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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비창업패키지 사례 (PSST)

창업지원사업 합격하기 #2-4

2-4 예비창업패키지 사례 (PS)

사업계획서의 본문을 예비창업패키지 일반 분야 양식을 기준으로 1. 문제인식, 2. 실현가능성, 3. 성장전략, 4. 팀구성의 순서대로 설명하고자 한다. 앞서 강조한 바와 같이 이는 필자의 지극히 개인적 의견으로 각 사업아이템의 개별적 특성과 작성자의 문서 작성 스타일 등에 따라 다양한 내용과 방법으로 작성이 가능하다.


본문을 작성하기 전에 앞서 2-2 PSST 사업계획서 작성법에서 설명한 Problem-Solution-Scaleup-Team에 대한 흐름과 내용 및 평가 항목에서 각 목차 별 비중 등에 대하여 다시 한번 읽어 보고 이전 회에서 계속 강조한 개요 부분의 내용과 연결을 생각하면서 작성을 시작하기 바란다. 또한 파란색 안내 문구는 매우 중요한 가이드이지만 경우에 따라 애매한 부분도 있어 큰 틀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안내 문구와 다소 다른 내용을 포함하여도 문제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1. 문제인식 (Problem)


· (1-1. 개발동기) 안내 되어있는 시장, 사회, 경제, 기술 등에 대한 문제점을 혁신하는 해결 방안 보다는 문제에 대한 현상 자체를 기술하는 것이 본문 전체의 PSST 논리 전개하기 용이하다. 특히 목표 고객 입장에서 심각한 문제를 먼저 언급하고 이에 대한 기존의 기술 또는 상품/서비스가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을 강조하자. 이를 현장에서 실제 확인한 내용 또는 신뢰할 만한 출처의 통계 데이터 등 사실 중심으로 언급하고 다음 목차에서 이 문제의 해결 방향 중심으로 전개하면 논리적이다.


· (1-2. 창업아이템 목적) 1-1.의 문제 현상과 연결하여 제시한 문제에 대한 해결의 필요성과 해결 방향을 언급하고 이 문제를 해결할 경우 기대되는 효과를 제시하면 된다. 이 때 기대 효과는 고객, 시장 측면에서 가능한 정량적으로 표현하되 사회적 공익성 등 사회적 가치 측면의 정성적 효과를 언급하는 것도 문제 없다. 이 창업아이템의 목적(필요성)의 결과물이 다음의 2-1. 창업아이템의 개발ž사업 전략으로 넘어가는 징검다리 역할로 고려하자.


|2. 실현가능성 (Solution)


· (2-1. 개발·사업화 전략) PSST의 본문 전체 중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목표 고객에 전달할 핵심 제공가치 중심으로 상품/서비스의 기능 및 성능과 현재까지 개발 내용 및 구현 정도와 함께 향후 개발 계획을 중점적으로 표현한다. 먼저 가이드에 없지만 상품/서비스의 전체 이미지로 시작하는 것이 하부 전개하기가 쉽다. 상품/서비스 이미지와 함께 핵심 기능과 성능을 1. 문제인식에서의 문제를 해결하는 내용으로 작성한다. 이어서 상품/서비스에 활용된 핵심 기술 중심으로 구현 정도와 계획을 언급하고 이어 <사업추진일정> 표로 작성하되 그동안 진행한 개발 내용과 예비창업패키지 사업 기간 중에 진행할 내용과 이후까지 일부 포함시킨다. 여기서 작성 안내에 비즈니스모델(BM)이라고 되어 있어 간혹 비즈니스모델 캔버스 (BMC)를 추가하기도 하는데 내용도 많고 복잡하여 약간 식상해 보이는 경향이 있어 굳이 포함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 (2-2. 시장분석 및 경쟁력 확보방안) 2-1.과 함께 특히 예비창업패키지 사업계획서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대부분 작성을 어려워하는 항목이다. (따라서 평가의 비중도 높고 점수 차이가 많이 나는 점을 고려하여 집중하여 작성할 필요가 있다) 우선 목표 시장에 대하여 시장 규모나 트렌드 등을 언급하고, 이에 따른 목표 시장이 충분한 잠재력이 있고 자신의 사업아이템이 이 트렌드에 부합하는 것으로 강조하는 것이 좋다. 이어서 시장 내에서 대체재(경쟁사) 등의 현황을 설명하고 이에 대하여 우리의 특장점 대비 문제점을 지적한 후에 우리의 상품/서비스의 비교 우위 요소를 설명하는 것이 논리적이다. 또한 일반적으로 경쟁비교표를 추가하여 주로 앞서 핵심 고객 가치 측면에서 우위 요소가 잘 나타나도록 정리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반드시 상품/서비스의 기능(기술), 성능 뿐만 아니라 가격이나 마케팅 및 네트워크 등의 사업 전반적이 경쟁 우위 요소에 대해서도 중점적으로 주장하자. 다시 강조하지만 이 경쟁 차별 부분은 평가에 매우 중요한 항목으로 충분히 시간을 가지고 온라인 검색, 전문가 인터뷰 등을 통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작성해야 한다. 심사위원 입장에서 수 많은 사업계획서 평가 경험과 다양한 정보를 기반으로 평가를 하기 때문에 차별적 경쟁력으로 설득하기란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심사위원에 따라 사업 아이템에 대한 구글링을 통해 확인하는 경우도 많다)


|3. 성장전략(Scale-up)


일반적으로 예비창업자 경우 작성을 어려워 하는 부분인데 3-1. 자금 관련은 비중을 낮추고 3-2. 시장진입과 성과창출 부분에 많은 비중으로 작성할 것을 추천한다. (예를 들면 3-1. 자금소요 및 조달계획은 0.5 페이지, 3-2. 시장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은 1.5 페이지 정도의 비중으로 작성하자)


· (3-1. 자금 소요 및 조달 계획) 이 항목은 실제 서류 평가에서는 중요도가 높지 않은 편이다. 왜냐하면 서류평가와 발표평가 이후 최종으로 선정하는 과정에서 차등적으로 사업비 지원 규모가 정해지기 때문에 어차피 금액의 규모 자체는 의미가 없어진다. (사실 이부분은 정부지원 사업의 모순이기도 한데 어쩔 수 없는 것으로 수용할 수 밖에 없다) 특히 합계 금액이 어느 정도가 적당한지 질문이 많은데 예비창업패키지지 경우 지원금이 최대 1억원으로 공고되나 실제 평균 5,000만원 수준으로 이를 고려하여 총합계를 1억원 이하로 적당하게 책정하면 된다. 자금 조달 및 확보 계획으로 우선 약 1년 정도의 자금 소요 내역을 총 금액과 세부 내역으로 정리한다. 예를 들면 1년간 총 1억원 소요 예정으로 인건비 4,000만원, 외주 개발비 2,000만원, 마케팅비 3,000만원, 기타 운영비 1,000만원 등으로 명기하고, 조달 계획도 이에 맞추어 총 1억원에 대하여 창업대표 1,000만원, 융자 2,000만원, 정부지원금 7,000만원 등 각 항목 별 조달 방법을 조금 구체적으로 제시하자. 이 경우 아래 <사업화자금 집행계획> 표에서 합계는 7,000만원에 맞추어 작성한다. 표에서 비목 부분은 모집공고에 첨부된 사업화 자금 집행 항목의 안내를 참조하여 각 비목 별 산출 근거에 구체적인 내역과 금액을 적는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금액의 규모는 아주 중요하지 않지만 상식선에서 너무 과소/과대하면 감점 요소가 되니 주의하자. 예를 들어 기자재 구입비로 개발용 노트북 구매로500만원 이상이면 시중의 가격 대비 너무 차이가 난다. 또한 인건비 부분도 1인당 최대 인건비 (약 250만원 이하) 기준을 고려하여 1인 월 인건비 x 사업기간 (약 8개월) = 총 금액의 수준으로 정리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 (3-2. 시장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 이 항목도 특히 사업 경험이 없는 예비창업자 경우 매우 힘들어하는 부분인데 의외로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고객, 시장 정보를 수집하고 관련 시장에서 유효한 판매 활성화 방안을 몇가지 만 기존 사업자의 사례 등을 잘 참고하면 그리 어렵지 않게 작성 가능하다. 우선 자신의 사업아이템의 시장이 국내가 우선인지, 해외 진출이 먼저인지에 따라 3-2-1. 국내 시장과 3-2-2. 해외 시장를 선택하여 중점적으로 작성한다. 우선 3-2-1. 내수시장 확보 방안을 중점적으로 설명하면, 목표 시장을 시장의 크기 또는 진입 대상 단계에 따라 3단계 정도로 나누어 단계별 계획을 명시하면 논리적이다. TAM>SAM>SOM방법론을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다소 식상하니 그냥 굳이 표현하지 말고 시장 그 자체를 명시하는 것이 더 구체적으로 보이는 경우가 많다. 특히 초기 진입 시장인 1단계는 매우 구체적이고 사실적으로 명시하고 가능한 실제 이 시장에 어떤 영업 채널로 어떤 마케팅을 통하여 진입할지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실제 이 시장(또는 고객)을 만나서 진행한 활동 내역이 있다면 반드시 구체적으로 강조하는 것이 매우 도움이 된다. (계약서, MOU, 미팅 사진 등 다양한 근거 자료를 제시하여 신뢰를 주자) 플랫폼 서비스 등 앱/웹 서비스는 거의 SNS를 활용한 디지털 마케팅으로 언급이 많은데 이 또한 ‘유튜브, 인스타의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광고 및 판매 확대’ 정도가 아니라, 유튜브의 특정 채널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이 채널의 팔로워가 몇 명이며 인기 컨텐츠의 좋아요/댓글 숫자 포함 이 들과 어떻게 만나서 어떤 조건으로 협력하여 어떤 내용의 마케팅을 진행할 것인지 등 매우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음은 성과창출 전략 부분인데 파란색 안내 문구에는 가이드가 없으나 사업의 본질적 목적이기도 하여 반드시 포함하는 것이 좋다. 즉, 이 사업아이템이 어떻게 매출을 발생시킬지에 대한 수익 모델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이에 대한 최소 1년에서 3년 정도의 매출 목표는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각 수익원 별로 년간 성장하는 모습으로 하되 매출 목표가 무조건 높다고 줗은 평가를 받는 것은 아니고 각 수익원과 매출 규모가 현실적으로 가능성이 있는 수준인지에 대한 근거와 논리가 중요하다. (예를 들어 ‘수익원 별, 고객 단위 매출 x 고객 수 x 12개월 = 연간 총 금액 ß 매출 목표’ 정도로 명시하면 되겠다)


3-2-2. 해외진출 방안은 국내 시장 부분을 먼저 작성한 후, 아예 해외 진출 계획이 불가능 경우가 아니라면 그냥 비워 두지 말고 기존 국내 시장의 초기 성공 모델을 기반으로 사업아이템에 대한 성장성이 높은 해외 시장을 대상으로 진출 계획을 작성하여 성의라도 보일 것으로 추천한다. (위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한 치매 환자용 웨어러블 디바이스 및 소프트웨어” 사업의 예를 들면, 국내 B2B 중심의 사업을 통하여 전국 요양기관의 10% 이상 보급 목표를 달성하는 2022년에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 남부아시에 지역 중심으로 진출 계획이며, 이 지역은 아직 치매 환자에 대한 국가적 또는 사회적 지원이 초기 단계로 향후 3년 이내 연간 10억 달러 이상의 급성장이 예상되며, 특히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 현지의 1위 실버케어 사업자인 xxx사와 Jont Venture Company 설립 등의 사업 협력을 통하여 현지 거점을 확보하고 이를 통한 마케팅 및 영업을 적극적으로 진행할 예정 등으로 언급하고 추가적으로 이 지역의 시장 규모와 성장성에 대한 통계 데이터 등을 찿아서 포함시키면 더욱 설득력을 얻게 된다)


|4. 팀구성 (Team)


· (4-1. 대표자 및 팀원의 보유역량) 이 부분은 예비창업패키지 평가 항목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서류심사에서 점수 비중은 높으나 점수의 편차가 많은 항목은 아니므로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입할 필요없이 대표와 팀원의 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사업 역량에 대한 전문성과 경험을 사실대로 언급하면 된다. 대부분의 예비창업자는 아직 실전 경험이 부족하고 불확실성이 높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사업을 지속할 팀인지에 대하여 신뢰를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이는 기존 창업동아리 활동 및 창업 교육, 멘토링, 네트워킹, 데모데이 등의 참여한 활동을 강조하는 것도 좋은 방법으로 생각된다. 또한 추가 인력 부분에서 최근 정부의 주요 정책적 관심사가 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로서 가능한 2명 이상 정도 추가 인력 고용 계획을 명시할 것을 추천한다.


팀원 현황 및 역량 부분은 팀창업으로 창업 초기에 참여할 인원과 향후 채용할 인원에 대하여 구분하여 명기하고 특히 향후 신규 채용에 내정되어 있으면 이름과 담당업무 및 경력, 학력 등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것이 더욱 신뢰를 준다. 업무 파트너(협력기업) 항목이 마지막이라 비워두거나 대충 작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사업 추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가능한 2~3개 정도의 기업 또는 개인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것이 좋다. 특히 초기 창업자의 가장 취약한 부분인 마케팅, 영업 채널 등에 대한 외부 협력 파트너를 구체적으로 명시하면 도움이 된다. 


· (별첨) 마지막 항목인 별첨은 본문에서 보충 설명이 필요한 이미지 등의 참고자료, 가점 관련 증빙서류, 대표 신분증 등 공통 서류 및 창업 사실 확인 서류를 첨부하면 되는데, 이 별첨 항목은 신청 요건 등과 관련된 자료는 매우 신중하게 준비할 필요가 있다. 이 요건이 확인 안되거나 잘못되어 아예 평가도 받기 전에 요건 검토에서 탈락되는 경우도 많다. 또한 가점 관련 증빙은 철저하게 준비하여 1점이라도 가점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실제 서류 심사 평가에서 소수점 이하의 점수차로 당락이 갈리거나 사업비 규모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자)



1-1 정부 지원 사업 이해

1-2 창업 지원 사업 개요

1-3 기술 개발 지원 사업

1-4 민간 창업 지원 사업

2-1 사업계획서 개요

2-2 PSST 사업계획서 작성법

2-3 예비창업패키지 사례 (개요)

2-4 예비창업패키지 사례 (PSST)

3-1 PSST 발표자료 작성법

3-2 (비대면) 발표평가 프리젠테이션 요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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