 달랬거든요. 파란 하늘, 붉은 단풍, 깊고 푸른 호수나 바닷가의 벤치에 앉아 책을 읽거나 음악을 들을 수만 있다면 세상 부러울 것 없을 것만 같아요. 이 질문에 답을 하다 보니 알게 되죠. 나만의 색깔, 나만의 개성은 어디에서 시작되었을까, 하고 말이에요.


aaron-burden-b9drVB7xIOI-unsplash.jpg 출처 : https://unsplash.com/


작은 행동들이 쌓이면 더 큰 창조적인 삶을 누릴 수 있다. 단계를 밟자. 답이 안 나오는 큰 문제에 빠져 있기 말고 작은 행동 한 가지를 매일매일 지속적으로 하자.- 줄리아 카메론, <아티스트 웨이> 중에서


저는 제 의지를 별로 믿지 않습니다. 의지가 강한 편이 아니라서요. 그래서 매일매일 이뤄나가는 루틴을 중요하게 여겨요. 아주 작은 행동을 매일, 지속적으로 해나간다면 그 힘은 눈덩이처럼 커지기 마련이거든요. 줄리아 카메론도 말합니다. 작은 행동들이 쌓이면 더 큰 창조적인 삶을 누릴 수 있다고 말이에요. 모닝 페이지 글쓰기도 마찬가지입니다. 오늘 쓰고, 내일 쓰고, 모레도 쓰기를 계속 반복한다면? 꾸준히 지속하는 에너지는 내 삶을 바꿀 수 있죠. 처음부터 거창하고 화려하게 시작하려 하지 말고요. 그저 노트를 펴고, 매일 아침 30분만 시간을 내서 글을 써보는 겁니다. 이렇게 적고 답을 해보실 수도 있겠죠.


Q. 지금 나는 어떤 문제에 빠져 있는가? 그 문제를 풀기 위해 지금 당장 어떤 행동을 해볼 수 있을까?


마지막으로, 의지를 되찾기 위한 미션 중에 재미있는 것이 있어 소개할게요. 바로 나만의 색깔 정하기. 한 가지 색을 고르고 1인칭으로 자신을 묘사하는 짧은 문장 3개를 써보시는 거예요. 색깔만 고르지 말고, 그 색깔로 여러분을 표현해 보시는 거죠. 잠시 생각해 보세요. 여러분이 좋아하는 색은 어떤 색인가요?


나는 파랑입니다.

나는 내 삶을 진중하면서도 충실히 살아갑니다.

나는 나만의 창조성을 믿고 목소리를 내며 세상과 소통합니다.

나는 매 순간 자기 성찰로 명료한 의식 상태를 유지하며 일상의 균형을 이뤄가며 존재합니다.

나는 평온한 상태에서 삶의 소명을 이루기 위해 진실되고 성실하게 나이 들어가는 사람입니다.


문장으로 적어 놓고 보면, 제가 좋아하는 색이 제가 지향하는 삶의 색깔을 묘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어요. 그래서 이 작업은 꼭 해보시길 권해드려요. 좋아하는 색깔이 지닌 에너지를 닮고 싶기도 하지만, 이미 내 안에 그 에너지를 갖고 있을 가능성이 더 높으니까요.


개성과 의지. 이 두 키워드를 되찾아가는 작업은 나를 나답게 만들어줍니다. 노트와 펜, 그리고 모닝 페이지를 쓸 시간만 내주시면 됩니다. 오롯이 나 스스로를 위해 모닝 페이지를 써보지 않으시겠어요? 아무도 내게 물어봐주지 않았던, 낯선 질문과 마주해 보세요. 시간이 걸리더라도 천천히 답해보세요. 질문하고 답하는 시간이 여러분의 아침을 의미 있게 만들어드릴 거예요.


다음 시간에는 가능성과 풍요로움을 살려보도록 할게요. 기대해 주세요~





1화 : 모닝 페이지를 소개합니다

2화 : 모닝 페이지 쓰기 전에 준비할 것 3가지

3화 : 모닝 페이지는 아침에만 쓸 수 있을까

4화 : 모닝 페이지 쓰면서 함께 하면 좋은 것

5화 : 모닝 페이지에 뭘 써야 할지 궁금하다면

6화 : 모닝 페이지로 안정감과 정체성 살리기

7화 : 모닝 페이지로 힘과 연대감 회복하기

keyword
이전 07화모닝 페이지로 힘과 연대감 회복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