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차칸양 Jan 19. 2021

투자의 시대,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5편)

안정적 장기투자를 위한 투자법을 고민하다


☞ 최근 주식시장이 미친(?) 듯 오르는 2가지 이유

☞ 한국 주식시장, 대체 어디까지 오를까?(1편)

☞ 한국 주식시장, 대체 어디까지 오를까?(2편)

☞ 투자의 시대,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1편)

☞ 투자의 시대,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2편)

☞ 투자의 시대,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3편)

☞ 투자의 시대,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4편)



<블랙스완>과 <안티프래질>


제가 생각하고 있는 투자의 가장 중요한 2가지 요소는 안정성 그리고 장기성입니다. 즉 안정적인 투자와 더불어 장기적으로 계속해서 꾸준히 수익을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시장은 계속해서 변합니다. 상승장이 올 때도 있지만 여러 악재에 의해 조정을 맞기도 하며 코로나와 같은 예기치 못한 최악의 상황을 맞기도 합니다.


‘블랙스완(Black Swan)’이란 용어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나 지금의 코로나 사태와 같이 도저히 일어날 것이라 예상치 못했던 사건이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블랙스완』의 저자인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는 또 다른 저작 『안티프래질(Antifragile)』을 통해 투자의 위험에 대해 경고합니다. 모든 상황이 긍적적이며 낙관적일지라도 블랙스완과 같은 단 하나의 사건에 의해 투자 환경이 일순간에 바뀔 수 있다고 말이죠. 투자 전문가인 그가 제시하는 해법은 90%를 채권이나 현금과 같은 안전자산에 넣고 나머지 10%를 주식과 같은 위험자산에 투자하라는 겁니다. 즉 열심히 모았던 자산이 한방에 날아갈 수도 있는 블랙스완에 대비하여 총 자산의 10%를 제외한 나머지 자산은 안전하게 보유하라 강조합니다.


이 말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어쩌면 투자를 하고 있는 사람들의 대부분은 탈레브의 말과 반대의 투자를 하고 있다 할 수 있습니다. 90%를 위험자산에 투자하고 나머지 10% 정도만 안전자산에 넣죠. 이 경우 시장환경이 긍정적이며 우상향일 경우 상당히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행복한 일입니다. 하지만 시장상황에 의해 조정장이 계속 이어지거나 혹은 금융의 문제나 예기치 못한 상황으로 블랙스완이 닥칠 경우에 투자자는 속수무책이 될 수밖에 없으며 추풍낙엽과도 같이 끝모르는 추락을 맛볼 수밖에 없습니다. 이 경우 그동안 벌어놓은 수익을 다 까먹음은 물론이고 원금까지 큰 타격을 입게 될 수도 있죠. 그야말로 공든 탑이 무너지게 되는 겁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투자는 우선적으로 실패하지 않아야 합니다. 실패하지 않는 투자가 최선이 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안정성과 장기성이 뒷받침되어야만 합니다.



인덱스 펀드도 마이너스 손실이라면?


자 그렇다면 안정성과 장기성을 갖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본격적인 투자방법론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위의 그래프는 2018년부터 2020년 5월말까지의 코스피 지수로써 약 2년 5개월 정도의 주가 추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8년 초반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 조정은 2019년에도 계속 이어졌고, 이후 조금 회복되는 기미를 보이다가 2020년 코로나 사태를 맞이하며 그야말로 대폭락을 보여주었습니다. 하지만 3월말부터 빠르게 회복을 시작하여 2020년 5월말에는 드디어 2,000선까지 올라섰죠.


 - 2018년 3월  2일 코스피 지수 : 2,402.16

 - 2020년 5월 29일 코스피 지수 : 2,029.60


만약 2018년 3월에 주가지수와 연동되는 인덱스 펀드에 투자했다면 2018년 5월말 수익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계산해 볼까요?


 - 인덱스 펀드 수익률 : -15.5% [ (2,029.60-2,402.16) ÷ 2,402.16 × 100 ]


2년 6개월을 투자했음에도 -15.5%로 아직 마이너스 수익률을 벗어나지 못했습니다(물론 인덱스 펀드에 따라서는 코스피 지수 대비 플러스 알파의 수익률을 내는 펀드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못할 뿐 아니라 보수까지 제외됨을 감안한다면 이 수치는 어느 정도 유효하다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가지수가 코로나로 인해 롤러코스터처럼 급락 이후 급반등을 보여주긴 했지만 아직 2018년의 높았던 지수까지 올라서지 못했기 때문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고점에 물렸다’라고 표현할 수 있을 겁니다.


종합주가 지수와 연동하여 움직이는 인덱스 펀드의 수익률이 마이너스란 이야기는 이 안에 들어있는 수많은 개별 종목들의 수익률은 더 좋지 않다는 의미라 할 수 있습니다. 즉 개별 주식에 투자한 사람들은 -15% 수준이 아닌 -20%, -30% 혹은 그 이상의 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볼 수도 있다는 겁니다.



물론 이후의 주가 움직임에 대해서는 다들 알고 계실 겁니다. 무시무시한 반등을 이루어내며 코스피 3,000 시대를 만들어냈고, 3,200 고지까지 오르며 끝없는 전진을 보여주었죠. 하지만 최근에는 그 기세가 꺽이며 다시 3,000 초반대까지 떨어진 상황입니다. 


제가 가장 최근의 주가추이를 예로 들지 않고 2020년 5월말을 예로 드는 이유는 매수시보다 주가가 오르지 않았을 때 꾸준한 수익을 낼 수 있는가를 보여드리기 위함인데요, 자 그렇다면 이런 상황에서는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요? 이때 가장 좋은 투자법은 바로 자산배분 전략투자라 할 수 있습니다. 안정성과 장기성의 2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그럼으로 큰 고민이나 걱정없이 투자할 수 있는 방법! 다음 편에서는 이 자산배분 전략투자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투자의 시대,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6편)


(표지 이미지 출처 : econovill.com)



차칸양

"경제·경영·인문적 삶의 균형을 잡아드립니다"

- 재무 컨설팅, 강의 및 칼럼 기고 문의 : bang1999@daum.net

- 에코라이후(http://cafe.naver.com/ecolifuu) - - 목마른 어른들의 배움&놀이터



※ 공지사항입니다~!

1. 경제, 경영, 인문의 균형찾기 프로그램 <에코라이후 기본과정> 9기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제적 문제, 자기경영 그리고 내가 원하는 행복한 삶까지, 경제·경영·인문의 최적 균형점을 찾아낼 수 있다면 그것이 가장 자기다운 삶이라 할 수 있으며, <에코라이후 기본과정>은 바로 그런 삶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10개월 간 경제공부를 토대로 경영과 인문을 접목함으로써 스스로의 삶에 개선과 변화를 만들어가는 <에코라이후 기본과정>에서 당신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큰 용기만이 삶의 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bang1999/735


2. 차칸양의 신간 <돈의 흐름을 읽는 습관 : 부자가 되는 경제공부법>이 출간(좋은습관연구소)되었습니다. 경제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돈의 흐름을 아는 것이 중요한데, 이 책에서는 그 흐름을 파악하기 위한 총 20가지의 경제공부 습관 방법(주식/펀드/ETF/부동산 투자를 위한 소액 체험 방법도 포함)이 소개됩니다. 평소 경제공부에 관심은 있었지만 제대로 된 경제공부를 하지 못했거나 중도 포기했던 분들, 혹은 경제에 대해 좀 알아야겠다고 생각하는 경알못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93719640?OzSrank=13


3. 라이프 밸런스 컨설턴트(Life Balance Consultant) 차칸양이 본격적인 개인 재무 컨설팅을 하고 있습니다. 평소 자산관리나 재무설계 그리고 노후 대비를 위해 무언가를 하고 싶은데 그 방법을 몰라 실행하지 못했던 분들, 처음 직장생활을 시작함으로써 경제 플랜을 세워야 하는 새내기 직장인들, 퇴직을 앞두고 경제를 비롯한 삶에 대한 고민이 많으신 분들 등 경제와 관련된 조언과 해법을 드립니다. 또한 컨설팅을 진행하더라도 절대 펀드, 보험상품 등에 대한 가입 권유를 드리지 않습니다.^^

방식은 직접 대면과 온라인(화상) 방식 2가지가 있으니 본인의 상황에 따라 신청하시면 됩니다. 직접 대면이 꺼려지거나 거리상으로 먼 지방 거주자의 경우 온라인 방식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재무적 그리고 인생 준비를 위한 여러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의 많은 관심 바라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https://brunch.co.kr/@bang1999/489

https://brunch.co.kr/@bang1999/519


매거진의 이전글 투자의 시대, 어떻게 투자할 것인가(4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